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제작 판도를 바꿔 놓은 NVIDIA RTX

세계 최대 규모 방송 전시회인 NAB에서 실시간 8K 트랜스코딩보다 빠른 영화 수준의 시각효과와 AI 통찰력으로 시청자에게 몰입감을 선사하는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by NVIDIA Korea

방송산업은 역사상 가장 중요한 기술 혁신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Netflix), 훌루(Hulu)와 같은 무선 스트리밍 서비스 수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방송사는 혼합 현실과 같은 기술을 통합해 저녁 뉴스 시청자들에 몰입 경험을 제공하는 서비스에 나섰죠. AI는 고객경험을 향상시키고 방송사에 시청자 분석을 제공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지난 4 6일부터 닷새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렸던 세계 최대 방송 전시회인 국제방송장비전시회(National Association of Broadcasters, NAB) 2019에서 NVIDIA RTX 기술을 활용한 방송 혁신 사례가 소개됐답니다.

데스크톱부터 데이터센터, 클라우드에 이르기까지, RTX 전문 솔루션은 방송사와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들이 고품질 콘텐츠를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제작하고 제공해야 하는 엄청난 압박에 대응하도록 지원합니다. 올해 NAB에서 NVIDIA GPU 85개 이상의 파트너 데모를 실행한 주역이었죠.

한층 현실감 있는 방송을 구현하다

몰입형 혼합 현실은 생명을 위협하는 기상 상황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더 웨더 채널(The Weather Channel)이 처음 채택한 바 있죠. 현재 방송사는 이를 활용해 시청자를 스토리의 한 가운데에 놓습니다. RTX 레이 트레이싱으로 영화 수준의 시각효과를 구현해 매우 사실적인 실시간 방송 그래픽과 가상 세트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NAB 현장의 스튜디오익스피리언스(StudioXperience) 부스와 브레인스톰(Brainstorm) 부스에서는 에픽 게임스(Epic Games)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 4.22, 제로 덴시티(Zero density), Z 바이 HP(Z by HP), NVIDIA Quadro RTX로 실행되는 기술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제로 덴시티와 NVIDIA는 폭스 스포츠(Fox Sports)와 파트너십을 맺고 스튜디오익스피리언스에서 매일 실제와 거의 같은 실시간 가상 세트와 방송 그래픽 최신 기술을 시연했죠.

델 테크놀로지스(Dell Technologies)는 엔드엔드 콘텐츠 생성과 렌더링을 위해 사우스 홀에서 NVIDIA Quadro RTXNVIDIA RTX Server를 시연했답니다.

nvidia-rtx-powers-game-changing-workflows-nab.JPG
이미지: 폭스 스포츠 제공

더욱 선명하고 신속한 콘텐츠를 제공하다

8K UHD는 초고화질 4K UHD 콘텐츠 제작 표준으로 빠르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NVIDIA RTXRED 디지털 시네마(RED Digital Cinema) 회의실과 르네상스(Ren Deluxe I)에 자리한 컬러프론트(Colorfront) 스위트에서 최대 해상도에서 실시간 8K 비디오 편집과 컬러 그레이딩 하는데 사용되죠.

방송사는 NVIDIA RTX로 보관된 콘텐츠를 복원할 수 있으며, AI를 사용해 SD 또는 HD 콘텐츠를 4K 8K로 쉽게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전시장에서 슈퍼 스케일(Super Scale) 기술을 사용한 블랙매직 디자인(Blackmagic Design)의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를 확인해 볼 수 있었답니다.  

그리고 초고해상도 워크플로우와 한층 빠른 콘텐츠 전달을 지원하기 위해 Quadro RTX의 고성능 트렌스코딩은 전용 NVENC/NVDEC 하드웨어를 사용해 실시간 8K 비디오 실시간 인코딩과 디코딩을 보다 빠르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오토데스크(Autodesk)는 플레임(Flame) 아티스트에 독창적인 유연성과 성능 향상을 가져다 주는 새로운 기능과 더불어 새로운 GPU 가속 머신 러닝 기능을 갖춘 플레임2020을 발표했습니다.

멜라녹스(Mellanox)는 가장 높은 처리량과 가장 낮은 대기시간으로 데이터센터 효율성을 높이고 4K 8K 콘텐츠를 애플리케이션에 더욱 빨리 제공하는 지능형 인터커넥트 솔루션을 선보였답니다.

이제 일반 시청자들에게도 

시청자들에게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은 이제 더 이상 천편일률적인 작업이 아닙니다. 고도로 지능적인 작업이 돼가고 있죠. AI는 방송사와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들이 시청자들이 과거에 남긴 선호도 지표나 그와 유사한 지표에 기반해 맞춘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맞춤형 추천을 지원합니다.

방송사는 AI를 사용해 맞춤형 콘텐츠 필터링을 제공하거나 기분이나 특정 다차원 매개변수(: “파리를 배경으로 여성이 주인공인 특이한 영화를 보여줘”) 등 새로운 요구사항을 사용해 소비자 경험을 한층 개선할 수 있답니다.

매일 새로운 AI 솔루션이 생겨나고 있어 가능성은 무한합니다. 방송사는 NVIDIA RAPIDS로 고급 데이터 분석을 사용해 더욱 심도 있는 시청자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으며, 이를 NVIDIA Data Science Workstation을 사용해 실시간으로 시각화 할 수 있죠.

전시회에서 EVS NVIDIA GPU를 하드웨어 플랫폼으로 사용해 한층 스마트하고 효율적인 라이브 프로덕션을 위해 AI 솔루션을 실행하는 방법을 소개했답니다. 행동 예측으로 로봇 카메라를 자동으로 조종하는 것부터 누락된 프레임을 생성해 초저속 모션 영상을 생성하는 것까지, EVS NAB에서 AI의 힘과 유연성을 보여줬습니다.

클라우드에서 모든 작업을

업계 통합, 여러 지리적 위치에서 진행하는 제작 작업, 보안 문제 대두 등으로 방송사는 데스크톱 가상화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NVIDIA Quadro Virtual Workstation(Quadro vWS)NVIDIA T4 GPU를 사용해 어디서나 강력한 렌더링과 포토리얼리스틱 디자인 도구로 클라우드에서 컴퓨팅 리소스를 확장하고 RTX 기술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 부스에서는 방송사가 NVIDIA T4 GPU 가속 클라우드 워크스테이션을 사용해 콘텐츠 생성부터 원격 비디오 편집까지 모든 작업을 하는 모습을 보여줘 주목을 끌었답니다.

테라디치(Teradici)는 최근 NVIDIA의 협력을 통해 PCoIP를 향상시켜 Quadro Virtual Data Center Workstation NVIDIA RTX Server GPU 가속을 지원해 어디서든 고성능 물리적 워크스테이션 경험을 누릴 수 있는 기술을 선보였고, 마이크로소프트 부스에서 아티스트와 에디터, 크리에이터가 이 기술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소개했답니다.  

RTX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NVIDIA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업계 아티스트와 콘텐츠 제작자에게 영감을 주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