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근무의 필수조건 ‘가상화’

각 기업별 맞춤형 가상화를 가능케하는 엔비디아 가상 GPU 소프트웨어, 지금 소개합니다
by NVIDIA Korea

전세계적으로 원격근무가 급증하면서 기업들은 최상의 원격근무 환경을 만들기 위해 분주히 나서고 있습니다.

그 열쇠는 바로 가상화(Virtualization)입니다. 외부에서 회사내의 시스템에 쉽게 접속하여 편하게 일할 수 있게 하는 한편, 민감한 정보는 더욱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솔루션이죠.

가상 데스크탑 인프라(VDI)는 엔비디아 GPU 가상화의 등장으로 새로운 국면에 들어 섰는데요, 고도의 연산 집약적 워크로드를 원격 워크스테이션이나 서버급 성능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엔비디아 가상 GPU (이하 vGPU) 소프트웨어로 원격 근무자들이 고급 그래픽 애플리케이션이나 AI와 머신 러닝 학습 워크로드 작업을 할 때도 업무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근 엔비디아에서는 최대 500명의 사용자가 90일 동안 사용할 수 있는 vGPU 라이선스를 무료로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상세한 사항은 엔비디아 블로그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vGPU란?

보통의 경우 PC, 노트북, 서버 등 컴퓨팅 기기는 GPU를 이용해 3D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거나 영상 스트리밍 등 복잡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하지만 원격근무나 이동 중에는 제대로 하기 어렵죠. 기기 자체에 GPU가 탑재돼 있어 유연하게 작업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서버의 GPU에 설치되는 엔비디아 vGPU 소프트웨어는 여러 대의 가상 머신(virtual machine, VM)들이 자원을 상호 공유하고 배분하는 가상 GPU를 생성합니다. IT부서는 가상 GPU를 통해 그 어떤 워크플로우, 디바이스, 위치에서도 소프트웨어 정의(software-defined) GPU 가속화를 구현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GPU를 이용해 데이터 센터를 가상화하면 그래픽 집약적인 애플리케이션과 워크플로우의 성능을 개선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들은 VDI를 기반으로 전직원에게 향상된 성능을 비용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IT인프라를 최적화해 사업적 니즈를 충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vGPU를 통해 다수의 가상 머신들이 GPU 성능을 공유하도록 하거나 여러 개의 GPU를 한 개의 머신에 적용해 복잡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기업들은 현재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원격 근무자들을 지원하고 있지만, 그 특성은 기업마다 다릅니다. 그래서 엔비디아는 다양한 가상화 근무조건에 맞는 다양한 vGPU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식업무를 위한 가상 GPU: 엔비디아 그리드(GRID) vPC, 그리드 가상 앱

대부분의 사람들은 매일 여러 개의 애플리케이션과 고해상도 모니터, 생산성 툴과 브라우저 윈도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업무에서 반응 속도는 사용자 경험의 핵심 요소입니다. GPU 가속화는 가상화 환경 속의 워크플로우를 구동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엔비디아 그리드 가상 PC (NVIDIA GRID virtual PC, 이하 그리드 vPC)와 가상 앱 (그리드 v앱)은 GPU의 힘을 빌려 모든 원격 근로자에게 최적화된 사무용 앱과 멀티미디어로 몰입감있는 가상화 윈도우 10 워크스페이스를 제공합니다.

PC 수준의 우수한 성능의 엔비디아 그리드는 태블릿을 비롯한 모든 디바이스에 한층 강화된 보안, 더 높아진 확장성, 신뢰할 수 있는 접근성을 비용 효율적으로 제공합니다. 덕분에 전문가들은 어디서든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일할 수 있어 최신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서 생산성도 높일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와 기술 전문가를 위한 플랫폼: 쿼드로(Quadro) 가상 데이터 센터 워크스테이션

고도의 시각 효과를 구현하거나, 건물이나 차량의 세밀한 CAD 파일을 로딩하려면 그 워크플로우에 맞는 강력한 비주얼 컴퓨팅 플랫폼이 있어야겠죠.

엔비디아 쿼드로 가상 데이터 센터 워크스테이션(이하 쿼드로 vDWS)은 전문가용 그래픽 애플리케이션에서 워크스테이션 급 성능을 구현해 이동 중이거나 재택 근무를 하면서도 높은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쿼드로 vDWS는 데이터 센터를 통해 GPU 가속화 성능을 제공해 크리에이터와 기술 전문가들이 이동 중에도 유연하고 생산적으로 일할 수 있게 지원합니다. 또 여러 지역에 분산돼 근무하는 팀들이 어디서든 다양한 디바이스로 접속해 협업하고 실시간으로 안전하게 앱과 데이터에 액세스하는데 도움을 주죠.

쿼드로 vDWS는 최대 2대의 8K 디스플레이를 지원해 건축가, 엔지니어, 디자이너들은 작업중인 디자인에 줌인 하거나 줌 아웃하지 않고도 세부 디자인을 면밀하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AI, 딥 러닝, 데이터 사이언스의 가상화: 엔비디아 가상 컴퓨트 서버

AI와 딥 러닝에서 데이터 사이언스와 고성능 컴퓨팅까지, 연산 집약적인 워크로드에는 설치하거나 유지관리하기가 종종 까다로운 복잡한 기술 조합이 필요합니다.

엔비디아 가상 컴퓨트 서버(이하 v컴퓨트서버)를 이용하면 GPU 기반의 가속화된 성능을 통해 이런 복잡한 워크로드를 실행할 수 있죠. 가상화로 한 층 강화된 보안기능과 관리기능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v컴퓨트서버는 VM웨어(VMware), 레드햇(Red Hat), 뉴타닉스(Nutanix), 시트릭스(Citrix) 등 대표적인 하이퍼바이저 가상화 플랫폼을 모두 지원합니다. 또 GPU 클러스터에서 데이터 센터의 나머지 부분에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툴을 사용하기 때문에 관리자들이 좀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어 비용절감 효과도 있습니다.

IT 부서는 GPU 공유와 어그리게이션(aggregation)을 통해 컴퓨트 자원을 쉽게 분배할 수 있습니다. GPU를 공유해, 한 개의 GPU로 여러 대의 가상 머신을 구동해 활용도와 비용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도 있습니다.

vGPU 가상화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어떻게 원격 근로자를 지원할 수 있는지 알아보세요.

언제 어디서나 강력한 성능을 제공하는 NVIDIA의 원격 업무 솔루션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고 싶다면 엔비디아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