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the NVIDIA Studio: CES에서 콘텐츠 제작의 미래를 엿보다

NVIDIA Ada Lovelace 아키텍처는 최고의 성능과 휴대성 자랑하며, 새로운 RTX 비디오 초해상도, Broadcast, Canvas 기능을 포함한 Studio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CES에서 공개합니다
by NVIDIA Korea

NVIDIA는 CES 2023에서 콘텐츠 제작의 미래를 제시했습니다! 바로 새로운 GeForce RTX 40 시리즈 Studio 노트북과 NVIDIA Studio 플랫폼을 소개했습니다.

NVIDIA의 강력한 RTX 기술과 크리에이터를 지원하는 NVIDIA Studio 플랫폼에 힘입어 크리에이티브 분야의 ‘혁명’이 진행됩니다. 2D 아티스트들이 점차 3D로 분야를 옮겨가고, 비디오 워크플로우 역시 실시간으로 이동하며 AI 도구가 아티스트의 콘텐츠 제작 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주고 있죠.

NVIDIA Studio는 콘텐츠 크리에이터와 1억 1천만 명의 전문 및 취미 PC 제작자들을 위한 플랫폼입니다. RTX GPU로 110개의 크리에이티브 앱을 촉진하고 NVIDIA Studio 드라이버로 지속적인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더불어 Omniverse, Canvas, Broadcast, RTX Remix 등 강력한 Studio 앱 제품군도 포함합니다.

크리에이터는 CES 2023에서 소개된 초고효율의 Ada Lovelace GPU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40 시리즈 노트북과 GeForce RTX 4070 Ti 그래픽 카드를 포함한 모든 RTX GPU를 통해 모든 기능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Studio 플랫폼의 핵심은 크리에이터들이 3D 앱을 연결하고 실시간으로 협업할 수 있는 플랫폼인 NVIDIA Omniverse입니다. Omniverse는 3D 아티스트를 위한 새로운 실험 생성형 AI 도구 모음인 블렌더(Blender) 향상 기능과 Omniverse Create의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천 개의 새로운 무료 USD(Universal Scene Description) 애셋을 갖춰, 확장을 거듭하고 있죠.

Omniverse에 구축된 NVIDIA RTX Remix는 풀 레이 트레이싱, 강화된 소재, DLSS 3, NVIDIA Reflex를 클래식 게임용 모드를 빠르게 생성할 수 있는 무료 모델링 플랫폼입니다. 이미 두 명의 커뮤니티 모더가 RTX를 활용해 포탈(Portal)의 가장 유명한 모드인 포탈 프리루드(Portal Prelude)를 구현한 바 있는데요. 이들은 기존의 게임 플레이를 보존하는 동시에 풀 레이 트레이싱으로 게임을 새롭게 재조명했습니다.

한편 독점 Studio 소프트웨어 제품군에 포함된 NVIDIA BroadcastCanvas 앱은 추후에 업그레이드됩니다. Broadcast에는 아이컨택 기능이, Canvas에는 3D 앱에서 환경지도로 활용할 수 있는 360도 이미지가 새롭게 추가됩니다.

다음달 GeForce RTX 40 및 30 시리즈 GPU에 탑재되는 RTX 비디오 초해상도 기능은 AI로 블록 압축 아티팩트(artifact)를 제거하고 비디오 해상도를 업스케일링(upscaling)해, 브라우저에 보여지는 모든 영상의 품질을 향상시킵니다. 이를 통해 비디오 선명도가 높아지고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에서 기본 해상도로 온라인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죠. RTX 비디오 초해상도 기능은 크롬(Chrome)과 엣지(Edge) 브라우저용으로 2월부터 제공됩니다.

