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 근무자가 회사 워크스테이션에 접속하는 방법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재택근무를 하고 있지만 모든 것을 갖춘 회사 워크스테이션이 그립다면? 엔비디아가 해결책을 제시해드립니다.
by NVIDIA Korea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많은 사람들이 재택근무를 하고 있는 가운데 업무 생산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게 됐습니다.

엔비디아의 일부 직원들은 온프레미스 서버와 클라우드를 통해 엔비디아의 가상 GPU 소프트웨어로 구동되는 RTX 노트북을 갖고 있으며 원격 근무가 가능합니다. 엔비디아는 자체 서버에 GPU가 탑재된 다른 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최근 최대 500명의 사용자가 90일 동안 사용할 수 있는 vGPU 라이선스를 무료로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원격 근무를 할 수 있는 다양한 방향을 고민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기업들이 구체적인 하드웨어 구성이나 데이터 요건 때문에 물리적인 쿼드로(Quadro) 데스크톱 워크스테이션에 접속해야만 하죠. 엔비디아는 많은 기업들이 같은 문제를 겪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많은 디자이너, 엔지니어, 예술가, 건축가들은 데스크톱과 동등한 성능의 쿼드로 RTX 모바일 워크스테이션을 이용해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업무 생산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직장인들이 여러 개의 고사양 GPU, 대형 메모리와 저장공간은 물론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갖춘 자신의 회사 워크스테이션에 접속할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이런 워크스테이션은 가족 기업에서 다국적 기업까지 모든 기업의 운영에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그래서 IT 부서들은 회사 워크스테이션에 원격으로 접속해 재택근무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할 수밖에 없었죠.

시작하기: 원격 접속 툴

하단의 오픈소스 툴을 이용하면 신속하게 원격 근무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각 툴의 기능과 라이선스에 대한 세부사항은 개별 업체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접속, 드라이버, 리부팅 관리

원격 업무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에 앞서 다음의 유의 사항을 확인하세요.

원격 시스템에서 근무할 때 안전망 마련하기

잘 되던 툴이 갑자기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안전망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어떤 원격 접속 툴을 사용하든지 늘 VNC 서버를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 https://www.tightvnc.com/ 혹은  https://www.realvnc.com/en/). 또 다른 방법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원격 데스크톱 접속(Access to Microsoft Remote Desktop)’을 활성화하는 것도 좋습니다. 두 가지 기능 모두 보이지 않는 곳에서 작동하지만 긴급 상황 발생 시 바로 사용할 수 있을 겁니다.

드라이버 원격 업데이트하기

VNC 연결을 이용해 드라이버를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드라이버를 변경하면 드라이버의 원격 접속 툴이 사용하고 있는 부분도 함께 변경되는 경우가 많아서 접속이 끊기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VNC는 낮은 레벨에서는 드라이버에 연결이 되지 않기 때문에 이전 드라이버가 새로운 드라이버로 교체되는 사이에도 계속해서 작동합니다. 드라이버 업데이트가 끝나면, 다른 원격 접속 툴로 돌아 갈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리부팅 하기

보통 윈도우 메뉴에서 리부팅을 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재부팅이 완료되기까지 몇 분 기다린 다음 다시 로그인 하세요. 주 원격 근무 툴이 작동을 멈출 경우 VNC 접속을 시도해 보세요. 파워쉘 윈도우(PowerShell Window)에서 재부팅하거나 로컬 컴퓨터에서 명령어: shutdown /r /t 0 /m \\[machine-name]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해 재부팅 하세요.

앱 별 리소스

제조, 건축,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업계 전문가용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한 일부 소프트웨어 업체들은 재택근무시 자사 애플리케이션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려주는 설명서를 제공했습니다. 아래 최근 기사 링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고객 지원

재택근무 시 상황이 언제든지 바뀔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상황에 적용 가능한 단 한 가지 해결책은 없습니다.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하거나 문의 사항이 있다면 desktop-remoting@nvidia.com을 통해 도움을 받으세요.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강력한 성능을 제공하는 NVIDIA의 원격 업무 솔루션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고 싶다면 엔비디아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