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RTX로 3D의 역사를 새로 쓰다

어도비 프로그램의 새로운 쿼드로 RTX 기반 베이킹 기능으로 복잡한 질감을 표현하는 3D 아티스트 니키 몬텔레온을 소개합니다
by NVIDIA Korea

섭스턴스 페인터(Substance Painter)로 디자인 작업물에 3D 질감과 재질을 베이킹(baking)할 때, NVIDIA RTX로 더욱 강력해진 성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업계의 저명한 룩 개발 아티스트(look development artist) 니키 몬텔레온(Nikie Monteleone)는 모든 종류의 표면에 색상과 복잡하고 양식화된 패턴을 적용해 3D 그래픽과 이미지를 만들어냅니다. 몬텔레온은 카멜레온의 비늘에서 문어의 촉수 등 온갖 디테일한 요소들을 일일이 조각하고 손으로 그려 작업합니다.

몬텔레온은 어도비(Adobe) 섭스턴스의 3D 페인팅 프로그램인 섭스턴스 페인터를 이용해 맵(map)을 베이킹해 새로운 질감과 패턴을 만듭니다. 그리고 그 질감과 패턴을 사용해 3D 디자인과 모델이 마치 실물과 같이 사실적으로 보이도록 합니다.

이에 니키 몬텔레온은 “무거운 질감을 표현해야 한다거나 GPU 렌더링을 해야 할 때, 컴퓨터에 엔비디아 RTX를 장착하세요. 정말 쓸만하다고 느낄겁니다”라고 말했죠.

질감 베이킹을 하면 한 모델의 디테일을 다른 모델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긴 시간이 소요될 수 있어 몬텔레온은 빠른 작업이 가능한 그래픽 카드가 필요하다고 느꼈죠. 몬텔레온은 영감이 떠오를 거라고 전혀 기대하지 않은 순간에 영감이 떠오르는 경우가 많이 이 점이 특히 중요했다고 말했답니다. 그리고 이제 엔비디아 RTX로, 몬텔레온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빠르게 실제로 구현할 수 있게 됐죠.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자사 소프트웨어에 RTX 기능을 적용하고 있으며, 섭스턴스 페인터는 베이킹과 같은 특정 프로세스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RTX를 사용하고 있는 창의적인 애플리케이션 중 하나입니다.

RTX로 구동되는 섭스턴스 페인터로 몬텔레온은 이전 대비 8배 더 빠른 속도로 맵을 베이킹할 수 있습니다. 즉, 엔비디아 쿼드로 RTX 6000 그래픽 카드의 속도와 성능으로 2D 컨셉을 건너뛰고 아이디어를 바로 3D로 표현할 수 있죠.

그림 1
애니메이터들은 예술작가들이 사용하기 쉽게 만들어진 섭스턴스 페인터를 이용해 자신이 디자인한 작업물의 모양과 질감을 재밌게 개발할 수 있다. 니키 몬텔레온 제공.

RTX 기술이 적용된 섭스턴스 페인터

몬텔레온은 섭스턴스 페인터를 처음 사용해 보고 바로 그 매력에 빠졌습니다. 섭스턴스 페인터의 인터페이스와 조종 키는 사용하기 쉬워 이전 대비 빠르게 새로운 모양을 만들고 디자인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몬텔레온은 “작업물을 거듭 수정해 완성도를 높이려는 아티스트들이 RTX 6000을 사용하면 시간을 상당히 단축할 수 있고 재미있게 쓸 수 있습니다. 실시간 렌더링을 하면서 디자인 승인을 빨리 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더 많은 3D 자산 이터레이션 작업을 더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섭스턴스 페인터에서 RTX가 빛을 제대로 발하는 부분은, 새로운 GPU 가속화 기능으로 구현되는 베이킹 기능입니다.

몬텔레온은 베이킹된 맵(baked maps)을 사용해 자신의 작업물에 정의(definition)를 곱하기(multiply), 오버레이(overlay), 또는 추가(add)하는 등 베이킹된 맵을 많이 사용합니다. 표면처리(surfacing) 작업을 전문적으로 하기 시작하면서 쿼드로 RTX 6000을 사용하게 됐죠.

새로운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게 되면서, 몬텔레온은 화면 속에서 더 많은 범위를 이동하고, 그 자리에서 더 높은 해상도의 맵을 로딩하는 등 맵 베이킹 기능이 상당히 향상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 전까지는 베이킹이 완료되는데 최대 78분을 기다려야 했지만, RTX 카드를 사용하면서 그 시간이 단 7분으로 단축됐습니다. 커피 한 잔 마시기에도 조금 부족하다 느낄 수 있는 시간입니다.

쿼드로 RTX를 사용하기 시작한 뒤로, 몬텔레온은 베이킹 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줄이고 작업물의 완성도를 높이는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게 됐습니다.

여기를 클릭해 NVIDIA RTX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