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로스트 인 스페이스’ 에셋 사용한 엔비디아 RTX 서버 공개

엔비디아 연례행사인 GTC 현장에서 RTX 서버와 Quadro vDWS로 한층 빨라진 콘텐츠 제작 워크플로우와 GPU 가속 렌더링 시연이 공개됐습니다.
by NVIDIA Korea

최근 열린 엔비디아 GTC에서는 넷플릭스 드라마 ‘로스트 인 스페이스(Lost in Space)’의 실제 에셋을 사용해 엔비디아 RTX 서버Quadro 가상 데이터센터 워크스테이션(Quadro vDWS)의 유연성과 놀라운 렌더링 속도를 보여주는 데모 시연이 있었습니다. 

엔비디아는 오토데스크(Autodesk)와 밴쿠버 소재 영화 제작사인 이미지 엔진(Image Engine)과 협력해 아티스트와 영화 제작사에 업계 표준인 엔비디아 RTX 기반 오토데스크 아놀드(Autodesk Arnold) 렌더러에서 강력한 GPU 가속 렌더링으로 풍부한 시각 콘텐츠를 역대 최고 속도로 생성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닐 블롬캄프(Neill Blomkamp) 감독의 디스트릭트 9(District 9)은 오스카상 후보작으로 알려져 있죠. 제작사인 이미지 엔진은 왕좌의 게임(Game of Thrones), 쥬라기 월드: 폴른 킹덤(Jurassic World: Fallen Kingdom), 신비한 동물들과 그란델왈드의 범죄(Fantastic Beasts: The Crimes of Grindelwald)와 같은 TV와 영화 작품에 등장하는 매우 사실적인 캐릭터와 환경, 시뮬레이션을 제작했습니다. 

엔비디아는 GTC에서 오토데스크 마야(Autodesk Maya)를 실시간으로 실행하는 RTX 서버 가상 워크스테이션에서 로스트 인 스페이스에 등장하는 공격 로봇을 보여줍니다. 오토데스크 아놀드는 이 에셋을 렌더링하고, GPU를 사용해 필요한 프레임 당 시간을 CPU 와 비교해서 6배나 절감했습니다. 전체 샷이나 애니메이션에 필요한 성능은 4개의 GPU 렌더 노드에서 일반적인 CPU 렌더 노드와 비교해서 25배나 빨라집니다.

아티스트는 엔비디아 RTX 서버를 사용해 한층 창의적인 옵션을 활용할 수 있으며, 기존에 소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었던 고품질 효과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GPU 렌더링으로 단일 프레임이나 부분 샷이 아닌, 전체 턴테이블이나 샷으로 클라이언트 리뷰 주기를 한층 앞당길 수 있답니다. 

이미지 엔진 디지털 감독인 카스텐 콜브(Carsten Kolve)는 “우리는 차세대 고성능 프로덕션 렌더링을 위해 엔비디아, 그리고 오토데스크와 협력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최상의 크리에이티브한 결과를 신속하게 제공하는 것은 우리의 성공에 있어 중요한 부분입니다. 오토데스크 아놀드를 활용한 엔비디아 RTX 서버 GPU 렌더링은 모든 작업 속도를 대거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rtx-server-autodesk-image-engin
이미지 엔진 제공 © 넷플릭스

고품질, 빨라진 렌더링과 만나다

극강의 품질로 제작된 영화와 TV 프로그램이 최근 대폭 늘어났습니다. 쥬라기공원은 63개의 시각효과 장면으로 획기적인 컴퓨터 생성 이미지를 세상에 선보였습니다. 최신 개봉된 블록버스터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즈(Avengers: Infinity Wars)에는 무려 2,680개의 장면이 포함돼 있습니다. 

넷플릭스와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는 시각적 품질 수준을 지속적으로 높여가고 있습니다. 전 세계 디자인 팀은 협업을 확대하며 새로운 기술을 활용해 대중의 기대에 부합하는 고품질 시각 효과를 생성합니다. 

디자이너는 RTX 서버와 Quadro vDWS로 전체 렌더링 파이프라인을 가속화하고 콘텐츠 생성을 가상화 해 여러 지역에서 이뤄지는 제작 작업의 협업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디자인 팀은 가속 렌더링 성능으로 포토리얼리스틱한 시각 효과를 생성하기 위해 가상 워크스테이션을 사용합니다. 튜링 아키텍처는 향상된 레이 트레이싱과 고급 쉐이딩, 시뮬레이션 성능을 제공하며, 이 모두 RTX 서버에서 가상 워크스테이션을 통해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제작사는 Quadro vDWS를 사용해 여러 가상 워크스테이션에 관리하기 쉬운 하나의 서버를 둘 수 있으며, 디자이너는 이를 활용해 어디서든 GPU 리소스를 공유하고 작업에 안전하게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크리스 비에노(Chris Vienneau) 오토데스크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제품 수석 이사는 “엔비디아 RTX GPU와 RTX 서버의 레이 트레이싱 컴퓨팅 기능은 이제 가상 워크스테이션과 결합돼 아티스트가 콘텐츠 제작의 한계를 넓힐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아놀드 GPU 베타는 현재 모든 고객들에 제공되고 있으며, 우리 사용자들이 강력한 RT 코어와 텐서 코어, 쿠다 코어에 힘 입어 전례 없는 렌더링 속도와 놀라운 효율성을 활용하게 된 점을 기쁘게 생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최근 열린 GTC 2019 엔비디아 부스에서 엔비디아 RTX 서버Quadro vDWS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자리가 제공됐답니다. 

공개 베타로 제공되는 아놀드 GPU가 장착된 오토데스크 아놀드 5.3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앤비디아는 이번 프로젝트에 협력해 준 오토데스크와 이미지 엔진, 넷플릭스에 감사 인사를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