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GGRAPH 2019 미리보기 – 지구의 기원부터 디지털 인류의 미래까지

디자인, 영상부터 건축 설계 분야까지, SIGGRAPH 2019 에서 NVIDIA RTX가 주도하는 콘테츠 생성의 미래를 확인하세요
by NVIDIA Korea

7월 28일부터 8월 1일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리는 연례 SIGGRAPH 컨퍼런스에 전 세계의 예술가, 디자이너, 연구원, 예술가들이 모여 컴퓨터 그래픽의 최신 혁신을 살펴봅니다.

NVIDIA는 1303과 1313 부스에 자리를 잡아, AI 강화 워크플로우와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등 NVIDIA RTX 기술이 제공하는 최신 기술들을 선보입니다.

여러 강의들과 코스들은 업계를 주도하는 최신 방법과 기술에 대해 깊게 논의할 예정인데요. 아카데미상 수상자부터 주요 제작 스튜디오에 이르기까지 업계 전문가들은 NVIDIA RTX가 어떻게 워크플로우를 가속화해 콘텐츠 생성의 미래를 주도하고 있는지 설명할 계획이랍니다.

자, 그럼 SIGGRAPH에서 놓쳐서는 안 될 세션과 코스의 일부를 미리 살짝 살펴볼까요?

3DEXPERENCE CATIA와 RTX로 설계의 새 패러다임을 찾다

디자이너들과 엔지니어들은 3D 모델을 시각화하고 상호 작용시켜 복잡한 설계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NVIDIA 부스에서, 다쏘시스템(Dassault Systèmes)은 3DEXPERIENCE 카티아(CATIA)가 NVIDIA RTX 기술을 사용해 설계 검토 과정을 강화하는 방법을 시연합니다. 카티아 디자인(CATIA Design)의 포트폴리오 담당 이사인 자비에 멜코니아(Xavier Melkonian)가 선보이는 이 데모에서는 정확한 기하학과 재료로 구성됐으며, NVIDIA RTX 기술에 의해 가속 렌더링 된 르노 다시아(Renault Dacia)의 실제 3D 모델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SIG_1

VFX와 에니메이션을 위한 RTX 기반의 새로운 협업 툴 전시

아티스트가 3D 애니메이션 장편 영화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차세대 협업 편집 툴인 PocketStudio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PocketStudio의 CEO 진 콜라스 푸루니어(Jean-Colas Prunier)는 이 툴이 어떻게 NVIDIA RTX 기술을 활용해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에서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을 제공하는지 설명합니다. 스튜디오들이PocketStudio를 사용해 광속, 프로페셔널 등급의 GPU 렌더링으로 작업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워보세요.

디지털 인류의 미래를 탐구

할리우드 영화에 출연할 디지털 배우를 만드는 것부터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보살핌을 제공하는 것까지, 디지털 인류의 시대가 점차 다가오고 있는데요. 마블(Marvel) 스튜디오의 시각효과 담당 부사장인 다니에르 코스(Danielle Costa)가 주관하는 업계 전문가 패널은 시각효과 전문회사 디지털 도메인(Digital Domain)의 소프트웨어 R&D 선임 이사인 더그 로블(Digital Domain), 에픽게임즈의 블라디미르 마스틸로비치(Epic Games) 그리고 엔비디아의 AI 그래픽 담당 이사 사이먼 유엔(Simon Yuen)이 함께합니다. 각 전문가들은 얼굴표정 연기부터 인간의 움직임, 쌍방향 대화와 행동 모델링이 가능한 자율적인 디지털 인류의 미래까지, 디지털 인류 창출을 위해 필요한 최신 기술과 워크플로우를 공유할 예정이랍니다.

다큐멘터리의 영화 Birth of Planet Earth 에서 구현된 놀라운 영상미

올해 Electronic Theater에서는 다큐멘터리 영화 Birth of the Planet Earth의 단독 클립들을 상영합니다. 영화 수준의 화질로 제작된 이 다큐멘터리 영화는 지구의 기원에 대해 이야기하죠. 일리노이 대학(University of Illinois)의 수석 연구 프로그래머인 존 스톤(John Stone)이 거대한 돔 바탕의 비디오 투사 영상 쇼에서 활용된 RTX 기반 레이 트레이싱 작업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스톤 연구원은 NVIDIA OptiX와 CUDA를 사용해서 만든 내장 레이 트레이싱 엔진을 어떻게 사용했는지 설명할 계획인데요. NVIDIA GPU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강력한 힘으로 전체 프로젝트의 성공을 가능하게 한 방법도 전달할 예정이랍니다.

수반 행렬 기법과 친해지기

조금 더 기술적인 이야기를 원하는 참석자들은 아카데미 상을 세 번 수상한 그래픽 연구원 조스 스탐(Jos Stam)의 발표를 기대하세요. 스탐 연구원은 함수나 시뮬레이션의 구배 계산에 필요한 일반적 기술인 수반행렬 기법에 대한 발표를 할 예정입니다. 수반행렬 기법은 모든 종류의 응용 프로그램의 최적화와 머신 러닝에 이점을 제공합니다. 스탐 연구원은 이 기술을 활용해 어떻게 뻣뻣한 몸이나 액체 같은 물리적 시뮬레이션을 제어하는지 설명할 예정이죠.

건축 설계 분야의 GPU 가속 시각화에 대해서 배워보세요

건축 회사인 콘 페더슨 폭스(Kohn Pedersen Fox Associates, KPF)에서 사실적인 시각화 작업은 디자인 과정 중 매우 중요한 부분이죠. KPF의 응용연구실장인 코버스 토트마(Cobus Tothma)와 시각화 담당이사 폴 레너(Paul Renner)는 디자이너들이 NVIDIA GPU를 사용해 디자인에 대한 기하학과 데이터를 생성하고 시각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또한 KPF는 NVIDIA CUDA 가 지원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해 시각화 워크플로우를 가속화하는 특별한 방법에 대해서도 발표할 예정이랍니다.

NVIDIA의 후원 세션에서 최신 연구 따라잡기

NVIDIA Research 전문가들이 컴퓨터 그래픽에 대해 연구한 최신 자료들에 대해서 배워보세요. NVIDIA는 후원 세션에서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들을 진행합니다.

  • 콘텐츠 제작에 딥 러닝 활용
  • 영화과 디자인을 위한 GPU 레이 트레이싱
  •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 레이 트레이싱 Gems의 업데이트 컨텐츠

이 코스들은 501AB방에서 확인 할 수 있으며, 혁신적인 컴퓨터 그래픽 기술에 대한 최신 정보들을 제공합니다.

SIGGRAPH에 참가하는 NVIDIA의 보다 자세한 사항들은 SIGGRAPH 스케줄 페이지의 전체 스케줄 세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