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센터와 클라우드 그래픽 애플리케이션 요구에 맞춰 엔비디아 RTX 서버 라인업 확대

엔비디아 RTX 서버가 렌더링과 협업, 클라우드 게이밍, VR등 새로운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by NVIDIA Korea

그 누구보다 빠르게 놀라운 콘텐츠를 선보여야 하는 할리우드 스튜디오부터 5G 기반 클라우드 게이밍과 VR 스트리밍에 대한 새로운 수요에 이르기까지, 연산 능력의 필요성이 이렇게나 중요했던 적은 없었습니다. 

이전에는 시각적 효과가 풍부한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는 강력한 서버를 구동하려면 비용이 너무 많이 들었는데요, 이젠 그렇지 않습니다. 

Optix RTX 렌더링, 게이밍, VR, AR, 그리고 전문 시각화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할 수 있도록 완벽히 최적화된 소프트웨어 스택이 포함된 NVIDIA RTX 서버는 이제 CPU 기반 렌더링 클러스터로 동일한 성능을 구현하는데 드는 전기 비용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레이 트레이싱을 구현해 영화 수준의 그래픽을 제공할 수 있답니다. 

RTX 블레이드 서버: 클라우드 렌더링 밀도와 효율성, 확장 가능성 대폭 향상

젠슨 황 엔비디아 창립자 겸 CEO는 최근 열린 연례행사 GPU 기술 컨퍼런스에서 최신 RTX 서버의 구성을 공개했습니다. 32 RTX 블레이드 서버에 1,280 튜링 GPU로 구성돼 있으며, 클라우드 렌더링 밀도와 효율성, 확장성 면에서 획기적인 도약을 제공하죠.

각 RTX블레이드 서버는 40 GPU를 8U 공간에 저장하며, NVIDIA GRID vGaming 또는 컨테이너 소프트웨어를 통해 다양한 사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멜라녹스(Mellanox) 기술은 수 천명의 동시 사용자들에 즉시 앱과 업데이트를 제공하기 위한 백본 스토리지와 네트워킹 인터커넥트로 사용됩니다. 

엔비디아는 RTX 서버를 클라우드 게임 운영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최적화 했으며, 모든 클라이언트 디바이스에 지포스 RTX 2080 GPU의 성능 수준으로 게임을 렌더링하고 스트리밍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제 AR·VR 애플리케이션도 클라우드에서

네트워크 엣지에 위치한 RTX 서버에 액세스 하면 클라우드 렌더링된 AR과 VR 애플리케이션은 현실이 됩니다. GTC에서는 버라이즌(Verizon)의 XR(확장현실) 자회사인 Envrmnt의 RTX 서버 기반 데모를 비롯해 클라우드 기반 하드웨어에서 실행되는 AR/VR 데모를 시연했습니다. 

엔비디아는 AT&T, 에릭슨(Ericsson)과 협력해 모바일 네트워크에서 바로 이러한 경험을 구현합니다. 엔비디아 CloudVR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AT&T 파운드리(AT&T Foundry)에서는 RTX 서버에서 스트리밍되는 5G 라디오를 통한 인터랙티브 VR 게임을 할 수 있죠. 그 결과 네트워크 지연이 5ms에 불과하며, 성능 손실이 거의 없는 뛰어난 사용자 경험이 구현됐습니다. 5G에서 사용하는 클라우드 기반 VR데모는 AT&T와 에릭슨이 주최하는 5G 엣지를 설계하다 (Designing the Edge) 행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통신사업자, 5G 클라우드 게이밍 도입 위해 GeForce NOW 얼라이언스 합류 

높은 대역폭과 매우 낮은 지연 시간을 자랑하는 5G 네트워크의 등장으로 클라우드에서 실행 가능한 가장 복잡한 애플리케이션도 렌더링하고 스트리밍 할 수 있게 됐습니다. 사용자는 5G 엣지 네트워크 상의 RTX 서버를 활용해 사실상 어느 디바이스에서나 GeForce NOW와 AR, VR 애플리케이션 같은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에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게이밍에 엣지 컴퓨팅을 적용하면 지연 시간을 유발하는 요인인 네트워크 허브와 게임 서버 간 물리적 거리가 해소되므로 유선과 모바일 광대역 네트워크 모두에 도움이 됩니다.

엔비디아 매니지드 GeForce NOW 소프트웨어로 자체 데이터센터에 최적화된 RTX 서버를 설치하는 통신사업자는 설치가 쉬운 턴키 솔루션으로 연산 집약적인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LG 유플러스(한국)와 소프트뱅크(일본)는 올해 말 RTX 클라우드 게이밍 서버를 도입할 최초의 파트너가 됩니다. 

