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디자인, 산업 메타버스의 새로운 시대 이끄는 NVIDIA RTX GPU

글로벌 시스템 제조사들이 차세대 노트북과 데스크톱 워크스테이션을 위해 NVIDIA RTX Ada GPU와 스마트NIC 성능을 활용합니다
by NVIDIA Korea

NVIDIA가 노트북과 데스크톱용 NVIDIA RTX Ada Lovelace 아키텍처 GPU 6종을 새롭게 발표했습니다! 신형 GPU는 크리에이터, 엔지니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AI와 디자인,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시대적 요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NVIDIA의 신형 RTX GPU와 NVIDIA Omniverse를 병용하면 디자인 콘셉트의 실물화에 앞서 시뮬레이션을 진행하고 건설에 앞서 공장 전체를 시각화하며, 엔지니어링 디자인을 실시간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NVDIIA Omniverse는 메타버스 애플리케이션의 구축과 운영을 위한 플랫폼입니다.

NVIDIA RTX 5000, RTX 4000, RTX 3500, RTX 3000, RTX 2000이 포함된 Ada Generation 노트북 GPU는 획기적인 성능과 함께 이전 세대 대비 최대 2배의 효율로 가장 까다로운 워크플로우 처리가 가능합니다. 데스크톱의 경우 NVIDIA RTX 4000 Small Form Factor(SFF) Ada Generation GPU를 통해 새 RT Core, Tensor Core, CUDA 코어, 20GB의 그래픽 메모리를 제공받아 콤팩트한 카드에서도 놀라운 성능을 경험할 수 있죠.

최신 NVIDIA RTX Ada Generation GPU는 가속 컴퓨팅 성능을 제공해 고도의 협업이 동반되는 오늘날의 콘텐츠 제작, 디자인, AI 워크플로우의 수요를 충족합니다. NVIDIA의 하이엔드 GPU와 스마트 네트워킹을 최신 인텔 CPU와 결합한 차세대 데스크톱 워크스테이션으로 제품, 건물 디자인, AI 증강 애플리케이션, 산업 메타버스 콘텐츠의 혁신을 주도할 수 있습니다.

NVIDIA의 프로페셔널 비주얼라이제이션(professional visualization) 부문 부사장 밥 피트(Bob Pette)는 “메타버스 내 생성형 AI와 실시간 디지털 트윈 등 데이터 집약적 애플리케이션의 실행에는 진일보한 컴퓨팅 파워가 요구됩니다. 새로 개발한 NVIDIA RTX GPU는 크리에이터, 디자이너, 엔지니어가 장소에 상관없이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성능을 제공합니다”고 말했습니다.

NVIDIA RTX GPU 지원 고객사

많은 전문가들이 NVIDIA RTX GPU를 사용해 워크플로우를 가속하고 있는데요.

제너럴 모터스(General Motors)의 몰입형 테크놀로지 부문 총괄 브라이언 스타일스(Bryan Styles)는 “많은 고객에게 보다 만족스러운 가격으로 더 빨리 전기차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가상 현실 툴을 사용한 테스트 덕분에 더 빠른 의사 결정이 가능해졌습니다. NVIDIA RTX 6000 Ada Generation GPU의 충실도, 프레임률, 전반적인 성능은 우리의 제품 개발 워크플로우에 요구되는 까다로운 기준에 잘 부합합니다”고 말했죠.

버서타일 미디어(Versatile Media Ltd)의 버추얼 프로덕션 감독 라파엘 구댕(Raphaël Goudin)은 “NVIDIA RTX 6000 Ada Generation GPU는 진화를 거듭하는 실사 영화용 실시간 파이프라인보다도 한발 앞서 있습니다. 이는 영화 제작자에게 효율성, 편리성, 그리고 무엇보다도 창의성을 직접적으로 더해주고 있습니다”고 언급했습니다.

레이튼 컨스트럭션(Layton Construction)의 버추얼 디자인 및 건설 부문 부사장 존 퍼거슨(Jon Ferguson)은 “NVIDIA RTX 6000 Ada Generation GPU는 이미지의 제작 속도를 높이고 전에는 불가능했던 것들을 가능하게 하는 게임 체인저입니다. 우리는 처음으로 이미지를 만들면서 ‘우리 컴퓨터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닌 ‘우리 이미지에 도움이 되는 것’을 먼저 고민할 수 있게 됐습니다”고 말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창의력을 제공하는 NVIDIA RTX 노트북

NVIDIA의 새로운 노트북 GPU는 모바일 워크스테이션에 이전 세대 대비 2배 높은 성능과 전력 효율을 제공합니다.

