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IDIA Quadro는 어떻게 설계 워크플로우를 혁신하는가

PTC의 새로운 소프트웨어는 설계 디자이너들이 AI와 실시간 시뮬레이션 방식을 사용해 여러가지 설계 옵션을 실시간으로 탐색하고 시각화 할 수 있도록 합니다
by NVIDIA Korea

AI 기반의 생성적(Generative) 디자인과 실시간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의 발전으로 설계 디자이너들은 우수한 제품들을 이전보다 더 빠르게 만들 수 있게 됩니다.

생성적 디자인 소프트웨어는 재료, 무게, 강도, 비용 절감과 같은 디자인 목표를 그대로 유지하는 동시에 엔지니어가 여러 대안을 만들어내게 함으로써 제품 설계의 개선을 가능하게 합니다.

미국 보스턴에 기반을 둔 PTC의 CEO인 짐 헤플만(Jim Heppelmann)은 지난 6월 열린 회사의  LiveWorx 사용자 행사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Creo Parametric 3D 모델링 소프트웨어의 성능에 대해 처음으로 설명한 바 있습니다. 또한, PTC의 실시간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인 Creo Simulation Live와 호환되는 AI 기반의 생성적 디자인에 대해 시연하고, NVIDIA Quadro GPU가 두 가지 도구를 어떻게 추진했는지에 대해서도 설명했죠.

생성적 디자인에 필요한 분석은 매우 계산 집약적이어서 기존의 CPU 컴퓨팅 방식으로 계산하는 경우에 몇 시간 또는 며칠이 소요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PTC의 기술은 연산 부하를 GPU로 전환해 이러한 장벽을 극복하게 하죠.

CUDA로 설계 워크플로우 향상

엔지니어들은 NVIDIA CUDA 병렬 컴퓨팅 플랫폼과 NVIDIA Quadro GPU로 구동되는 AI 기반의 생성적 디자인을 사용해 지정된 설계 옵션의 모든 순열을 신속하게 탐색할 수 있게 됐습니다. 따라서 더 빠른 속도로 최적의 제품 설계를 할 수 있게 됐죠. 컴퓨팅 파워 역시 Quadro로 최적화 돼 있어 더욱 빠르고 정확한 설계를 할 수 있습니다.

PTC의 첨단 기술개발 수석 부사장인 제시 쿠어스-블랭켄십(Jesse Coors-Blankenshi)은 “자유도가 1,000만인 대규모 생성적 디자인 모델을 200번 반복해서 계산하려면 약 3일이 소요됐습니다. 그러나 NVIDIA Quadro GV100을 사용하면 AI 기반 생성적 디자인은 동일한 설계를 3시간 이내에 수렴할 수 있어 시간을 96 % 단축할 수 있죠”라고 말했습니다.

Creo Simulation Live는 PTC가 Creo Parametric 디자인 소프트웨어에 ANSYS Discovery Live를 기본적으로 통합시킨 것입니다. 현재 Creo Parametric 4.0과 5.0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Creo 6.0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기존의 시뮬레이션 워크플로우는 몇 시간에서 며칠이 소요될 수 있고 저작 도구와 분석 도구 간에 데이터 교환이 필요하지만, Creo Simulation Live는 NVIDIA CUDA와 NVIDIA Quadro GPU를 사용해 실시간 시뮬레이션을 설계 환경에 직접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엔지니어들은 변경 사항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실시간 시뮬레이션의 도움으로 보다 더 빠르게 반복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됐죠.

이에PTC의 CAD 제품관리 이사 마크 피셔(Mark Fischer)는 “Creo Simulation Live의 놀라운 속도는 NVIDIA Quadro CUDA 지원 GPU에서 실행되는 강력한 ANSYS 해결사의 결과물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PTC는 CUDA를 사용해 AI 기반의 생성적 디자인과 Creo Simulation Live를 위해 탁월한 고성능 컴퓨팅 기능에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PTC는 LiveWorx에서 Creo Simulation Live를 통해 실시간으로 생성적 디자인의 결과를 분석하는 방식과 설계의 구조적 무결점을 향상시키기 위한 변경 사항을 즉시 시각화 할 수 있는 방법을 시연한 바 있습니다.

쿠어스-블랜켄십 부사장은 “AI가 급부상하고 있으며, 설계자가 운전석에 AI 지원 도구를 갖추게 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더 중요합니다”라고 말하며, “PTC 생성적 디자인 소프트웨어와 Creo Simulation Live를 서로 결합함으로써, NVIDIA Quadro GPU가 가속화되고 AI 중심의 생성적 디자인이 디자이너에게 역동적이고 상호적인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 역동성으로 인해 디자이너는 매우 강력하고 흥미로운 설계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Creo Simulation Live 와 Creo 7의 AI 기반 생성적 디자인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