NVIDIA Omniverse 포털의 세계로 초대합니다

새로운 블렌더 AI 추가 기능, Ada Lovelace 지원, 그리고 수백만 명의 GeForce RTX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수천 개의 무료 3D USD 애셋을 공개합니다
by NVIDIA Korea

NVIDIA Studio 노트북Omniverse를 사전 설치합니다. CES 2023에서 진행한 스페셜 이벤트에서 발표된 내용에는 3D 워크플로우의 신속한 채택을 지원하는 수천 개의 새로운 무료 USD 애셋도 포함됐습니다.

날 것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현실적인 디지털 휴먼을 창조하든, 몰입형 가상 세계를 구축하든, 전 세계의 디자인, 엔지니어링, 크리에이티브, 기타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3D 워크플로우를 통해 새로운 수준에 도달하고 있는데요.

애니메이터, 크리에이터, 개발자는 새로운 AI 기반 도구를 사용해 3D 환경과 시뮬레이션, 인터넷의 3D 진화에 해당하는 메타버스를 리이미징(reimaging)할 수 있습니다.

NVIDIA Omniverse는 메타버스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가능하게 하는 USD(Universal Scene Description) 프레임워크 기반의 플랫폼입니다. Omniverse는 블렌더(Blender) 향상 기능과 3D 아티스트를 위한 새로운 실험 생성형 AI 도구 모음과 함께 확장을 거듭하고 있죠.

NVIDIA Studio 3D 제작자 제레미 라이트캡(Jeremy Lightcap), 에드워드 맥에비뉴(Edward McEvenue), 라피 니잠(Rafi Nizam), 제이 솔리나(Jae Solina), 페카 바리스(Pekka Varis), 샹위 왕(Shangyu Wang), 애슐리 골드스타인(Ashley Goldstein)은 Omniverse로 여러 3D 설계 도구, 시간대, RTX 시스템에서 협업합니다.

나아가 현재 Omniverse Launcher에서 이용 가능한 최신 버전 블렌더는 모든 블렌더 사용자에게 3D 생성형 AI 기능을 제공합니다. 블렌더 사용자는 새로운 패널을 통해 모양 키와 리그(rig)된 문자를 쉽게 전송할 수 있죠. Omniverse Audio2Face의 원버튼(one-button) 조작 기능을 사용하면 리깅된 캐릭터의 머리를 다시 붙이는 작업은 이제 손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Audio2Face는 오디오 파일에서 사실적인 얼굴 표정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AI 지원 도구입니다.

장면 최적화를 위한 또 다른 새로운 패널을 사용하면 멀티 앱 3D 워크플로우 내에서 실시간으로 보다 쉽게 USD 장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3D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생성형 AI 도구인 Audio2Face와 Audio2Gesture, Audio2Emotion에는 성능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업데이트를 통해 개발자와 크리에이터는 현재의 3D 파이프라인에 더욱 쉽게 통합할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는 Audio2Face로 오디오 파일에서 얼굴 표정을 생성할 수 있죠. 또한 Audio2Emotion으로 행복하고 신나는 것부터 슬프고 후회스러운 것까지 현실적인 감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에 Audio2Gesture는 사실적인 상체 움직임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오디오-애니메이션 도구는 3D 아티스트가 지루하고 수동적인 작업 수행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며, 3D 분야의 ‘게임 체인저’ 역할을 합니다.

AI 지원 크리에이터 도구는 더욱 많은 창의적이고 기술적인 전문가 커뮤니티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NVIDIA Canvas의 도입 이후 아티스트들은 AI와 단순한 붓놀림으로 장면을 매끄럽게 생성하고 반복할 수 있게 됐죠. 조만간 모든 RTX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캔버스에 360 서라운드 이미지를 도입해 파노라마 환경과 아름다운 이미지를 만들고 개념화하는 업데이트 다운로드가 제공될 예정입니다. 크리에이터는 NVIDIA Research에서 파생된 확장 기능을 갖춘 AI ToyBox를 통해 2D 입력에서 3D 메시(mesh)를 새롭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Omniverse의 강력한 AI 도구는 복잡한 작업을 단순화합니다. 모든 제작자는 리소스를 활용해 증가하는 메타버스의 콘텐츠와 가상 세계에 대한 수요를 충족하는 고품질의 결과물을 생성할 수 있죠.

JSFilmz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제이 솔리나(Jae Solina)는 “3D 기술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지만, 3D를 배우는 것은 누군가에게는 꽤나 두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일이라는 것입니다. 새로운 플랫폼 개발은 크리에이티브, 기술 전문가들이 선호하는 3D 도구로 계속 작업할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그들의 기술을 강화하고 심지어 AI를 사용해 워크플로우를 지원합니다”고 말했습니다.

