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업 가능성과 업무 유연성을 증대합니다: 엔비디아, 쿼드로 가상 데이터센터 워크스테이션 소프트웨어 발표

by NVIDIA Korea

엔비디아가 새로운 엔비디아 쿼드로(NVIDIA® Quadro®) 가상 데이터센터 워크스테이션 소프트웨어(Virtual Data Center Workstation Software; vDWS)를 발표했습니다. 본 가상화 소프트웨어 기능은 엔비디아 테슬라(Tesla®) GPU 가속 서버를 강력한 워크스테이션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전사적 가상 업무공간 수요 해결을 위해 요구되는 리소스를 제공합니다.

엔비디아 쿼드로는 수백 개의 전문가용 워크스테이션 애플리케이션에 활용되며 오랜 기간 기업 내 전문가용 가상화를 위한 업계 표준으로 인정 받아 왔는데요. 엔비디아 쿼드로 vDWS를 활용하면 가상화 그래픽 및 연산 워크로드를 엔비디아 테슬라 가속 데이터센터에서 제공하는 모든 가상 워크스테이션 및 랩탑 상에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쿼드로 vDWS는 33개 시스템 제조사의 120개 이상의 시스템에서 이용 가능하며, 동일한 GPU로 다수의 기업 사용자에게 높은 수준의 성능을 제공함으로써 소유비용 또한 절감됩니다.

쿼드로 vDWS는 전 세계 여러 지역에 흩어져 있는 인력들 간의 협업과 높은 수준의 이동성을 가능케 합니다. 또한 높은 수준의 연산 집약적 워크플로우 문제를 해결합니다. 연산 집약적 워크플로우는 3D, 실사적 렌더링, 가상현실 및 딥 러닝 등의 새로운 기술의 등장과 함께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데이터 크기 및 복잡성으로 인해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현상은 특히 최종 결과물을 정확히 예측하기 위한 설계 과정의 시뮬레이션이 실행되는 대표적인 분야인 공학 및 과학 분야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 파스칼(NVIDIA Pascal™) 아키텍처 기반의 테슬라 GPU 가속기를 탑재할 경우, 쿼드로 vDWS는 다음과 같은 성능을 제공합니다.

  • 복잡한 3D 및 실사적 디자인 제작: 최대 24GB의 GPU 메모리를 통해 대규모 몰입형 모델의 처리 가능.
  • 생산성 증대: 기존 엔비디아 GPU 아키텍처 대비 최대 2배 향상된 그래픽 성능으로 사용자들의 더욱 우수하고 빠른 의사 결정 지원.
  • 그래픽 및 연산 워크로드 통합: 가속 그래픽 및 연산(CUDA 및 OpenCL) 워크플로우를 지원해 설계 및 컴퓨터 이용 공학 시뮬레이션 능률화.
  • 리눅스 사용자를 위한 성능 개선: 엔비디아 NVENC는 연산 집약적 작업인 264 동영상 인코딩을 CPU에서 분리해 리눅스 가상 워크스테이션 사용자에게 더 나은 성능 및 사용자 밀도 제공.

 

엔비디아의 밥 피트(Bob Pette) 전문가용 가상화 담당 부사장은 “기업들은 변혁의 시기를 겪고 있으며, 워크플로우는 인공지능, 실사주의, 가상현실 및 직원들 간 협업 강화 등을 모두 통합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쿼드로 가상화 플랫폼은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성능을 제공하기 위해 함께 진화하고 있으며, 테슬라 탑재 서버에서 제공되는 쿼드로 vDWS를 통해 기업들은 대규모 데이터세트 해결, 성능 부하가 큰 애플리케이션 실행, 모빌리티 강화 니즈 충족이 가능합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쿼드로 vDWS를 통해 ESI 그룹과 같은 엔비디아 고객들은 단 하나의 GPU로 다수의 엔지니어들을 지원할 수 있으며, 동시에 실시간으로 강력한 애플리케이션에 원격 접근하고 몰입형 제품 가상화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ESI의 에릭 캄(Eric Kam) 몰입형 경험 사업부 제품 마케팅 매니저는 “ESI의 고객들은 기업 전체에 가상 현실을 보급하고자 합니다. 가상 프로토타입에서도 실제 프로토타입과 유사한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에릭 캄 매니저에 따르면 가상 프로토타입은 상대적으로 비용이 많이 들고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조건으로 인해 특정 위치에 한정되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엔비디아 쿼드로 vDWS와 테슬라 P40을 통해 ESIdml VRify 애플리케이션은 실제 워크스테이션이 제공하는 것과 동일한 힘, 성능 및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데이터 부담이 큰 3D 자산의 손쉬운 관리, 복잡한 기하학적 구조를 가상 환경에 통합, 실시간 복수 동체형 물리 시뮬레이션 처리가 가능하며, 잠재적으로는 사용자의 디자인을 어느 곳에서나 성능 저하 없이 브라우저를 통해 가상현실 상황에서 경험할 수 있습니다.