CES 2023의 개최를 기념해, 유명 블렌더의 아티스트 CG Week가 NVIDIA Studio 기술로 구동되는 3일간의 디자인 챌린지에 도전합니다. 또한 이번 주 ‘In The NVIDIA Studio’에서는 전 세계 7명의 프리랜서 아티스트가 Studio 하드웨어, Omniverse와 Nucleus Cloud를 통해 실시간으로 실험적인 단편 영화를 제작한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새로운 NVIDIA Studio 노트북으로 컨셉부터 완성까지 더욱 빠르게

GeForce RTX GPU는 전용 레이 트레이싱, AI 및 비디오 인코딩 하드웨어가 탑재돼 수많은 AI 도구뿐만 아니라 3D, 비디오 및 브로드캐스트 워크플로우에서 엄청난 속도 향상을 제공합니다. GeForce RTX 40 시리즈 노트북 GPU를 탑재한 새로운 Studio 노트북은 DLSS 3, AV1 등을 지원하는 NVIDIA Ada Lovelace 아키텍처와 5세대 Max-Q 기술을 사용해 성능과 효율성을 극대화했습니다.

새로운 노트북은 이전 세대 노트북에 비해 성능과 효율성이 크게 향상됐습니다. 더욱 얇아진 두께에 휴대성은 한층 높아졌으며, 시스템에 보다 강력한 GPU를 탑재했죠. NVIDIA Studio 노트북은 크리에이터를 위해 특별히 제작된 것으로 창의적인 워크플로우와, 정확한 색상의 디스플레이, 사전 설치된 Studio 및 Studio 소프트웨어에 적합한 하드웨어 조합을 갖췄습니다.

레이저 블레이드(Razer Blade) 16은 최대 GeForce RTX 4090 노트북 GPU까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이저 블레이드 노트북은 최대 GeForce RTX 4090 노트북 GPU로 RTX 40 시리즈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16인치 HDR 지원 듀얼 모드 미니 LED 디스플레이는 최고 밝기 1,000nit를 자랑하며 특히 120Hz에서 선명한 초고화질 네이티브 해상도를 지원하는 크리에이터 모드에 안성맞춤이죠.

MSI 스텔스(Stealth) 17 Studio A13V는 최대 GeForce RTX 4090 노트북 GPU까지 함께 사용 가능합니다.

MSI의 스텔스 시리즈는 다양한 Studio 옵션과 함께 출시됩니다. 크리에이터는 14~17인치 모델과 최대 GeForce RTX 4090 노트북 GPU를 통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노트북을 선택할 수 있죠.

GeForce RTX 4070 노트북 GPU를 탑재한 에이수스(ASUS) 젠북(Zenbook) 프로 14는 14인치 노트북의 새로운 성능 수준을 제시합니다.

RTX 40 시리즈 노트북 GPU와 5세대 Max-Q 기술은 향상된 효율성으로 최대 14인치의 슬림 노트북에 높은 성능을 제공하며, 최대 GeForce RTX 4070 노트북 GPU까지 지원합니다. 에이수스 젠북 프로 14 OLED는 초박형 14인치 디자인의 GeForce RTX 4070 노트북 GPU를 갖추고 있으며, 완전히 새로워진 첨단 2.8K 120Hz OLED 나노엣지(NanoEdge) 돌비비전(Dolby Vision) 디스플레이가 함께 제공됩니다.

GeForce RTX 4070 Ti: 3090 Ti보다 빨라진 40 시리즈의 장점

1월 5일에 출시되는 새로운 GeForce RTX 4070 Ti 그래픽 카드는 데스크톱으로 크리에이트 작업하는 것을 선호하는 아티스트를 위한 제품입니다. 이는 3D 렌더링 시 기존 GeForce RTX 3090 Ti보다 최대 15% 빨라진 놀라운 성능을 제공하죠. RTX 4090, 4080과 마찬가지로 최신 RTX 40 시리즈 GPU 역시 듀얼 AV1 비디오 인코더를 특징으로 합니다. 보코더(Voukoder) 플러그인을 통해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Adobe Premiere Pro),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 OBS, 지아닝(Zianing)과 같은 상위 비디오 편집과 라이브 스트리밍 앱에서 활성화하면 향상된 비디오 품질로 내보내는 데 소요되는 시간이 절반으로 단축됩니다.

GeForce RTX 4070 Ti 그래픽 카드

3D 제작자는 오토데스크 마야(Autodesk Maya), 블렌더, 카오브 브이레이(Chaos V-Ray), 에픽 게임즈 언리얼 엔진(Epic Games Unreal Engine), 유니티(Unity)등 인기 앱에서 GeForce RTX 3070 Ti에 비해 최대 70% 향상된 성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Omniverse에서 3D 애셋, 라이브러리, 도구를 통합해 자유롭게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새로운 AI 도구용 4세대 Tensor Core는 이전 세대에 비해 최대 2배 향상된 성능을 제공합니다.

