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 고해상도로 더욱 안전한 자율주행 구현하는 NVIDIA DRIVE Mapping 최신 정보 업데이트

자율주행 자동차의 핵심 소프트웨어 NVIDIA DRIVE Mapping이 최신 HD 지도로 업데이트 됐습니다.
by NVIDIA Korea

센서와 온보드 컴퓨터는 자율주행 자동차가 보고 계획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들은 엔비디아 드라이브 매핑(NVIDIA DRIVE Mapping) 소프트웨어를 통해 차량이 올바른 경로를 이탈하지 않도록 지원하죠. 

드라이브 매핑으로 자동차는 전 세계 어디든 탐색할 수 있습니다. 바이두(Baidu), HERE, 톰톰(TomTom), 네브인포(NavInfo), 젠린(Zenrin) 등의 파트너사가 제공하는 지도를 사용해 역대 최고 수준의 범위와 정확성을 갖춘 고화질 지도로 현재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답니다. 

HD 지도는 자율주행 기술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자율주행 차량이 도로 상의 현재 위치와 현재 주행 중인 차선, 안전하게 갈 수 있는 곳 등을 파악할 수 있게 해주죠. 

엔비디아는 도로를 달리는 차량에 탑재된 센서와 컴퓨팅 기능을 활용해 여러 파트너들에 이러한 HD 지도를 업데이트하고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최적의 차량 주행 상태 유지 

도로 상황은 지속적으로 변화합니다. 매일 출퇴근 길을 한번 생각해 보세요. 공사 구역이 나타나거나 갑자기 사고가 발생할 수 있죠. 또 날씨때문에 도로 여건에 지장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 예측 불가능한 상황들은 차선 폐쇄나 그 외 주행 경로를 방해하는 요인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HD 지도는 이러한 상황을 대비해서 통행이 잦은 도로에 대한 매우 상세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이뤄지지 않으면 즉각적으로 발생하는 변동 사항을 반영할 수 없겠죠. 그래서 드라이브 매핑은 차량이 지도를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해 안전과 효율성을 향상시킵니다. 

센서 데이터를 가져다 고성능 드라이브 플랫폼에서 처리하는 드라이브 맵스트림(DRIVE MapStream)은 HERE와 톰톰 등 엔비디아 매핑 파트너가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반 HD 지도 업데이트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매트 프레이스(Matt Preyss) HERE 자율주행 사업부 제품 마케팅 총괄은 “HERE와 엔비디아는 현재 위치 파악 기능을 위해 HERE의 HD 라이브 맵을 원활히 작동하고, 차량 센서 데이터를 통해 HD 라이브 맵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 중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인식 소프트웨어는 차량 환경 내에서 교통 신호, 표지판, 장애물 등 의미 지표를 감지해 HD 매핑 업체가 제공하는 정보와 비교합니다. 이 데이터는 드라이브 맵 스트림을 통해 클라우드로 업로드 되며, 도로 상의 새로운 무언가가 나타나거나 변동이 발생했을 시 이를 지도에 업데이트합니다. 

결과적으로 자율주행 자동차가 최신 지도를 활용해 주행 경로를 탐색할 수 있게 되죠. 

프란스 드 루이지(Frans de Rooij) 톰톰 제품 관리 사업부 지역 담당 이사는 “OEM과 티어 1 업체들은 엔비디아 드라이브 시스템을 사용해 톰톰의 최신 HD 지도로 차량에 고속도로 자율주행 기능을 신속히 배포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새로운 경로 모색

지도 서비스 제공업체들은 전 세계에 걸쳐 광범위한 서비스 적용 범위를 제공하지만, 일반 동네나 차도같이 사용 빈도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도로는 HD 지도에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드라이브 맵 서비스를 사용한 데이터 필터링, 융합, 프로세싱 등의 절차를 사용하는 드라이브 매핑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엔비디아 드라이브 플랫폼에서 실행하는 인식 소프트웨어는 새로운 매핑 영역 내에서 주행 중인 차량에서 나오는 센서 데이터에 기반해 의미 지표를 감지합니다. 그 다음 이 데이터는 기존 주행 정보와 통합되어 마이루트(MyRoute)라고 불리는 지도가 작성되죠. 

자동차 제조사와 일반인들도 이 기능을 사용해 맞춤형 지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매일 통근 길이나 학교 통학 경로 등 자주 이용하는 사용자 경로를 추적해 맞춤형 지도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마이루트는 최적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위한 도로와 주차 공간 등을 탐색하며 출발지부터 목적지까지 차량을 이동시킵니다. 

드라이브 매핑 소프트웨어는 전 세계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는 개방형 플랫폼입니다. 드라이브 플랫폼 생태계에 합류할 매핑 서비스 제공업체나 제조사는 누구나 환영이랍니다. 여기에서 보다 자세한 정보를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