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 툴 워크플로우 위한 실시간 개방형 3D 디자인 협업 플랫폼 NVIDIA Omniverse 출시

엔비디아 옴니버스는 아티스트 간 협업으로 업계 표준 2D·3D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장면을 생성하고 렌더링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by NVIDIA Korea

엔비디아가 실시간 그래픽을 위해 스튜디오 워크플로우를 간소화 하는 개방형 협업 플랫폼인 옴니버스(Omniverse)를 선보였어요. 

옴니버스에는 오토데스크 마야(Autodesk Maya), 어도비 포토샵(Adobe Photoshop), 에픽 게임스의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 등 업계 표준 애플리케이션 간 실시간 연결을 유지하는 양방향 터널인 포털이 포함돼 있습니다. 

이 새로운 개방형 협업 플랫폼은 업계 전반에 걸쳐 2D/3D 제품 파이프라인을 간소화 합니다. 옴니버스는 설계 협업을 위한 최신 업계 표준에 기반해 구축됐죠. 

옴니버스는 여러 애플리케이션에서 모델링, 쉐이딩, 애니메이션, 조명, 시각 효과, 렌더링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픽사(Pixar)의 USD (Universal Scene Description) 기술을 지원합니다. 또한 아티스트가 여러 툴에서 표면 소재에 대한 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엔비디아 MDL(Material Definition Language)도 지원하죠.  

귀도 쿼로니(Guido Quaroni) 픽사 소프트웨어 부사장은 “엔비디아는 옴니버스로 아티스트가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었습니다. USD 기술을 오픈소스화 했을 때 목표는 복잡한 캐릭터와 환경을 하나의 장면으로 통합하는 작업을 한층 수월히 하자는 것이었죠. 옴니버스는 USD 기술을 활용해 기준을 높이며, 업계 주요 소프트웨어 패키지 중 일부에서 확장 가능한 실시간 협업 워크플로우를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Ommniverse image
사용자는 자체 선택한 도구나 옴니버스 뷰어로 진행되는 프로젝트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티스트는 옴니버스로 여러 애플리케이션에 진행되는 다른 아티스트의 작업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동시에 여러 도구에 적용된 변경 사항도 확인할 수 있죠. 

이를 통해 현재 진행 중인 작업에 가장 적절한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게 됐습니다. 

예를 들어 옴니버스에 연결된 포털로 마야를 사용하는 아티스트는 UE4를 사용하는 다른 아티스트와 협업할 수 있으며, 양측 모두 각자의 애플리케이션에서 서로의 작업 진행 과정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죠. 

팀 스위니(Tim Sweeney) 에픽 게임즈 CEO는 “모든 업체 도구를 연결해 협업 워크플로우를 구현한다는 아이디어가 정말 마음에 듭니다. 우리는 USD와 MDL을 적용해 여러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 이뤄지는 워크플로우를 간소화합니다. 엔비디아가 생태계를 확장해 동시 업데이트로 실시간 연결을 구현한 것은 정말 대단한 일이죠”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아티스트는 엔비디아 옴니버스 뷰어를 통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를 확인할 수 있어 사용자들은 여러 도구에서 이뤄진 작업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답니다. 

옴니버스 뷰어는 래스터화(rasterization) 기능과 엔비디아 RTX RT 코어, 쿠다(CUDA) 코어, 텐서 코어(Tensor Core) 기반 AI 지원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최고 품질의 포토리얼리스틱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아티스트는 사용하는 툴에 관계 없이,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전환 작업을 거치지 않고도 바로 협업할 수 있죠. 

세바스찬 드귀(Sebastien Deguy) 어도비 3D&이머시브 사업부 부사장은 “옴니버스는 전 세계 아티스트들이 디지털 콘텐츠 생성을 위해 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흥미로운 개념입니다. 앞으로 옴니버스가 더욱 발전하고 진화해 나가길 기대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에이이 번스젤(Amy Bunszel) 오토데스크 디자인&제작 제품 사업부 수석 부사장은 “우리는 고객에 여러 업계에 걸쳐 몰입형·대화형 협업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엔비디아 옴니버스의 잠재력을 탐색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더 나은 모델링과 시뮬레이션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죠. 옴니버스는USD와 RTX를 통합해 디자인의 미래를 가속화하고 실현해 나가고자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사용 안내

엔비디아는 옴니버스 라이트하우스 프로그램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관련 업데이트 수신이나 프로그램 신청은 여기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