Omniverse Launcher는 Omniverse 콘텐츠와 참조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포털입니다. 시스템 빌더가 사전 설치할 수 있도록 제공돼 NVIDIA Studio 호환 노트북에서 3D 크리에이터에게 최적화된 환경을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기가바이트(GIGABYTE)와 어로스(AORUS)는 Omniverse Launcher가 사전 설치된 첫 번째 노트북으로 2023년 출시되며, 이후 보다 많은 3D 콘텐츠 제작자에게 플랫폼 접근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NVIDIA RTX Remix는 Omniverse에 기반을 둔 무료 모딩 플랫폼으로, 각 모더가 풀 레이 트레이싱, 강화된 재료, NVIDIA DLSS 3, NVIDIA Reflex를 통해 클래식 게임용 #RTXON 모드를 빠르게 만들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NVIDIA RTX Remix는 곧 얼리 액세스의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게임 Portal with RTX는 RTX Remix로 구축됐는데요. 2008년 출시된 비공식 포탈(Portal) 프리퀄인 ‘포탈: 프렐류드(Portal: Prelude)’의 원작자와 함께 RTX Remix를 공유함으로써 모더가 자신의 모드에서 RTX ON을 활성화하는 것이 매우 쉬운 작업임을 입증했습니다.

또한 전세계의 Omniverse 사용자들은 USD 기반의 NVIDIA RTX 윈터 월드 마인크래프트(Winter World Minecraft) 경험을 포함하는 수천 개의 새로운 무료 USD 애셋에 액세스하고, 복잡한 시뮬레이션 구축을 위한 NVIDIA SimReady 애셋을 직접 생성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는 Omniverse를 사용해 오토데스크 마야(Autodesk Maya), 오토데스크 3ds 맥스(Max), 블렌더, 어도비 서브스턴스 3D 페인터(Adobe Substance 3D Painter)와 같은 익숙한 도구와 AI, 시뮬레이션 도구, 실시간 RTX 가속 렌더링을 통해 기존 워크플로우를 한층 가속화할 수 있죠.

모든 3D 크리에이터는 이러한 새로운 도구를 활용해 3D 시뮬레이션과 가상 세계 구축 사이의 경계를 넓힐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오디오-애니메이션 도구, 생성형 AI와 메타버스를 서로 연결함으로써 새로운 깊이의 창의성으로 디지털 세계를 재구상하고 생생한 캐릭터를 애니메이션화할 수 있습니다.

Omniverse 플랫폼 최신 업데이트

Omniverse 최신 업데이트에 포함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유니티(Unity) Omniverse Connector에 대한 얼리 액세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는 블렌더 알파(Alpha) 릴리스를 통해 기하학을 복구하고 자동 UV를 생성해 고해상도 CAD 데이터를 보다 사용성 높은 폴리카운트(polycount)로 소멸시킬 수 있습니다. 블렌더 알파 릴리스는 현재 Omniverse Launcher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 Audio2Face, Audio2Emotion, Audio2Gesture의 업데이트를 통해 캐릭터의 즉각적이고 사실적인 애니메이션을 보다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현재 Omniverse Audio2Face와 Omniverse machinima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 간단한 붓질만으로 360도 장면을 만들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이 탑재된 NVIDIA Canvas가 Omniverse Launcher에 곧 출시됩니다. 사용자는 환경을 3D 앱으로 가져와 다양한 설정과 조명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 NVIDIA Research가 구축한 실험도구의 AI ToyBox를 Omniverse Extension Manager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AI ToyBox는 2D 이미지에서 훈련 가능한 3D 모델을 생성하는 Omniverse 확장인 GET3D를 포함하고 있어, 개발자는 자체 데이터 세트로 3D 가상 세계를 위한 모델을 신속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 전 세계 사용자가 Omniverse 내에서 구축하고 만들 수 있는 수천 개의 새로운 3D 애셋이 무료로 제공됩니다.

여기에서 온디맨드로 CES 2023에서 진행한 NVIDIA의 스페셜 이벤트를 확인하세요.

크리에이터는 NVIDIA Omniverse를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작품을 NVIDIA Omniverse 갤러리에 제출하고 포럼, 미디엄, 트위터, 유튜브, 트위치, 인스타그램, 디스코드 등을 통해 자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에서 NVIDIA Studio를 팔로우하여 Studio 유튜브 채널에서 Omniverse를 포함한 튜토리얼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Studio 뉴스레터를 구독하여 직접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