GeForce RTX 4070 Ti 출시를 지원하는 1월 Studio 드라이버는 이번 주 내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Studio 소프트웨어로 쉽게 할 수 있는 크리에이트 활동

NVIDIA RTX GPU는 Omniverse, RTX Remix, Canvas, Broadcast 등의 크리에이터를 위한 독점 소프트웨어를 제공합니다. 해당 소프트웨어 모두 올해 초에 업그레이드될 예정입니다.

Omniverse는 USD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아티스트가 어도비, 오토데스크, 에픽 게임즈, 사이드FX(SideFX) 등에서 즐겨 사용하는 도구를 연결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가져오기 또는 익스포트(export) 작업에 긴 시간을 소요할 필요 없이 장면이 즉시 결합되죠. 한 명의 아티스트가 여러 앱에서 동시에 작업하든, 전 세계의 다른 아티스트와 협업하든, 연결된 앱에서 실시간으로 변화가 발생합니다.

블렌더 알파(alpha) 분기 출시는 Omniverse에 대한 일련의 업데이트 중 하나로 현재 Omniverse Launcher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기하학을 수리하고 자동 UV를 생성하며 고해상도 CAD 데이터를 더욱 사용도가 높은 폴리카운트(polycount)로 소멸시킬 수 있죠.

Omniverse 내의 강력한 AI 도구인 Audio2Face, Audio2Gesture, Audio2Emotion에 대한 성능 업데이트로 캐릭터의 즉각적이고 사실적인 애니메이션을 더욱 잘 구현할 수 있습니다. 실험 도구의 AI ToyBox를 Omniverse Extension Manager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Omniverse 내에서 사용자가 구축하고 생성할 수 있는 수천 개의 새로운 3D 애셋도 제공됩니다.

모드 사이트인 모드DB(ModDB)와 넥서스 모드(Nexus Mods)에 곧 ‘포탈: 프리루드 RTX’가 출시됩니다.

Omniverse를 기반으로 구축된 RTX Remix는 Portal with RTX를 만드는 데 사용돼, 현재 얼리 액세스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포탈: 프렐류드의 원작자인 니콜라스(Nicolas) “NykO18” 그레벳(Grevet)은 RTX Remix로 2008년의 비공식적인 포탈 프리퀄을 리마스터링하고 있는데요. 그레벳은 모더 ‘데이비드 “크라이히” 드라이버-곰(David “Kralich” Driver-Gomm)과 함께 애셋을 현대화하고 놀라운 풀 레이 트레이싱 기술로 게임을 재조명합니다. 곧 모드DB 및 넥서스 모드 등의 사이트에서 포탈: 프렐류드 RTX를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Canvas는 창작자가 단순한 붓놀림과 AI를 통해 아름다운 이미지를 빠르게 개념화할 수 있도록 색상이 아닌 소재별로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캔버스에 예정된 RTX 사용자를 위한 무료 업데이트에는 새로운 360 이미지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이를 통해 아티스트들은 파노라마 장면을 만들고 환경 지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3D 앱으로 내보낼 수 있죠. 이 때 지도는 3D 장면의 주변 조명을 변경하고 현실감을 더하기 위해 반사를 표시하는 데 사용됩니다.

Broadcast는 이달 말 카메라에 초점을 맞춰 피사체의 눈 위치를 바꿀 수 있는 아이컨택 기능과 함께 새로운 비네트 효과를 추가합니다. 이외에도 인기 있는 가상 배경 기능을 개선해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시간 정보가 새롭게 추가됐죠. 가상 배경 개선 사항은 최근의 OBS Studio 29.0 소프트웨어 릴리스에서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번 주 내로 개발자를 위한 업데이트 SDK가 제공될 예정입니다.

