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하는 획기적인 GPU 아키텍처 ‘튜링(Turing)’ 발표

튜링 GPU 아키텍처는 세계 최초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을 구현해 기존의 파스칼(Pascal) 아키텍처 보다 6배 빠른 속도로 실제 세계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습니다.
by NVIDIA Korea

세계 최초로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하는 획기적인 GPU 아키텍처인 튜링(Turing)이 마침내 공개되었습니다.

 

튜링 GPU 아키텍처는 레이 트레이싱을 가속화하는 새로운 RT 코어와 더욱 강력해진 텐서 코어를 기반으로 세계 최초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을 구현합니다. 이를 통하면 기존의 파스칼(Pascal) 아키텍처 보다 6배 빠른 속도로 실제 세계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습니다.

그럼, 튜링 GPU 아키텍처의 특징을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새로운 RT 코어로 가속화된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튜링 아키텍처는 RT 코어라고 불리는 레이 트레이싱 전용 프로세서를 갖추고 있습니다. RT 코어는 3D 환경에서 빛과 소리에 대한 연산을 초당 최대 10 기가레이(GigaRays)까지 처리합니다. 이를 통해 튜링은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의 속도를 기존 파스칼 세대의 최대 25배까지 끌어올렸으며, 영화 효과 최종 프레임 렌더링을 CPU보다 30배 이상 빠른 속도로 가능하게 해줍니다.

강력해진 텐서 코어로 가속화된 AI
튜링 아키텍처는 딥 러닝 훈련 및 추론을 가속화하는 프로세서인 텐서 코어를 갖추고 있습니다. 새로워진 텐서 코어는 초당 최대 500조 회의 텐서 연산을 지원합니다. 이는 딥 러닝 앤티 앨리어싱(DLAA), 디노이징(denoising), 해상도 스케일링 및 비디오 리타이밍 등 AI 기반 기능을 더욱 강력하게 만들어주며, 이를 통해 새롭고 강력한 기능을 갖춘 애플리케이션 제작이 가능해집니다.

 

시그라프 2018 행사에서 튜링 아키텍처를 발표하고 있는 젠슨 황 CEO

 

새로운 스트리밍 멀티프로세서(SM)로 한층 빠른 시뮬레이션 및 래스터화 지원
튜링 아키텍처는 이전 파스칼 세대의 두 배에 달하는 대역폭을 가진 새로운 통합 캐시 아키텍처인 SM 아키텍처를 갖추고 있습니다. 튜링의 새로운 SM 아키텍처는 1초에 각각 최대 16조 회의 부동 소수점 연산과 정수 연산을 병렬적으로 처리합니다. 개발자들은 최대 4,608 개의 CUDA 코어를 활용해 과학적 시각화, 가상 환경, 특수 효과를 위한 입자 또는 유체 역학과 같은 복잡한 시뮬레이션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구매 안내
튜링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GPU인 ‘쿼드로 RTX GPU’는 올 4분기부터 엔비디아 공식 온라인 홈페이지(nvidia.com)를 통해 구매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