신형 GPU에는 최적의 에너지 효율과 극사실적 그래픽을 위한 최신 세대 NVIDIA Max-QRTX 기술이 포함됐으며, 크리에이터를 위한 NVIDIA Studio 기술이 지원되죠. NVIDIA RTX GPU를 탑재한 제품은 110개가 넘는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에서의 RTX 최적화를 제공합니다. 또한 NVIDIA RTX Enterprise 드라이버로 높은 수준의 안정성과 성능을 보장받으며, Omniverse, Canvas, Broadcast 등의 전용 AI 기반 NVIDIA 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노트북 GPU를 사용하는 전문가들은 DLSS3 등의 고급 기술을 실행해 프레임률을 이전 세대 대비 4배까지 높이고, NVIDIA Omniverse Enterprise를 통해 실시간 협업과 시뮬레이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NVIDIA RTX 4000 SFF, 성능과 생산성 향상

NVIDIA RTX 4000 SFF GPU는 미니 데스크톱의 성능과 효율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려 소형 워크스테이션을 선호하는 아티스트, 디자이너, 엔지니어를 지원합니다.

RTX 4000 SFF GPU는 소형 워크스테이션에 전례 없는 렌더링과 시각화 성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이 GPU는 컴퓨터 기반 설계, 그래픽 디자인, 데이터 분석, AI 애플리케이션과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매끄러운 작업 경험을 선사하죠. 헬스케어나 대규모 디스플레이처럼 특화된 솔루션을 개발하는 시스템 통합 업체의 경우에도 GPU의 성능과 콤팩트한 사이즈의 조합에서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제네텍(Genetec)의 비디오 어플라이언스(video appliances) 제품 라인 책임자 존 버거(John Burger)는 “다기능 RTX 4000 SFF Ada Generation GPU는 제네텍의 사용자들에게 최대 80%까지 향상된 성능을 제공합니다. 더불어 더 많은 비디오 스트림을 디코딩, 확인, 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카메라 해상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디코딩할 리소스 또한 늘어나는 상황에서, NVIDIA RTX 4000 SFF는 제네텍과 제휴사들을 위한 소형 폼 팩터에 이상적인 솔루션을 제공합니다”고 말했죠.

차세대 RTX 기술

새로운 RTX 데스크톱과 노트북 GPU가 제공하는 Ada 아키텍처의 최신 기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 CUDA Core: 이전 세대 대비 최대 2배의 단정밀도 부동 소수점(single-precision floating point) 처리량 제공
  • 3세대 RT Core: 이전 세대 대비 최대 2배 증가한 처리량, 셰이딩, 노이즈 제거 기능과 레이 트레이싱 동시 실행
  • 4세대 Tensor Core: 최대 2배 빠른 AI 훈련 성능과 FP8 데이터 포맷에 대한 지원 확대
  • DLSS 3: AI로 성능이 배가되어 실시간 그래픽에 새로운 차원의 사실감과 상호작용성 부여
  • 더 방대한 GPU 메모리:
    • RTX 4000 SFF는 이전 세대보다 큰 대역폭으로 20GB의 메모리를 제공하며,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보다 신속히 주고받을 수 있어 그래픽, 컴퓨팅, 렌더링의 성능 향상
    • 새로운 NVIDIA RTX Ada Generation 노트북 GPU로 최대 16GB의 그래픽 메모리 제공해 대형 모델, 신(scene), 어셈블리(assemblies), 고급 다중 애플리케이션 워크플로우 처리
  • 확장 현실 기능: RTX 4000 SFF 및 신형 NVIDIA RTX 노트북 GPU로 고해상도 증강 현실과 가상 현실 기기 지원하며 놀라운 수준의 AR, VR, 혼합 현실 콘텐츠 경험에 필요한 고성능 그래픽 제공

출시 정보

NVIDIA RTX GPU를 탑재한 차세대 데스크톱 워크스테이션은 이번 달부터 보쉬(BOXX), 휴렛팩커드(HP Inc.), 레노버(Lenovo) 등 글로벌 워크스테이션 제조사에서 판매를 시작합니다.

신형 NVIDIA RTX 노트북 GPU는 이번 달부터 글로벌 워크스테이션 제조사들의 모바일 워크스테이션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형 NVIDIA 4000 SFF GPU의 경우 4월부터 1,250달러(추정가)에 리드텍(Leadtek), PNY, 로요 엘렉트로(Ryoyo Electro) 등 글로벌 유통 파트너사에서 판매가 시작되며, 글로벌 워크스테이션 제조사에서는 올해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NVIDIA CEO 젠슨 황의 GTC 2023 키노트 온디맨드를 통해 NVIDIA RTX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GTC에 무료로 등록하고 NVIDIA와 업계 리더들의 세션도 함께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