3D로 즐기는 니드 포 스피드(Need for Speed)

재능 있는 3D 아티스트 CG Geek는 Studio 크리에이터의 작업 속도를 보여주기 위해 CES에서 애니메이션 블렌더 장면을 만드는 것에 도전했습니다. 그는 1월 5일 목요일부터 3일 동안 일반적으로 오랜 시간이 소요되고 힘든 일들을 집중적으로 처리하죠.

CG Geek는 전체 워크플로우에서 GeForce RTX 4090 GPU, RTX 가속, AI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CG Geek의 유튜브 채널 또는 인스타그램트위터의 NVIDIA Studio 프로필에서 그의 활동 소식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 주 인 더 NVIDIA Studio 블로그에서 최종 렌더링과 프로세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아볼 수 있다.

Omniverse와 함께하는 In the NVIDIA Studio

In the NVIDIA Studio 아티스트인 제이 솔리나(Jae Solina)를 비롯해 여러 3D 크리에이터들이 Omniverse의 협업 요소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애슐리 골드스타인(Ashley Goldstein), 에드워드 맥에비뉴(Edward McEvenue), 제레미 라이트캡(Jeremy Lightcap), 페카 바리스(Pekka Varis), 라피 니잠(Rafi Nizam), 샹위 왕(Shangyu Wang)솔리나와 함께 각자 선호하는 3D 도구, NVIDIA Studio 노트북, 새로운 GeForce RTX GPU, Omniverse Neclus Cloud를 사용해 실시간으로 실험적인 단편 영화를 함께 제작했습니다.

이들은 각각 셰이프XR(ShapesXR)과 마야(Maya)에서 제작된 니잠의 캐릭터 “3D”와 “피기(Figgy)”를 끌어들이는 것부터 시작했는데요. 두 캐릭터 모두 USD 파일로 Omniverse에 원활하게 저장됐습니다. 라이트캡에 자극을 받은 니잠은 어도비 서브스턴스(Substance) 3D 페인터를 사용해 뜨개질 텍스처를 자신의 캐릭터 3D에 추가했고, 모든 아티스트들은 즉시 클라우드를 통해 이를 확인했습니다.

그러자 솔리나는 엑스센스(Xsens)를 이용한 모션 캡처를 돕겠다고 제안했습니다. 그가 리깅(rigging)을 추가하자 라이트캡은 블렌더에서 만들어진 배경을 불러왔죠. 라이트캡은 애니메이션 같은 그의 서부 풍경이 거의 즉각적으로 그려지자 “RTX는 너무나 놀랍다”고 말했습니다.

비를 기다리며, 후디니(Houdini)에 기반한 맥에비뉴의 비오는 날 시뮬레이션.

장면이 합쳐지면서, 바리스는 사물을 “더 서사적”으로 만들기 위해 조명 요소를 바꿨습니다. 맥에비뉴는 폭풍의 모습을 장면에 통합하기 위해 후디니에서 만든 비 시뮬레이션을 추가했습니다. 영화의 등장인물들은 NVIDIA의 설립자 겸 CEO인 젠슨 황(Jensen Huang)의 AI 아바타 ‘Toy Jensen’의 열기구를 납치하면서 빠르게 탈출합니다.

골드스타인은 떠오르는 장면을 위해 GeForce RTX 4090 GPU로 OmniGraph를 사용해 증기 추진기를 추가했습니다.

이제 우주 공간이 새롭게 배경으로 등장하자 샹위 왕은 오토데스크에서 만들어진 위성을 가져왔죠. 이 장면은 등장인물들이 목성으로 떠나면서 끝이 납니다.

이 3D 아티스트들은 자신들의 재능을 뽐내는 동시에 NVIDIA Studio 플랫폼의 능력을 보여줍니다. NVIDIA Studio 플랫폼은 강력한 RTX GPU, 인기 있는 3D 앱의 가속화 및 전 세계에서 실시간으로 협업이 가능한 독점적인 Omniverse 소프트웨어입니다.

NVIDIA Studio 생태계가 크리에이트 분야의 미래를 밝혀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여기에서 매달 NVIDIA Studio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해 최신 안정성 및 성능 향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udio 유튜브 채널에서 튜토리얼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에서 Studio를 팔로우하고, Studio 뉴스레터를 구독하여 직접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