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와 크리에이터의 3D 워크플로우 개선하는 NVIDIA Omniverse Connector 출시

주요 Omniverse 업데이트에는 생성형 AI, 시뮬레이션, 산업 메타버스에 대한 액세스 확대가 있습니다
by NVIDIA Korea

메타버스 애플리케이션 제작, 운영 플랫폼인 NVIDIA Omniverse 업데이트와 새로운 Omniverse Connector 출시를 발표합니다! 이로써 개발자와 크리에이터는 생성형 AI, 시뮬레이션, 산업 메타버스의 막대한 잠재력을 더 잘 실현할 수 있습니다.

NVIDIA GTC 2023에서 공개된 PaaS(서비스형 플랫폼)인 Omniverse Cloud는 산업용 메타버스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구축, 배포할 수 있는 다양한 시뮬레이션과 생성형 AI 기능을 제공합니다.

새로운 서드파티(third parties) Omniverse Connector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전 세계 기업들은 산업 디지털화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습니다.

Omniverse 생태계 확장

Omniverse는 개발자와 전문가가 대규모 가상 세계, AI 기반 디지털 휴먼, 3D 애셋을 생성, 설계, 배포하는 방법을 개선했습니다.

추가된 신규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새로운 Omniverse Connector: 새로운 Omniverse Connector가 출시됐습니다. 지멘스 엑셀러레이터(Siemens Xcelerator) 포트폴리오의 지멘스 팀센터(Siemens Teamcenter), 지멘스 NX(Siemens NX), 지멘스 프로세스 시뮬레이트(Siemens Process Simulate)와 블렌더(Blender), 세슘(Cesium), 로크웰 오토메이션(Rockwell Automation)의 Emulate3D, 유니티(Unity), 벡터웍스(Vectorworks)는 커넥티드 워크플로우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계에서 가장 진보된 애플리케이션들이 USD(Universal Scene Description) 프레임워크로 연결됩니다. 애저 디지털 트윈(Azure Digital Twin), 블랙샤크.ai(Blackshark.ai), 플렉심(FlexSim), 나브비스(NavVis) Omniverse Connector도 곧 출시될 예정입니다.
  • SimReady 3D 애셋: 1,000개 이상의 새로운 SimReady 애셋은 보다 쉬운 AI와 산업용 3D 워크플로우를 지원합니다. 지능형 자동화 솔루션 선도기업 쿠카(KUKA)는 NVIDIA와 협력하여 고객 시뮬레이션을 그 어느 때보다 쉽게 만들기 위해 새로운 SimReady 사양 도입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 합성 데이터 생성: 렉스셋(Lexset)과 지멘스 신스AI(SynthAI)는 모두 Omniverse Replicator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사용하여 컴퓨터 비전 기반 산업 검사를 지원합니다. 데이터젠(Datagen)과 신테시스 AI(Synthesis AI)는 SDK를 사용해 AI 훈련을 위한 합성 디지털 휴먼을 생성합니다. 또한 딜로이트(Deloitte)는 제조에서 통신까지 다양한 분야의 고객에게 Omniverse Replicator를 사용해 합성 데이터 생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사용 가능한 NVIDIA Omniverse용 루멘RT(LumenRT)는 벤틀리시스템즈(Bentley Systems)에서 개발했는데요. 이는 인프라 디지털 트윈과 싱크트윈(SyncTwin)에서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의 시각화 워크플로우에 대한 자동 동기화 변경을 지원합니다.

또한 건축업자가 구매자에게 사실적인 3D 가상 투어를 제공할 수 있는 웹 임베디드(web-embeddable)와 클라우드 기반 확장현실 디지털 트윈 플랫폼인 에이리얼(Aireal)의 온니스트림(OmniStream)도 현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홈 인테리어 디자인의 자동 생성을 가능하게 하는 시각화 도구인 에이리얼의 스페이시스(Spaces)도 곧 출시됩니다.

더불어 디스가이즈(disguise) 플랫폼이 이제 NVIDIA Omniverse에 통합돼 가상 프로덕션 파이프라인을 연결하여 더 쉽고 빠른 변경, 향상된 콘텐츠 제작, 개선된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워크플로우를 가능하게 합니다.

어디에서나 Omniverse 실행 가능

NVIDIA는 Omniverse를 더욱 강력하고 접근하기 쉽게 만들어 줄 시스템과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차세대 NVIDIA RTX 워크스테이션은 NVIDIA Ada Lovelace GPU, NVIDIA ConnectX-6 Dx SmartNIC와 인텔 제온(Intel Xeon) 프로세서로 구동됩니다.

