쿼드로 RTX GPU만 있다면 집에서도 얼마든지 생생한 3D 설계를 할 수 있습니다

인프라 설계 기업 HNTB는 쿼드로 RTX GPU를 활용하여 직원들이 재택근무 중에도 정교하고 생생한 3D 시각화 프로젝트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by NVIDIA Korea

그래픽 아티스트라면 고품질 렌더링과 디자인 작업을 하려면 적합한 하드웨어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겁니다.

이것이 바로 100년 인프라 설계기업 HNTB(미국 미주리 주 캔자스 소재)가 워크스테이션을 쿼드로(Quadro) RTX GPU로 업그레이드한 이유인데요. 이 곳 직원들은 재택근무를 하며 원격으로 회사에 있는 쿼드로에 접속하여 일을 합니다.

HNTB는 건축, 건설, 운송 분야에서 시각화, 모션 그래픽, 몰입 경험을 제공하는 설계 전문 기업입니다.

인프라 설계 프로젝트를 위해서는 고성능 렌더링 기술을 사용하여 고품질의 시각자료를 만들어야 합니다. 문제는 기존의 렌더팜이 CPU 기반으로만 구동된다는 것이었죠. 그런데 GPU 기반 렌더링 사용을 확대하고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을 활용하자 설계 작업 속도가 급격하게 빨라졌으며 원격 근무를 하면서도 복잡한 설계 작업을 무리없이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HNTB 디자이너들은 엔비디아 쿼드로 RTX 6000과 8000 GPU로 업그레이드하면서 빠르게 이미지 렌더링을 할 수 있게 됐습니다. 덕분에 반복작업은 가볍게 처리하고 디자인 개발에 시간을 더 쏟을 수 있게 되었죠.

HNTB의 3D 시각화 팀장 겸 관리자인 어스틴 리드는 “우리 팀에 다운타임 같은 건 없습니다. 그래서 코로나 바이러스 여파로 재택근무가 시작됐을 때도 사무실에서 일하는 것과 똑같이 일할 수 있었습니다”라고 전했습니다.

중요한 건 속도와 이동성

HNTB는 실시간 시뮬레이션을 본격 활용하게 되면서 복잡한 디자인, 방대한 데이터, 무거운 렌더링 작업을 위한 고성능 하드웨어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는 걸 알게 되었는데요.

대부분 프로젝트는 2주에서 최대 3달까지 걸릴 수 있기 때문에 디자이너들은 최대한 스마트하고 효율적으로 일을 끝내기를 바랬습니다. 어디서든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고 일할 수 있게 된다면 디자이너들이 영감이 떠오를 때 언제든지 디자인이나 설계작업에 반영할 수 있죠.

프로젝트 워크플로우는 보통 니어맵(NearMap)의 항공 이미지로 시작하게 되는데요, 디자이너들은 이 데이터를 오토데스크 3ds 맥스(Autodesk 3ds Max)로 불러와 프로젝트 현장 주변에 있는 요소들을 추가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이전에 HNTB는 현장에서 CPU 렌더링을 사전에 해놓거나 40개의 노드로 구성된 CPU 렌더팜을 사용했습니다. 렌더링이 완성되기까지 몇 시간을 기다려야 하고, 이미지 렌더링이 끝나고 나서도 결과물을 검토하고 또 렌더링 하는 과정을 반복해야 했습니다.

어스틴 리드 팀장은 “그림자가 제대로 처리가 되었나? 반사는? 앰비언트 어클루전(광원 노출도에 따라 그림자 농도를 조절하는 기술)은 왜 적용이 안됐지? 이런 것들을 확인하고 수정을 한 다음 결과물이 나올 때까지 커피를 마시면서 기다려야 했죠”라고 말합니다.

이미지 제공: HNTB

원격 디자인 업무에 탁월한 성능을 보이는 쿼드로 RTX

이렇게 오랜 시간이 소요됐던 렌더링 문제는 HNTB의 서버룸에 있는 델 프리시전 7920 랙 워크스테이션(Dell Precision 7920 Rack Workstations)에 쿼드로 RTX GPU를 설치하고 나자 말끔하게 해결됐습니다.

RTX GPU의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기능으로 HNTB는 압도적인 사실감을 구현하는 렌더링을 갖추게 됐습니다.

RTX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서 HNTB는 VRAM을 추가해 GPU에서 대용량의 데이터세트를 처리했는데요. 그 덕택에 이미지 렌더링 때문에 발생하는 소음이 사라져 직원들은 업무에 더 몰두하게 돼 더 창의적이고 더 몰입감 있는 고품질 설계를 할 수 있게 됐습니다.

오토데스크 3ds 맥스, 섭스턴스 페인터(Substance Painter), 카오스 V-레이(Chaos V-Ray),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 등 RTX GPU의 우수한 성능을 지원하는 전문가용 앱으로 HNTB는 고객들에게 최종 렌더물을 제공하기 전까지 반복작업을 빠르게 마무리하고 지오메트리나 쉐이더 문제도 해결할 수 있죠.

리즈 팀장은 “이런 뜻밖의 사태에 처하게 되면서 재택근무를 하면서도 거의 일대일 피드백을 받는 것이 기능해졌습니다. 그리고 우리 팀원들은 대규모 프로젝트를 문제없이 추진해 고객이 기대하는 결과물을 제공할 수 있게 됐습니다”라고 말을 마쳤습니다.

쿼드로 RTX를 클릭해 보다 상세한 사항을 확인하시고, 엔비디아가 어디서든 일상적인 업무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어떻게 지원하는지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