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RTX로 무장한 가상 컴퓨팅 서비스의 파워

엔비디아 쿼드로 GPU를 활용하여 혁신을 촉진하는 클라우드 기업 리노드를 소개합니다
by NVIDIA Korea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사람들이 원격근무를 하고 있는 지금 개인, 중소기업, 대기업 가릴 것 없이 모두가 리눅스 가상 머신을 강화하기 위해 나서고 있습니다. 이에 걸맞은 컴퓨팅 자원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접근성이 좋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해야 합니다.

미국 필라델피아의 클라우드 호스팅 기업 리노드(Linode)는 단일 나노드(Nanode: 싱글 코어 CPU, 1GB RAM)에서 여러 개의 전용 CPU 옵션에 이르는 다양한 가상 컴퓨팅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 중 가장 먼저 복수의 전용 엔비디아 쿼드로 RTX 6000(NVIDIA Quadro RTX 6000) GPU를 제공한 기업 중 하나이기도 하죠. 전용 CPU를 탑재한 리노드의 쿼드로 RTX 6000은 사용자들이 세계 어느 지역에 있든지 더 많은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최신 GPU 기술을 제공합니다.

워크로드가 증가하고, 중복되는 워크로드의 양도 증가함에 따라 사용자들의 컴퓨팅 니즈를 충족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는데요. 리노드는 쿼드로 GPU를 이용해 자사 클라우드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고 모든 사용자들의 혁신을 촉진할 수 있게 됐습니다.

리노드 R&D 엔지니어 알레한드로 알렉스 페나(Alejandro Alex Peña)는 “리노드 고객들에게는 과학분야의 워크플로우, 그래픽 렌더링, 엔지니어링 프로젝트 등을 처리하기 위해 유연한 고성능 GPU가 필요합니다. 고성능 컴퓨팅과 AI는 더 이상 기업이나 학계의 전유물이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고객들은 리노드의 쿼드로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워크로드를 처리가능한 GPU를 사용하고 모든 사용자들이 간편하게 GPU 가속화를 할 수 있도록 보장할 수 있습니다.

모든 워크로드를 지원하는 엔비다아 쿼드로 RTX

 리노드가 엔비디아 쿼드로 GPU를 선택한 이유는 엔비디아 쿼드로 GPU의 탁월한 메모리, 다양성, 높은 성능 등의 장점을 높게 평가했기 때문입니다. 페나 엔지니어는 “리노드에서는 매우 엄격한 성능 기준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엔비디아 쿼드로 RTX 6000가 품질 면에서 다른 제품 대비 월등히 뛰어나다고 보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쿼드로 RTX 6000은 텐서 코어(Tensor Core), RT 코어, 그리고 엔비디아의 병렬 컴퓨팅과 프로그래밍 플랫폼인 쿠다(CUDA)를 바탕으로 리노드 고객들에게 우수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죠. 튜링(Turing) 아키텍처는 다수의 작업을 효율적으로 동시에 처리해 그래픽, 딥 러닝, AI, 렌더링, 시뮬레이션, 레이 트레이싱 등 다양하고 복잡한 워크로드를 가속화합니다.

페나 엔지니어는 “리노드에서는 다양한 병렬 처리 서비스를 지원하는 제품을 찾고 있었는데요. 엔비디아가 RT 코어를 도입했다는 것이 아주 매력적이었습니다. 엔비디아 RTX GPU는 굉장히 애자일(agile)하고 맞춤제작이 가능한 데다가 광범위한 처리 옵션을 지원도 지원하기 때문이죠”라고 덧붙였습니다.

엔비디아 RTX를 선택한 리노드는 미국 뉴저지 주 뉴어크(Newark)에 있는 자사 데이터 센터에서 시범 연구에 돌입했습니다. 리노드는 이 연구를 통해 최대 수용용량을 단숨에 달성했고, 곧이어 엔비디아 RTX GPU를 리노드의 11개 글로벌 데이터 센터에 설치할 계획입니다.

누구나 온디맨드로 사용 가능한 다용도 GPU

사용자들이 엔비디아 쿼드로 RTX 6000 GPU를 통해 리노드에서 구동할 수 있는 워크로드의 종류는 사실상 무한합니다.

사용자들은 클라우드 인스턴스를 프로비전해 특정 워크로드를 처리하는데 필요한 GPU와 CPU 코어 개수, RAM 용량을 선택 가능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리노의 RTX 인스턴스 사용자들은 투명한 가격 정책과 손쉬운 설치방식을 기반으로 상용 급 GPU를 적게는 30분 안에 사용할 수 있죠. 리노드 사용자 중에는 수 개월 간 매일 하루 종일 여러 개의 GPU를 사용해야 하는 사람도 있지만 단 몇 분에서 몇 시간 동안만 GPU를 사용하는 이용자도 있는데요.

페나 엔지니어는 “리노드의 목표는 늘 더 많은 사람들이 쉽게 컴퓨팅을 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리노드는 엔비디아 RTX GPU를 통해 연구, 영상 렌더링, AI 워크로드를 처리하는 과학자, 예술가, 엔지니어에게 우수한 병렬 컴퓨팅 성능을 갖춘 사용하기 쉽고 합리적 가격의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엔비디아 RTX에 대한 보다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세요.

또 언제 어디서나 강력한 성능을 제공하는 NVIDIA의 원격 업무 솔루션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고 싶다면 엔비디아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