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가상 GPU 기술로 통증과 두려움 없는 치과 진료 구현

뉴욕 투로 치과대학(TCDM), 쿼드로 버추얼 데이터 센서 워크스테이션(NVIDIA Quadro vDWS)으로 환자 맞춤 진료 방법 제시
by NVIDIA Korea

치과대학, 특히 일반인을 상대로 하는 치과 서비스는 통증 완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들입니다. 수백 명 규모의 학생과 교직원을 위한 IT 인프라를 관리하는 것도 만만치 않은 진통을 유발하는 일이죠

치과 치료 진단과 계획 부문에서 디지털 기술의 중요성이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최근 3D 스캐닝과 모델링, 프린팅 기술 부문에서 이뤄진 발전은 의사와 환자 모두의 귀중한 시간을 아껴주는 한편, 더욱 맞춤화된 치과 진료로 나아가는 방법을 제시한답니다.

뉴욕 투로 치과대학(TCDM)은 디지털 치의학에 집중한 교과 과정을 갖춘 미국 내 최초 교육기관 중 하나인데요. 치과 진료소용 리눅스 기반 씬 클라이언트(thin client) 160여개와 학교용 200개를 통해 저렴한 가격의 치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TCDM 교수진과 학생들은 진료소에서 환자를 치료하거나 시뮬레이션 연구소, 엑스레이실, 영상 시설 등에서 작업할 때 복잡한 3D 모델을 열람하고 다루기 위해 가상화된 데스크톱을 사용합니다. IT 관리자는 미국 의료정보보호법 (HIPAA) 규정을 준수하면서 이러한 작업을 원격으로 중앙에서 관리하고 모니터링하며 보안을 유지합니다.

TCDM이 이렇게 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엔비디아 쿼드로 버추얼 데이터 센서 워크스테이션(NVIDIA Quadro vDWS)으로 실행되는 가상 데스크톱 인프라를 사용하기 때문이죠. 빠듯한IT 예산 대비 무한한 IT 역량을 원하는 학생들과 교수진을 고려해TCDM은 물리적인 3D 워크스테이션 대신 쿼드로 vDWS 를 택했습니다. 쿼드로 vDWS가 제공하는 그래픽 가속은 어느 위치에서든 워크스테이션 같은성능과 저비용 씬 클라이언트를 제공합니다.

쿼드로 vDWS를 도입한 후 지속적으로 비용이 절감됐으며, 중앙에서 환경을 관리하고 보안을 유지할 뿐만 아니라 연간 학생, 교직원, 환자 유입 규모에 맞게 쉽게 확장할 수 있게 됐다고 합니다.

이 비용 효율적인 고성능 IT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기 위해 TCDM은 보건 기술 전문성을 보유한 뉴욕 소재 IT 관리 서비스업체 허드슨 리버 CIO 어드바이저(Hudson River CIO Advisors)와 협력했습니다.

TCDM은 학생들이 3D 모델링과 컴퓨터 지원 설계와 제조를 연습해 보는 시뮬레이션 랩과 환자 치아를 디지털 방식으로 엑스레이 촬영하고 스캔하는 진료실, 의치 모델과 밀링 크라운, 3D 프린팅 작업을 수행하는 연구 랩 등을 포함한 여러 3D 이미징 시스템을 갖춘 시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비언 벤터(Behan Venter) 허드슨 리버 CIO 어드바이저 공동 창업주는 “TCDM이 가진 IT 인프라 요구사항은 복잡해요. 우리 팀은 그래픽 기반 치과용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며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제품군으로 작업하고 교육용 비디오를 스트리밍하는 교직원과 학생을 지원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해야 했다고 말했습니다.

엔비디아 VDI 시스템은 완벽한 세션 마이그레이션을 갖춰 사용하기가 매우 쉽습니다. 교수진과 학생들은 TCDM에 가서 환자를 진료하거나 시뮬레이션 랩이나 엑스레이실, 이미징 시설 등에서 작업할 수 있습니다. 어디에 있든 매끄러운 작업 흐름을 이어갈 수 있죠. 로그인만 하면 어떤 스테이션 디스플레이에서든 즉시 작업할 수 있답니다.

비언 벤처 공동 창업주는 이 정도 규모의 VDI는 고 가용성 IT를 필요로 하며, 고성능 3D 그래픽을 제공해야 합니다. 엔비디아 가상 GPU덕분에 이 환경에서는 이러한 요구사항을 완벽히 충족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TCDM의 사례에 대해 여기에서 보다 자세한 내용을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