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환경에서 만나는 고성능 엔비디아 쿼드로 가상 워크스테이션

아마존웹서비스(AWS)와 구글 클라우드로 엔비디아 쿼드로의 우수한 성능을 어디서든 활용하세요
by NVIDIA Korea

전 세계적으로 갑자기 재택근무를 하게 된 직장인들이 급증하면서 IT 책임자들은 자사 자원을 빠르게 확대해야 하는 상황에 닥쳤습니다. 이에 쿼드로 가상 워크스테이션(Quadro Virtual Workstations)을 제공하는 글로벌 클라우드 제공업체들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섰는데요.

대부분의 지식 근로자들은 가상환경에서 별 문제없이 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건축, 디자인, 제조,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석유와 가스, 그리고 과학분야의 시각화 기술 업계에서 그래픽 집약적인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근로자들의 경우 원격근무를 하는 일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일부 IT팀들은 사내 쿼드로 가상 워크스테이션 소프트웨어(쿼드로 vWS)를 통해 원격으로 근무하는 직원들을 지원하기 위해 온프레미스 GPU 자원의 용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엔비디아는 최근 온프레미스 GPU를 사용하는 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최근 가상 GPU(vGPU) 소프트웨어 평가판의 90일 무료 라이선스를 기존 128개에서 500개로 확대했습니다.

그 밖의 다른 근로자들을 위해 아마존웹서비스(AWS)와 구글 클라우드 등 클라우드 제공업체들은 온프레미스 인프라가 없어도 빠르게 원격으로 그래픽 집약적인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쿼드로 vWS인스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노트북이나 얇은 클라이언트만 있으면 되죠.

이 가상 워크스테이션은 전문 아티스트와 디자이너가 로컬 워크스테이션에서 사용하는 실제 쿼드로 GPU와 동일한 엔비디아 쿼드로 드라이버와 기능을 지원합니다.

간단하고 빠르고 사용하기 쉬운 가상 워크스테이션

클라우드에서 쿼드로 vWS를 실행하는 IT 부서는 GPU 가속 가상 워크스테이션이나 여러 개의 시스템을 단 몇 분 만에 손쉽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기반 쿼드로 가상 워크스테이션은 간단하게 구축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습니다. IT 부서는 시간당 사용량에 대한 비용만 지불하면 됩니다.

드라이버와 업그레이드는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IT 부서가 연결만 하면 팀에서 업무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쿼드로 vWS는 대표적인 그래픽 소프트웨어 기업들의 인증을 받기 때문에 IT 부서에서는 애플리케이션이 원활하게 실행될지 걱정할 필요없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는 클라우드 상에서 안전하게 보관되며 사용자는 인터렉티브, 사실적인 렌더링, AI 강화 디노이징, 신속하고 반응성 높은 영상과 이미지 처리를 지원하는 엔비디아 RTX를 포함한 고급 컴퓨터 그래픽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AWS

AWS는 고객들이 최신 NVIDIA 기술이 적용된 가상 워크스테이션을 설치하고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VFX나 애니메이션과 같은 그래픽 집약적인 디지털 콘텐츠 제작을 위해 클라우드에 기반한 가상 워크스테이션을 처음부터 구축하는 방법과 고객이 즉시 확장할 수 있는 완전 관리형 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클라우드 기반 가상 워크스테이션을 처음부터 구축하려는 사용자들을 위해 AWS는 아마존 엘라스틱 컴퓨트 클라우드(EC2) G4 인스턴스에 클라우드에서도 강력한 성능을 구현하는 쿼드로 vWS를 부가적인 비용 없이 추가했습니다. 이 인스턴스는 그래픽 집약적인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비용 효율적인 다목적 GPU 성능을 제공합니다. 전 세계에서 출시된 EC2 G4 인스턴스는 엔비디아 T4 텐서 코어 GPU(NVIDIA T4 Tensor Core GPU)이 탑재된 엔비디아 RTX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합니다. AWS는 G4 인스턴스 외에도 엔비디아 M60 GPU 기반 G3 인스턴스를 계속해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관리형 서비스의 간편함과 민첩성을 선호하는 고객들을 위해 아마존 앱스트림 2.0(Amazon AppStream 2.0)은 AWS 인스턴스에서 구동되는 윈도우 애플리케이션을 모든 엔드유저 디바이스에 제공하는 완전 관리형 애플리케이션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아마존 앱스트림 2.0은 EC2 G3 제품군 기반 그래픽스 프로(Graphics Pro) 인스턴스와 그래픽스 G4dn 인스턴스 등 두 가지 엔비디아 그래픽 인스턴스 제품군을 제공합니다. 아마존 워크스페이스(Amazon Workspaces)는 고객이 엔터프라이즈 사용자에게 클라우드 데스크톱을 쉽게 설치,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완전 관리형 서비스 데스크톱입니다. 워크스페이스는 EC2 G3 인스턴스를 사용하는 그래픽스 프로 번들을 제공합니다.

구글 클라우드

네이티브 워크스테이션과 유사한 성능을 제공하는 구글 클라우드는 고성능 시뮬레이션 작업을 하는 사용자들에게 원도우 서버(Windows Server)나 우분투(Ubuntu)에서 쿼드로 vWS를 제공하고 있으며, 클라우드 상에서는 렌더링과 설계 워크로드를 제공합니다. 구글 클라우드의 쿼드로 vWS는 전 세계에서 사용 가능하며 단 몇 분 안에 실행할 수 있습니다.

지금 클라우드에 기반한 유연한 근무 환경이 전 세계 모든 업계의 수백만 기업들의 핵심 솔루션으로 그 어느 때보다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IT 부서들은 안전하고 탁월한 사용자 환경을 보장하는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의 쿼드로 가상 워크스테이션과 테라디치 클라우드 액세스 소프트웨어(Teradici Cloud Access Software)와 같은 PCoIP(PC over IP) 기술을 이용한 액세스로 요즘 같이 예기치 못한 근무환경에 대응하고 사용자의 기대를 충족하는 유연한 솔루션에 의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미 엔비디아 vGPU 인증 서버를 보유하고 있고 연산 집약적인 워크로드를 위해 VDI나 가상 서버로 더 많은 지식 근로자를 지원해야 하나요? 엔비디아의 vGPU 소프트웨어 관련 블로그에서 엔비디아의 성능 가상화를 구현하는 다양한 방법을 확인하세요.

원격 근무제를 시행하고 있다면 원격 근무자가 회사 워크스테이션에 접속하는 방법이라는 블로그를 읽어보세요.

또한 언제 어디서나 강력한 성능을 제공하는 NVIDIA의 원격 업무 솔루션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고 싶다면 엔비디아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관련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