새로 발표된 RTX 5000 Ada 세대 노트북 GPU 를 통해 전문가들은 사무실이나 집은 물론 이동 중에도 Omniverse와 산업용 메타버스 워크로드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또한 NVIDIA는 NVIDIA L40 GPU와 Bluefield-3 DPU로 구동되는 NVIDIA Omniverse Enterprise 내에서 실행되는 대규모 디지털 트윈용 컴퓨팅 시스템인 3세대 OVX를 소개했습니다.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은 Omniverse Cloud를 통해 산업수명주기의 처음부터 끝까지 디지털화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애저(Microsoft Azure)는 이 서비스형 플랫폼을 배포하는 최초의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자입니다.

데모와 블로그를 통해 Omniverse 클라우드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Omniverse에서 혁신을 촉진하는 고객들

수백 개의 기업이 Omniverse를 사용해 팀 운영의 설계, 개발, 배포를 개선하는 디지털화를 통해 산업 라이프사이클을 혁신하고 있습니다.

NVIDIA의 창립자 겸 CEO인 젠슨 황(Jensen Huang)은 GTC 2023 키노트에서 루시드모터스(Lucid Motors)가 Omniverse와 USD 워크플로우를 활용해 자동차 디지털화 프로젝트를 구현하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또한 그는 BMW 그룹이 헝가리 데브레첸(Debrecen)에 새로운 전기자동차 공장을 구축하고 배포하는데 Omniverse를 사용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Omniverse 핵심 업데이트

젠슨 황은 이번 봄에 출시될 다음 Omniverse 릴리스에 대한 프리뷰를 공개했습니다.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됩니다.

개발자와 기업 고객이 자체 워크플로우에 맞게 기본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Omniverse 앱 업데이트

  • NVIDIA USD Composer(구 Omniverse Create) — 디자이너와 크리에이터가 대규모 USD 기반 데이터 세트를 조립하고 가상 산업 세계를 구성할 수 있는 맞춤형 기본 애플리케이션
  • NVIDIA USD Presenter(구 Omniverse View) — 대화, 협업 방식으로 USD 프로젝트를 보여주고 검토하기 위한 맞춤형 기본 애플리케이션 시각화 참조 앱
  • NVIDIA USD-GDN Publisher — 개발자와 서비스 공급자가 고급 대화형 USD 기반 3D 경험을 어떤 위치에서나 거의 모든 장치에 쉽게 구축, 게시, 스트리밍할 수 있도록 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제품군

개발자 경험 개선 — 새로운 공개 익스텐션 레지스트리를 통해 사용자는 익스텐션에 대한 자동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컨피규레이터 템플릿, 워크플로우와 Omnigraph용 NVIDIA Warp Kernel Node는 GPU 기반 코딩을 위한 마찰없는 개발자 워크플로우를 가능하게 합니다.

차세대 렌더링, 재료 구현 — Omniverse는 디지털 휴먼을 위한 전례 없이 현실적인 피부 표현을 가능하게 하는 실시간 레이트레이싱 서브서피스 스캐터링 셰이더(subsurface-scattering shader)를 처음으로 제공합니다. Universal Material Mapper의 최신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자는 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에서 재료 라이브러리를 원활하게 가져와 재료 구조와 전체 편집 기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획기적인 성능 — 대규모 장면 성능을 가능하게 하는 개발을 통해 USD의 런타임 데이터 전송 기술은 모듈 간에 런타임 데이터를 저장하고 이동하는 효율적인 방법을 제공합니다. 장면 최적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USD 수준에서 최적화를 실행해 상호작용을 개선하기 위해 큰 장면을 더 가벼운 표현으로 변환할 수 있죠.

AI 훈련 기능 — 자동 도메인 무작위화와 모집단 기반 훈련을 통해 자율로봇 개발을 위한 복잡한 로봇 훈련이 훨씬 쉬워졌습니다.

생성형 AI — 새로운 ‘텍스트투머티리얼(text-to-materials)’ 익스텐션을 통해 사용자는 텍스트 프롬프트만으로도 고품질 재료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생성형 AI의 활용을 가속화하기 위해 Omniverse 업데이트에는 ‘텍스트투머티리얼’과 ‘텍스트투코드(text-to-code)’ 생성 툴도 포함됩니다. 또한 Audio2Face앱에 대한 업데이트에는 헤드리스 모드, 레스트(REST)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향상된 립싱크 품질, 북경어를 포함해 보다 다양한 다국어 지원이 포함됩니다.

또한 개발자는 챗GPT(ChatGPT)와 같은 기술에서 AI로 생성된 입력을 사용하여, 챗GPT에서 생성된 데이터를 사용해 Omniverse에서 카메라를 생성하고 맞춤화하는 카메라 스튜디오(Camera Studio)와 같은 Omniverse 익스텐션에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GTC 2023에 무료 등록하고, GTC 2023 키노트Omniverse 세션에 확인하세요.

표준 라이선스를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NVIDIA Omniverse를 시작하거나 Omniverse 엔터프라이즈가 어떻게 팀을 연결시킬 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인스타그램미디엄트위터에서 NVIDIA Omniverse를 팔로우하면 플랫폼에 대한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리소스는 포럼, 디스코드 서버트위치유튜브 채널에서 이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