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the NVIDIA Studio: 창의성 극대화하는 GeForce RTX 기반 NVIDIA Studio 노트북

고성능, 고효율의 Studio 노트북을 2월의 Studio 드라이버와 함께 MSI, 레이저 제품으로 만나보세요. 이번 주 ‘In the NVIDIA Studio’에서는 큰 인기를 끌었던 Omniverse 협업의 현장을 되돌아봅니다
by NVIDIA Korea

GeForce RTX 40 시리즈 노트북 GPU를 탑재한 최초의 NVIDIA Studio 노트북을 지금 만나볼 수 있습니다. MSI와 레이저(Razer)를 시작으로 더 많은 제품들이 출시될 예정인데요.

GeForce RTX 4090과 4080 노트북 GPU를 탑재한 신형 Studio 노트북은 NVIDIA Ada Lovelace 아키텍처와 5세대 Max-Q 테크놀로지로 극강의 성능과 효율을 보장합니다. 여기에 프레임률을 2배 이상 높이는 DLSS 3 등의 강력한 NVIDIA RTX 테크놀로지가 더해지죠.

NVIDIA Studio 플랫폼을 지원하는 이 노트북들은 NVIDIA Omniverse Canvas, Broadcast 등의 애플리케이션과 전용 액세스 툴을 제공하는 한편, 완전 레이 트레이싱과 시간을 절약해주는 AI 기능들로 놀라운 비주얼을 구현합니다.

신형 Studio 노트북에는 정기 업데이트를 거친 NVIDIA Studio 드라이버가 설치돼 있습니다. 2월의 NVIDIA Studio 드라이버는 지금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창작뿐 아니라 게이밍에서도 Studio 노트북은 전에는 불가능했던 수준의 디테일과 속도로 게임을 즐기게 해줍니다.

이번 주 ‘In the NVIDIA Studio’에서는 <아티스트들의 메타버스(The Artists’ Metaverse)> 제작기를 소개합니다. 이 영상은 세계 각지에 흩어져 있는 7인의 크리에이터가 NVIDIA Omniverse를 기반으로 다수의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을 동시 활용해 진행한 3D 협업의 여정을 담고 있습니다.

어디서나 가능한 콘텐츠 제작의 미래

새로운 GeForce RTX 40 시리즈 노트북 GPU 기반 NVIDIA Studio 노트북은 휴대용 성능 부분에서 전례 없는 규모의 세대간 도약을 제공하며, 창작과 게이밍용 노트북으로는 세계에서 가장 빠릅니다.

이 프리미엄급 크리에이티브 시스템은 이전 세대 대비 3배 높은 효율을 제공하므로 얇고 가벼운 본체로도 크리에이티브 워크로드를 순식간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 노트북의 14인치 모델이 최초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MSI의 스텔스 17 스튜디오에는 GeForce RTX 4090 노트북 GPU가 탑재됩니다.

MSI의 스텔스 17 스튜디오(Stealth 17 Studio)는 GeForce RTX 4090 노트북 GPU와 함께 옵션으로 17인치의 Mini LED 4K/144Hz/1000 Nits/DisplayHDR 1000 디스플레이를 제공합니다. 모든 유형의 크리에이터에게 완벽한 구성이라 할 수 있겠는데요. 아마존(Amazon)베스트 바이(Best Buy), B&H, 뉴에그(Newegg)에서 다양한 구성으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새로운 레이저 블레이드 스튜디오 노트북에는 NVIDIA Broadcast가 설치돼 있습니다.

레이저는 기존의 블레이드(Blade) 노트북을 GeForce RTX 4090 노트북 GPU로 업그레이드합니다. 16 또는 18인치의 HDR/듀얼 모드/미니 LED 디스플레이가 제공되며, 120Hz의 선명한 초고화질/네이티브 해상도를 지원하는 크리에이티브 모드를 갖췄습니다. 레이저와 아마존, 베스트 바이, B&H, 뉴에그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MSI 스텔스 17 스튜디오, 레이저 블레이드 16과 18에는 NVIDIA Broadcast가 사전 설치됩니다. 이 애플리케이션의 버전 1.4 업데이트에 새로 추가된 아이 콘택트 기능은 글을 낭독하는 모습을 녹화하거나 카메라를 정면으로 응시하는 상황을 피하고 싶은 콘텐츠 제작자에게 이상적입니다. 이 기능은 또한 화상 회의의 발표자가 청중을 바라보고 있는 것처럼 보이게 만들어 참여도를 개선합니다.

