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et the Maker: 모든 기능을 갖춘 슈퍼히어로 헬멧을 제작한 소프트웨어 개발자

애틀랜타에 본사를 둔 Kris Kersey는 엣지 AI 및 로봇 공학을 위한 NVIDIA Jetson 플랫폼으로 구동되는 슈퍼히어로 장비용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제작합니다.
by NVIDIA Korea
Kris Kersey

Kris Kersey는 2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자이자 30,000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한 교육 유튜버이며, 만화와 코스프레를 평생 사랑해 왔습니다.

이러한 관심과 전문성은 그가 가장 좋아하는 마블 코믹스 영화 중 하나인 아이언맨에 등장하는 완전한 기능의 슈퍼히어로 헬멧을 만들 때 엣지 AI 및 로봇 공학을 위해 NVIDIA Jetson 플랫폼을 사용한 첫 번째 프로젝트에서 하나로 모였습니다.

3D 프린팅으로 제작된 이 헬멧은 영화에서처럼 헤드업 디스플레이(HUD)에 컴퓨터 비전 기능을 탑재하여 사용자가 보는 곳 어디에서나 정보를 표시합니다.

NVIDIA Jetson 플랫폼은 헬멧 착용자가 보고 있는 것을 확인하는 두 대의 카메라(각 아이 슬롯에 하나씩)에서 데이터를 처리합니다. 그런 다음 HUD는 현재 온도, 습도, 고도 및 GPS 위치를 포함한 정보를 표시합니다. 또한 물체 감지를 위한 심층 신경망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시야에 있는 사물을 분류할 수도 있습니다.

Kersey는 다른 사람들도 이 작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자신의 인기 YouTube 채널인 Kersey Fabrications에서 전체 워크플로우를 공유했습니다.

그는 슈퍼히어로 영화와 공상과학 소설을 통해 최첨단 기술에는 여러 분야의 협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이 프로젝트에서처럼 종종 예술가와 스토리텔러가 상상력을 발휘하여 기발한 아이디어를 떠올리면 이를 현실화하는 것은 과학자와 엔지니어의 몫입니다.”라고 Kersey는 말합니다.

제작자 소개
현재 케네소 주립대학교의 일부인 조지아주 서던 폴리테크닉 주립대학교에서 컴퓨터 공학을 전공한 Kersey는 임베디드 마이크로프로세서 및 아키텍처에 대한 폭넓은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는 NVIDIA Jetson 플랫폼과 호환되는 Linux 운영 체제를 전문으로 합니다.

“Jetson 플랫폼에서 소프트웨어를 작성할 때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나 운영 체제를 배울 필요가 없었기 때문에 매우 쉬웠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낮에는 애틀랜타에 본사를 둔 스타트업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일하고 있습니다. 밤에는 개인 메이커 스페이스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차고를 자동차 용도로 사용해 본 적이 없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대신 차고에는 그의 놀라운 프로젝트를 가능하게 하는 도구, 보드 및 기타 장비로 가득 차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그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함께 보드게임을 하고, 영화를 보고, 하이킹을 즐기는 가족이라고 Kersey는 강조했습니다.

영감의 원천
Kersey가 기술에 매료된 것은 어린 시절부터였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컴퓨터를 이용한 제도와 기계 설계를 전문으로 가르치던 교사였습니다.

“아주 어릴 때부터 어머니가 사용하던 컴퓨터를 만져볼 수 있었고, 그 점이 항상 저를 매료시켰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사촌이 오래된 8비트 컴퓨터를 선물한 적도 있었는데, 제가 할 수 있는 일이 별로 없어서 설명서를 꺼내서 전부 읽었던 기억이 나며, 그 덕분에 기본적인 프로그래밍을 배웠습니다.”

최근에는 아들의 과학 올림피아드 프로젝트를 도와주면서 3D 프린팅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그 순간부터 3D 프린팅을 취미로 시작했는데, 아들은 3D 프린팅에 크게 흥미를 느끼지 못했죠.”라고 그는 회상합니다.

2018년, Kersey는 3D 프린팅에 초점을 맞춘 YouTube 채널을 만들어 메이커 커뮤니티를 더 깊이 파고드는 동시에 자신이 배운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가르치기 시작했습니다.

Jetson 기반 슈퍼히어로 프로젝트
Kersey가 직접 사포질과 페인트칠까지 한 3D 프린팅으로 제작한 완벽한 기능을 갖춘 무선 아이언맨 헬멧은 상징적인 영화에서나 볼 수 있을 법한 모습입니다.

이 프로토타입은 HUD를 구동하는 코어로 NVIDIA 젯슨 자비에 NX 개발자 키트를 사용했습니다.

“이 모든 경험이 아이언맨의 기술만큼 멋지게 느껴지려면 실시간, 짧은 지연 시간, 고해상도, 높은 프레임 속도를 제공해야 합니다.”라고 커시는 말합니다. “또한 화면에 많은 정보를 표시해야 하므로 강력한 그래픽 프로세서가 필요하며, 이것이 바로 Jetson 플랫폼을 선택한 이유입니다.”

Jetson 개발자 키트에는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을 강화할 수 있는 강력한 온보드 NVIDIA GPU와 AI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또한 Kersey는 프로젝트에 짧은 지연 시간과 높은 처리량으로 고성능 딥 러닝 추론을 구현하기 위해 NVIDIA TensorRT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활용했습니다.

“완성될 때까지 끝난 것이 아니다”라는 제작자의 말처럼 차세대 헬멧의 HUD를 위해 Kersey는 NVIDIA Jetson Orin Nano 개발자 키트를 사용했습니다. 9월에 출시된 이 키트는 엔트리급 AI 기반 로봇, 지능형 카메라 등을 제작하기 위한 새로운 표준을 제시했습니다.

커시는 오린 나노 박스를 개봉한 후 소프트웨어를 배포하고 실행하는 데 2시간밖에 걸리지 않았다고 말합니다.

그는 이제 Jetson Orin NX 16GB 시스템 온 모듈로 프로젝트를 업그레이드하고, 프로토타입 알루미늄 리펄서부터 시작하여 헤드기어를 넘어 전체 수트를 제작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개발자는 곧 프로젝트 코드를 오픈 소스로 공개하여 다른 사람들도 쉽게 슈퍼히어로로 변신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Kersey는 8월에 열리는 세계 최대 멀티미디어 대중문화 컨벤션인 드래곤콘에서 업그레이드된 슈퍼히어로 장비를 착용할 계획입니다. 또한 이번 달 애틀랜타에서 열리는 모모콘에서는 ‘현실화하기: 코스프레의 첨단 기술’이라는 제목의 패널로 발표할 예정입니다.

가장 좋아하는 슈퍼히어로가 아이언맨이냐는 질문에 커시는 웃으며 대답했습니다: ” 그는 여기 있지 않나요?.”

유튜브에서 Kersey Fabrications를 확인하고 NVIDIA Jetson 플랫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