엔비디아는 가정에 클라우드 게이밍과 VR을 무선으로 서비스하기 위해 HTC와 협력 중입니다. 5G 핫스팟으로 안드로이드 엔터테인먼트 디바이스와 배터리 팩이 하나로 포함된 HTC 5G 허브는 가정용 5G 광대역 서비스를 위한 고정 무선 접속(FWA)에 사용하기에 이상적입니다. 엔비디아는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내 RTX 서버에서 가상현실 앱을 렌더링하고, 로컬 PC나 케이블 없이 HTC VIVE 헤드셋으로 스트리밍해 하이엔드 모바일 VR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클라우드VR (CloudVR)을 지원하기 위해 협력 중입니다. 

제작, 렌더링, 협업 가상화

엔비디아 RTX 서버 사용자는 데스크톱 또는 배치에서 콘텐츠를 생성하거나 데이터센터에서 최종 프레임 렌더링을 수행하는 등 어느 때나 CPU렌더 팜에 드는 비용과 공간, 전력 요구사항의 일부만 사용해 GPU가속 렌더링과 성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티스트가 더욱 창의적인 옵션을 탐색하고 시간 소요를 줄여주는 고화질 효과를 내는데 필요한 처리 능력도 얻게 됩니다. 

rtx-server-lineup-expands image(2)

애니메이션과 시각 효과, 산업 디자인을 위한 제작 프로세스는 여러 지역에 걸쳐 많은 사람들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복잡한 3D 파이프라인으로 인해 글로벌 협업이 어려워지죠. 엔비디아 옴니버스(NVIDIA Omniverse)는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 동일한 콘텐츠로 작업하는 여러 아티스트들이 작업 변경 사항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이에 대해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변경 사항은 동시에 여러 툴에 반영이 되죠.

쿼드로 버추얼 데이터센터 워크스테이션 소프트웨어(Quadro vDWS) 지원은 아티스트와 디자이너가 콘텐츠 생성 애플리케이션과 디자인 툴을 가상으로 실행해 성능을 저하시키지 않고도 모빌리티와 협업을 확대할 수 있는 또 하나의 효율적이며 강력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스튜디오는 여러 가상 워크스테이션에 관리하기 쉬운 하나의 서버를 갖출 수 있어 직원들은 어디에서나 GPU 리소스를 공유하고 안전하게 작업에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주요 글로벌 OEM, 최신 RTX 서버 공개

Dell, HPE, 레노버, ASUS, 수퍼마이크로와 같은 시스템 제조사들은 데이터센터에서 구성 가능성 높은 온디맨드 렌더링·가상 워크스테이션 솔루션에 사용할 수 있는 새로이 검증된 엔비디아 RTX 서버를 공개했습니다. 

HPE 하이브리드 IT HPC·AI그룹 부사장 겸 총괄인 빌 매널(Bill Mannel)는 “우리는 콘텐츠 제작사가 그 어느 때보다 빨리 시각적으로 풍부한 그래픽과 렌더링을 생성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HPE Apollo 6500 Gen10HPE ProLiant DL380 Gen10, HPE ProLiant ML350 Gen10으로 디자이너들이 데스크톱에서 실행하는 인터랙티브 세션부터 데이터센터 내 최종 배치 렌더링에 이르는 가장 효율적인 엔드-투-엔드 렌더링 솔루션을 위한 GPU 가속 성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엔비디아 RTX 서버를 제공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에이수스(ASUS)의 CVP 재키 수(Jackie Hsu)는 “엔비디아 RTX 서버는 사용자와 조직에 배치 렌더링부터 디자인 뷰포트에서의 인터랙티브 렌더링에 이르기까지 최저의 성능과 가장 효율적인 엔드-투-엔드 렌더링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ASUS ESC4000 G4ESC8000 G4 등 ASUS 솔루션이 제공하는 유연성으로 디자이너들은 엔비디아의 향상된 RTX 플랫폼의 새로운 AI와 레이 트레이싱 기능을 활용할 수 있으며, 그 어느 때보다 빨리 인상적이고 멋진 디자인과 시각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수퍼마이크로의 마케팅·네트워크 보안 부사장인 마이클 맥너니(Michael McNerney)는 “엔비디아 RTX 서버는 획기적인 Quadro RTX 8000과 RTX 6000 GPU를 Quadro vDWS와 통합해 전문 크리에이터의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 강력하고 유연한 아키텍처를 제공합니다. 수퍼마이크로는 수퍼마이크로 SYS-4029GP-TRT로 엔비디아 RTX 서버 프로그램의 최초 파트너가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라고 했습니다. 

확장성과 구매 안내 

엔비디아RTX 플랫폼은 2U, 4U, 8U 폼팩터로 제공되며, 전문 앱을 위한 Quadro RTX GPU, Quadro vDWS 소프트웨어부터 클라우드 게이밍 및 소비자 AR/VR을 위한 NVIDIA GRID V게이밍 소프트웨어를 장착한 엔비디아 GPU에 이르는 여러 엔비디아 GPU 옵션을 지원합니다. 

2U와 4U RTX 서버는 현재 OEM 파트너를 통해 구매 가능합니다. 새로운 8U RTX 블레이드 서버는 3분기 엔비디아를 통해 최초로 판매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