게이머를 겨냥한 아수스(ASUS)와 기가바이트(GIGABYTE), 레노버(Lenovo)의 새 제품들도 지금 만나볼 수 있는데요. 이들은 NVIDIA Studio의 이점을 활용해 크리에이터 애플리케이션에도 굉장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획기적 성능

신형 Studio 노트북들은 그간 철저히 검증되어 왔습니다. 그 결과, GeForce RTX 4090과 4080 노트북 GPU의 놀라운 성능과 AI 기반 창작 과정을 자세히 조명하는 후기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죠. 일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NVIDIA GeForce RTX 4090은 노트북을 완전히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립니다. 네, 빠릅니다. 하지만 그 이상의 경험을 제공하죠.” — PC 월드(PC World)

“NVIDIA Studio와 AV1 지원, 더블 NVENC 인코더에 힘입어 GeForce RTX 4090 노트북 역시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의 사랑을 한몸에 받게 될 전망입니다.” — HD블로그닷IT(HDBLOG.IT)

“GeForce RTX 4090과 선명하고 아름다운 듀얼 모드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레이저 블레이드 16은 게이밍에 완벽할 뿐 아니라 아주 까다로운 콘텐츠 제작 워크로드에도 능합니다.” — 핫 하드웨어(Hot Hardware)

“NVIDIA GeForce RTX 4090 모바일 GPU는 가장 핫하다는 그래픽 칩에 걸맞은 성능으로 한 단계 도약을 이뤄냈습니다.” — PC 매거진(PC Magazine)

“Studio 노트북에서 주목해야 할 또 한 가지는 진일보한 AV 1 지원과 듀얼 하드웨어 인코더의 존재입니다. 이 같은 기기를 사용하는 스트리머나 영상 편집자에게 아주 유용한 기능이기 때문이죠.” – 킷구루(KitGuru)

최신 Studio 시스템의 선택, 또는 맞춤형 시스템 구성이 지금 가능합니다.

아티스트들의 메타버스

이번 주 ‘In the NVIDIA Studio’는 7인의 재능 넘치는 아티스트와 함께합니다. CES 2023에서 공개된 <아티스트들의 메타버스>의 제작 과정을 함께 살펴볼 텐데요. 이를 통해 세계 도처에서 실시간으로 진행한 협업이 얼마나 쉬웠는지 다시 한번 돌아봅니다.

협업의 시작은 NVIDIA Omniverse였습니다. NVIDIA Omniverse는 선형의 파이프라인을 실시간 동기화 크리에이션으로 대체해 3D 워크플로우를 상호 연결하는 허브입니다. 7인의 아티스트는 Omniverse Cloud로 플랫폼에 접속했습니다.

수상 경력에 빛나는 3D 크리에이터 라피 니잠(Rafi Nizam)은 “Omniverse Cloud의 협업 데모 설정이 정말 몹시도 쉬웠다”고 말합니다. “아티스트들이 접속하면서 아바타가 동시 등장하는 모습이 근사했습니다. 이 같은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실시간 작업에서도 상당히 편리합니다.”

USD 형식 덕분에 에셋들을 Omniverse로 손쉽게 내보내기 할 수 있었습니다.

JSFILMZ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는 영화감독 재이 솔리나(Jae Solina)는 Omniverse에서 엑센스(Xsens)와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을 사용해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진행했습니다.

“Omniverse 전에는 극사실적 애니메이션은 고사하고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것 자체가 너무 번거로웠습니다. Omniverse에서는 파일을 개별적으로 다시 포맷해서 업로드하는 대신 모든 걸 실시간으로 처리하므로 작업 시간이 크게 단축됩니다.”

