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즈업 준비 완료: 15년간 오스카상 수상에 빛나는 시각 효과의 원동력, NVIDIA

by NVIDIA Korea

아카데미상 후보작이 발표되었으며, 15년 연속 최우수 시각 효과상 후보에 오른 모든 영화의 장면 뒤에는 NVIDIA 기술이 있었습니다.

3월 12일(일)에 열리는 제95회 아카데미 시상식의 시각효과상 후보작 5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서부 전선 이상 없다
  • 아바타: 웨이 오브 워터
  • 배트맨
  • 블랙 팬서 와칸다 포에버
  • 탑건 매버릭

지난 10여 년 동안 전 세계 영화 제작자와 VFX 스튜디오는 NVIDIA 기술을 사용하여 가장 진보되고 시각적으로 풍부한 영화를 제작해 왔습니다. 오늘날 크리에이터와 아티스트는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시뮬레이션, AI 및 버추얼 프로덕션과 같은 그래픽의 고급 기능을 사용하여 VFX를 혁신하고 있으며, 이 모든 것이 NVIDIA RTX 기술을 기반으로 합니다.

최첨단 그래픽으로 자연의 경이로움 속으로 뛰어들기

수상 경력에 빛나는 스튜디오 웨타 FX(Wētā FX)는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많은 기대를 모았던 속편인 아바타: 워터 오브 워터의 놀라운 비주얼을 제작했습니다. 이 영화는 웨타의 역대 최대 규모의 VFX 프로젝트 중 하나입니다. 웨타 팀은 영화 전체 샷의 98%에 해당하는 3,240개의 샷을 제작했으며, 이 중 3분의 2 이상이 물과 관련된 장면이었습니다.

컴퓨터 그래픽(CG)에서 물이 캐릭터의 피부에서 흘러내리는 방식부터 옷에서 떨어지는 방식까지 자연스럽고 사실적으로 보이게 만드는 것은 시각 효과 아티스트에게 가장 큰 과제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이 영화를 위해 Wētā는 시뮬레이션, 렌더링 등의 기능을 향상시킨 새로운 물 툴세트를 개발하여 구현했습니다.

팀은 세트장에서 물의 일관된 물리 기반 출발점 역할을 하는 실시간 GPU 기반 해양 스펙트럼 디포머를 사용하여 프리 프로덕션 및 퍼포먼스 캡처부터 시작했습니다. 이후 웨타는 스튜디오의 자체 멀티피직스 시뮬레이션 프레임워크인 로키(Loki) 내에서 새로운 워터 솔버 제품군을 만들었습니다. 로키는 어떤 구성으로도 여러 솔버를 결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머리카락, 천, 공기, 물을 모두 함께 시뮬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건식 및 습식 퍼포먼스 캡처, 스테레오 카메라 이미지를 처리하고 합성을 위한 뎁스 맵을 생성하는 새로운 딥러닝 모델, 얼굴 애니메이션과 근육 시스템을 지원하는 신경망 등이 웨타의 주요 혁신 기술입니다.

거친 고담에서 매혹적인 자동차 추격전 만들기

Wētā FX는 배트맨의 시네마틱 비주얼도 제작했습니다. VFX 슈퍼바이저 앤더스 랭글랜즈(Anders Langlands)가 이끄는 팀은 배트맨과 악명 높은 악당 펭귄 사이의 숨막히는 고속도로 추격전을 작업했습니다. 폭우가 쏟아지는 고담 시를 질주하는 펭귄은 일련의 자동차 충돌과 폭발을 일으킵니다.

위험하고 짜릿한 느낌을 연출하기 위해 제작팀은 대폭 강화된 라이브 액션과 완벽한 CG 샷을 통해 자동차 추격 장면을 완성했습니다. 적절한 라이팅 렌더링, 빗방울이 여러 표면에 충돌하는 사실적인 시뮬레이션, 하이드로플래닝 및 휠 스프레이, 헤드라이트와 가로등을 통해 비를 비추는 것 등이 이 장면의 복잡성을 더했습니다. 웨타는 배트케이브와 고담 시청 장면의 배경 환경도 작업했습니다.

공중에서 CGI를 활용하기

탑건의 배경이 된 실제 효과와 시네마토그래피: 매버릭은 심장을 두근거리게 하는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에서 단연 돋보이는 장면이었습니다. 하지만 뛰어난 항공 촬영에 사실감을 더하기 위해 VFX 슈퍼바이저 라이언 터드호프와 메소드 스튜디오(Method Studios) 팀은 카메라 부서, 항공 코디네이터, 미 해군과 협력하여 실제 제트기의 공대공 및 지상 대공 영상을 광범위하게 촬영했습니다. 이들은 800시간이 넘는 시간 동안 공중 스턴트, 마운트, 플레이트를 촬영하여 시각 효과 작업의 실질적인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더 탑건: 매버릭 팀은 다양한 시각효과 기법을 구현하여 영화에 무려 2,400개의 시각효과 샷을 제작했습니다. 시각 효과에는 장면에 CG 비행기를 만들고 추가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액션 시퀀스에서 미사일, 연기, 폭발을 추가하는 작업도 포함되었습니다. 탑건에서 시각 효과의 보이지 않는 특성: 매버릭의 시각 효과는 아카데미 시각 효과상 후보에 오르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수중 세계를 위한 새로운 스윔레인

블랙 팬서에서 블랙 팬서: 와칸다 포에버에서 웨타 FX는 사실적인 수중 시퀀스 제작에 있어 리더십을 다시 한 번 입증했습니다. 이 영화의 시각효과 감독인 크리스 화이트(Chris White)는 메소아메리카에서 영감을 받은 탈로칸 수중 왕국을 제작하는 임무를 맡았습니다.

이 해저 세계의 캐릭터들을 사실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웨타는 수조에서 촬영한 실사 시퀀스와 건식 촬영을 조합하여 캐릭터, 의상, 머리카락의 사실적인 수중 움직임을 포착했습니다.

또한 웨타는 어두운 수중 환경의 복잡성이 더해지면서 다양한 피부 톤이 빛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도 반영했습니다. 블랭크 팬서에서 웨타 FX는 사실적인 수중 시뮬레이션의 기준을 다시 한 번 높였습니다: 와칸다 포에버.

VFX의 모든 액션

시각 효과가 너무 매끄러워서 관객이 자신이 보고 있는 것이 효과라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스토리에 완전히 몰입할 수 있을 때 영화의 마법이 만들어집니다. VFX 슈퍼바이저 마르쿠스 프랭크와 제작사 시네 크로마틱스서부 전선 이상 없다에서 최우수 시각효과 후보에 오른 비결이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당시 두 젊은 병사의 이야기를 사실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시네 크로마틱스와 영화의 시각 효과 팀은 눈에 잘 띄지 않는 세세한 부분의 VFX를 제작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그 결과는 놀라웠습니다. 시청자들은 이 영화의 VFX 분석 릴을 보고 난 후에도 사실과 허구를 구분하기 위해 앞뒤로 훑어보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GTC에서 오스카 후보에 오른 VFX가 어떻게 제작되는지 살펴보기 NVIDIA는 올해 아카데미 시각 효과상 후보에 오른 모든 분들께 축하의 인사를 전합니다.

3월 20일부터 24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글로벌 기술 컨퍼런스인 NVIDIA GTC에서 시각 효과, AI, 버추얼 프로덕션 및 애니메이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무료로 등록하고 영화와 TV에서 놀라운 비주얼을 제작하는 업계 유명 인사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GTC의 모든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세션을 확인해 보세요.

주요 이미지 제공: 20th Century Stud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