 

엔비디아 그리드 vPC로 최첨단 가상 작업공간 구현

제조 및 설계 워크로드가 더욱 복잡하게 증가하고 있는 동시에, 윈도우10, Office 365, 유튜브와 같은 스트리밍 애플리케이션 등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도 디지털 업무공간을 위한 여러 특징, 기능 및 가상 PC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그래픽 가속화를 필요로 합니다.

그래픽 가속 VDI의 수요 증가를 해결하기 위해 엔비디아는 엔비디아 그리드(NVIDIA GRID™) vPC 제품의 성능 개선을 발표했습니다. 그리드 vPC는 ‘엔비디아 그리드 2017년 8월 릴리즈 버전’ 및 ‘파스칼 기반 엔비디아 테슬라 GPU 가속기’에 포함된 새로운 기능 개선을 활용해 다음의 성능을 제공합니다.

  • 사용자 밀도 및 확장성 개선: 테슬라 P40은 1GB 가상 데스크톱 프로파일에서 테슬라 M60과 비교해 30% 가량 증가한 규모인 최대 24개의 인스턴스 지원. IT부서는 이러한 시장 선도적인 그래픽 가상화 밀도를 활용해 인프라 투자를 최적화할 수 있으며 그래픽 가속 가상화 데스크톱 및 애플리케이션을 엔터프라이즈 전체에 제공 가능.
  • vGPU 인사이트 강화: 종합적 관리 및 모니터링 도구를 통해 호스트 및 게스트 레벨에서 vGPU 시각화 확보 가능. 애플리케이션 레벨 모니터링 기능으로 IT부서는 최종 사용자의 경험을 스마트하게 설계, 관리 및 지원 가능. VMware vRealize Operations, Citrix Director 및 XenCenter의 신규 통합 탑재로 유연성과 단일 통합 뷰에서의 통제 기능 제공.
  • 서비스 강화: 새로운 GPU 리소스 스케줄러 기능을 통해 IT부서는 vGPU 리소스를 사용자에게 일관되고 매끄럽게 할당할 수 있어, 이른 바 “노이지 네이버(예기치 않은 트래픽 증가)”로 인한 지연 및 사용자 경험 품질 저하 방지.

 

테슬라 탑재 가상 GPU 솔루션을 통해 더 많은 사용자에게 더 많은 성능 제공

엔비디아 쿼드로 vDWS 및 엔비디아 그리드 vPC 솔루션은 파스칼 기반 테슬라 GPU 가속기에 최적화된 성능을 제공하도록 설계됐습니다.

엔비디아 테슬라 P4, P40 및 P100에 이어 새롭게 등장한 테슬라 P6는 블레이드 서버용으로 디자인된 제품으로, 16GB의 메모리를 제공하고 1GB 가상 데스크톱 프로파일에서 최대 16개의 인스턴스를 지원합니다. 파스칼 기반 테슬라 가속기는 기업 전체적으로 그래픽 및 연산 가상화에 대한 수요를 충족하고 이를 확장하는데 필요로 하는 리소스를 IT부서에 제공합니다.

 

판매 계획

쿼드로 vDWS 및 엔비디아 그리드 vPC 솔루션은 시스코, 시트릭스, 델, HP, IBM, 레노보, VM Ware 등 전 세계 100여개 이상의 서버 시스템에서 제공되고 있으며, 새로운 파스칼 기반 기능에 대한 지원은 9월 이후 제공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