 

제러미 라이트캡(Jeremy Lightcap)은 가상 장면의 놀라운 비주얼 품질을 떠올립니다. 이는 뷰포트 내에서의 움직임이 얼마나 원활한지 단적으로 보여주죠.

열기구의 3D 모델은 그래비티 스케치(Gravity Sketch)에서 수작업으로 생성해 Omniverse로 가져오기 했습니다.

“우리 작품에는 후디니(Houdini) 시뮬레이션 세 개, 데이터베이스 파일 스톰 클라우드 한 개, 모션 캡처가 들어가는 캐릭터 세 개, 약 100개의 머티리얼로 조밀하게 구성된 서부 마을 세트가 활용됐습니다. 이들을 한꺼번에 처리하면서 패스 트레이싱된 조명을 즉석에서 제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얼마나 더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NVIDIA의 3D 아티스트이자 튜토리얼리스트인 애슐리 골드스타인(Ashley Goldstein)은 <아티스트들의 메타버스>가 Omniverse의 다기능성을 보여준다고 설명합니다. “장면을 업데이트하고 새로운 USD 레이어로 저장할 수 있어서 다른 작업자가 업데이트 내용을 즉시 열람할 수 있었습니다. 아티스트들이 동일한 장면에서 동시에 작업하는 경우에는 새 콘텐츠를 가져오기 할 수 있게 업데이트 알림이 제공됐습니다.”

어도비 서브스턴스 3D 페인터(Adobe Substance 3D Painter)에서 열기구에 색채와 텍스처를 더했습니다.

Edstudios로도 불리는 에드워드 맥에비뉴(Edward McEvenue)는 완벽히 레이 트레이싱된 그래픽을 즉각적인 피드백과 함께 보여주는 RTX 하드웨어 기반 Omniverse의 엄청난 성능에 주목합니다. “3D 제작은 무척 반복적인 작업입니다. 장면 하나를 완성하기까지 수백, 수천 개의 작은 결정들을 내려야 합니다. 뷰포트에서 GPU 가속화와 RTX 패스 트레이싱을 병용하면 프로세스가 훨씬 쉬워집니다. 완벽한 품질의 조명과 음영, 반사, 머티리얼, 사후 효과 등을 작업 뷰포트에서 직접 확인하고, 수정을 가하는 모든 부분에 대한 피드백을 실시간에 가깝게 얻을 수 있습니다.”

블렌더(Blender)에서 편집한 내용은 극사실적인 디테일로 Omniverse에 실시간 반영됐습니다.

3D 아티스트 샹위 왕(Shangyu Wang)은 Omniverse가 자신이 가장 선호하는 3D 협업용 콘텐츠 제작 플랫폼이라고 말합니다. “오토데스크 마야(Autodesk Maya)의 언리얼 라이브 링크(Unreal Live Link)가 레이 트레이싱된 극사실적 장면의 미리보기를 실시간으로 제공한 덕분에 최종 렌더링 결과를 보려고 기다릴 필요가 없었습니다.”

페카 바리스(Pekka Varis)는 Omniverse의 긍정적인 행보를 언급합니다. “따라잡기가 불가능할 정도로 발 빠르게 신기능들이 나옵니다! Omniverse는 메타버스의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자리잡게 될 겁니다.”

Omniverse는 협업과 소통, 창의성을 좌우하는 시간과 장소, 애플리케이션을 초월합니다.

지금 Omniverse를 다운로드하세요. 신형 GeForce RTX 40 시리즈 노트북을 비롯해 NVIDIA와 GeForce RTX GPU를 소유한 경우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인스타그램트위터, 페이스북에서 NVIDIA Studio를 팔로우하세요. Studio 유투브 채널의 튜토리얼에 액세스하고, Studio 뉴스레터를 구독해 업데이트 소식을 메일로 받아보세요. 인스타그램미디엄, 트위터, 유튜브에서 Omniverse의 추가 리소스와 아이디어들을 확인하세요. Omniverse 포럼을 방문하고, NVIDIA 디스코드 서버트위치 채널에 참여해 커뮤니티와 소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