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 가속화의 비밀을 “엔비디아 GPU에서 찾았다”

엔비디아 GPU 지원 확대로 CPU 대비 4배 빨라진 Altair의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 제품을 알아볼까요?
by NVIDIA Korea

작업 중인 모델의 유체역학을 분석하거나 성능을 구상할 때, 엔지니어들은 물리적인 프로토타입을 만들기 훨씬 전부터 높은 수준의 시뮬레이션을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기업 알테어(Altair)는 자사 제품 2종, 알테어 아큐솔브(Altair AcuSolve)와 테어 렌더(Thea Render)의 엔비디아 GPU지원을 확대 적용했습니다. 엔비디아 GPU 지원 확대로, 두 제품의 성능과 속도가 획기적으로 높아졌으며 엔지니어들은 이를 통해 차량 디자인에 대한 보다 깊은 통찰력을 갖게 됩니다.

알테어는 GPU 지원 외에도 공기 역학 CFD(전산유체역학) 소프트웨어 알테어 울트라플루이드X(Altair ultraFluidX)와 입자 기반 CFD 소프트웨어 알테어 나노플루이드X(Altair nanoFluidX)의 NVIDIA RTX 서버 검증 소식을 발표했습니다. 강력한 레퍼런스 디자인인 RTX 서버는 GPU 가속 렌더링과 컴퓨터 지원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 컴퓨팅 시간과 함께, 시뮬레이팅 물리학과 디자인 이터레이션(iteration)을 위한 고성능 컴퓨팅을 지원합니다.

CAE(컴퓨터 지원 공학) 워크플로우를 개선하는 아큐솔브

아큐솔브(AcuSolve)는 전례 없는 수준의 선명하고 극도로 사실적인 렌더링을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아큐솔브 사용자들은 엔비디아 GPU를 이용해 디자인의 유체 이동(fluid motion)과 열 전달(heat transfer) 시뮬레이션을 CPU 대비 4배 빠른 속도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알테어는 GPU를 이용해 집약적인 연산 테스트를 실행한 결과, 아큐솔브가 동급 CPU 구성 대비 복잡하고 무거운 작업을 6배나 빠르게 실행한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디지인에 생기를 불어넣는 테어 렌더

하이엔드급 3D 렌더링과 애니메이션 솔루션인 테어 렌더는 실제 모습과 유사한 사실적인 렌더링 프리뷰를 제공합니다. CUDA 기반의 테어 렌더에는 엔비디아 옵틱스(NVIDIA OptiX) AI 가속 디노이저에 기반한 레이 트레이싱 기능도 새롭게 탑재됐습니다.

또한 테어 렌더 기능이 적용된 알테어 인스파이어 스튜디오(Altair Inspire Studio) 디자인 소프트웨어와 시각화 앱 파라뷰(ParaView) 모두 GPU 가속 AI에 기반한 높은 수준의 깨끗한 렌더링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알테어 애플리케이션은 엔비디아 GPU에 적용되는 병렬 컴퓨팅 플랫폼이자 프로그래밍 플랫폼, 쿠다(CUDA)를 이용해 높은 속도와 처리량을 구현하죠. 엔지니어들은 알테어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다양한 디자인을 자유롭게 시도해보고 보다 정확한 결과를 기반으로 결정을 내일 수 있습니다.

 

Image-courtesy-of-Altair
이미지 제공: 알테어

가속 렌더링을 구현하는 RTX 서버

RTX 서버에서 디자인 검증 워크로드를 실행하면, 고급 컴퓨팅 알고리즘을 사용해 물리적인 성능을 예측하는 소프트웨어 엔진인 GPU 기반 CFD 솔버 성능도 향상됩니다.

RTX 서버에 기반해 실행되는 알테어 울트라플루이드X와 나노플루이드X 사용자들은 엔비디아 쿼드로(Quadro) 가상 워크스테이션에서 작업할 때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새로운 모델을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RTX 서버를 이용해 기존에 데이터 연산작업에 수 일이 소요됐던 대규모 CFD 시뮬레이션 작업을 하룻밤 만에 끝낼 수 있죠.

다음날 아침 출근해 완성된 시뮬레이션을 확인할 수 있는 겁니다. 온프레미스나 클라우드에서 모두 액세스가 가능하고 에너지 효율성도 높은 이 컴퓨팅 시스템을 통해 엔지니어들은 디자인 초기 단계에서부터 작업 중인 모델의 성능, 반응, 메커니즘 등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

각 링크를 클릭해 알테어엔비디아 RTX 서버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