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IDIA 스튜디오 드라이버, 최신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 성능 최적화 지원

엔비디아 스튜디오 드라이버는 최근 업데이트된 Adobe 라이트룸 클래식 8.4(Lightroom Classic 8.4),에픽 게임즈(Epic Games) 언리얼 엔진 4.23(Unreal Engine 4.23)등 최신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에키션에 대한 향상된 지원을 제공합니다.
by NVIDIA Korea

새로운 엔비디아 스튜디오 드라이버(NVIDIA Studio Driver)가 맥슨 시네마(Maxon Cinema) 4D R21 업데이트를 포함한 인기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의 최신 버전을 최적으로 지원합니다.

시네마 4D는 아티스트들이 획기적인 3D 콘텐츠와 시각효과를 작업할 수 있는 업계 선도적인 애니메이션 및 모델링 패키지입니다. 이번 주 출시된 시네마 4D R21은 3D 텍스트의 추출, 형상화 및 애니메이션화를 위한 새로운 캡스 및 베벨(Caps and Bevel) 시스템과 모션 그래픽을 최적화하는 최신 포스 필드 다이나믹 오브젝트(Force Field dynamic objects)을 포함한 신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또한 새로운 머티리얼 시스템(materials system)을 지원해 레드시프트(Redshisft)와 같이 지원되는 3D 렌더러(renderer)에서 사용 가능한 머티리얼 선택을 단순화합니다. 레드시프트는 엔비디아 쿠다(CUDA) 및 옵틱스(Optix)를 사용해 노이즈를 제거하는 GPU 가속 렌더러로 향후 버전에는 RTX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을 위한 옵틱스 지원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이번에 출시된 스튜디오 드라이버는 최근 업데이트된 어도비(Adobe) 라이트룸 클래식 8.4(Lightroom Classic 8.4), 어도비 섭스턴스 디자이너 2019.2(Substance Designer 2019.2), 블랙매직 디자인(Blackmagic Design) 다빈치 리졸브 스튜디오 16.0(DaVinci Resolve Studio 16.0) 정식버전과 에픽 게임즈(Epic Games) 언리얼 엔진 4.23(Unreal Engine 4.23)에 대한 향상된 지원을 제공합니다.

어도비 섭스턴스 디자이너

Substance Designer
어도비 섭스턴스 디자이너 2019.2에서 머티리얼을 수정하는 장면

섭스턴스 디자이너의 최신 버전에는 머티리얼 크리에이션 워크플로우 속도를 높이기 위한 여러가지 새로운 기능이 포함돼 있는데요. 이전에 출시한 RTX 베이커(baker) 외에도 이번 버전에는 빠른 대화형(interactive) 머티리얼 프리뷰(material preview)를 위한 RTX GPU용 아이레이(Iray)와 MDL 그래프를 MDLE 파일로 내보내기 위한 MDL 1.5 지원을 제공합니다.

에픽 게임즈 언리얼 엔진 4.23

최신 언리얼 엔진 4.23 업데이트에는 수많은 새로운 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며, RTX 사용자는 다음과 같이 개선된 레이 트레이싱 기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레이 트레이싱 장면에 특화된 성능 및 안정성 향상
  • 레이 트레이서(Ray Tracer) 및 패스 트레이서(Path Tracer)로 인한 샘플링 개선
  • 새롭게 지원되는 기하학 유형 및 머티리얼 종류

블랙매직 디자인 다빈치 리졸브 스튜디오 16의 베타버전 종료

영상 편집과 컬러 그레이딩(color grading)을 보다 쉽고 강력하게 하기 위한 새로운 인공지능 기반 기능을 갖춘 블랙매직 디자인의 다빈치 리졸브 스튜디오 16은 여러 엔비디아 AI 라이브러리와 최신 엔비디아 RTX GPU에 사용된 텐서 코어(Tensor Cores)를 활용해 인퍼런스 속도를 가속화합니다. RTX 기반 AI 기능은 다음과 같죠.

  • 영상 재생 속도 변경 시 프레임을 보간(interpolate)하여 아티팩트(artifact)를 줄이고, 부드러운 슬로우 모션 연출을 돕는 스피드 워프(Speed Warp) 기능
  • 영상 해상도를 최대 4배 향상시킬 수 있는 슈퍼 스케일(Super Scale) 기능
  • 컬러 그레이딩 워크플로우를 가속화하는 자동 색상 및 샷 매칭(shot matching) 기능
  • 스마트 빈(smart bin) 사용 시 유용한 클립 자동 태깅과 안면 특징 추적 시 손쉬운 특징 인식을 위한 개선된 안면 인식 기능
  • 영상 속 예술 효과를 연출할 수 있는 스타일라이즈(stylize) 기능

블랙매직 디자인 미국 대표 댄 메이(Dan May)는 “다빈치 리졸브 16 스튜디오는 AI와 딥 러닝을 위해 최신 다중 GPU 혁신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라며 ”엔비디아 쿠다 10 및 텐서플로우(TensorFlow) 가속을 사용하는 새로운 다빈치 뉴럴 엔진(Neural Engine)을 통해 이전 엔비디아 GPU에 비해 2배 이상 향상된 성능을 구현해낼 수 있었습니다. 해당 GPU는 또한 블랙매직 로우 이미지(raw image)를 디코딩(decoding)과 디바이어링(debayering)하는 데 사용되므로 투자 가치가 매우 높죠”라고 말했습니다.

어도비 라이트룸 클래식

어도비의 라이트룸 클래식 8.4에서 새롭게 추가된 가장 흥미로운 기능 중 하나는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의 응답성을 최대 6배 향상시켜 작업 속도를 단숨에 단축시켜주는 GPU 가속도 기능입니다. 라이트룸 클래식은 RTX GPU를 활용하여 이미지 조정 속도를 높이고 라이브러리 모듈의 그리드 뷰(Grid view), 루프 뷰(Loupe view) 및 필름스트립(Filmstrip)에서 이미지 렌더링을 가속화합니다.

RTX GPU에서 AI 하드웨어 가속을 최대한 활용한 인핸스 디테일(Enhance Details)은 더욱 빨라졌습니다. 인핸스 디테일은 포토그래퍼들이 세부 사항을 놓치지 않고 이미지를 확대할 수 있도록 로우 이미지를 재조명하는 AI 기반 기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