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최초로 25Gb에 최적화된 SmartNIC 플랫폼 공개한 엔비디아

향상된 네트워크 오프로드로 클라우드와 엔터프라이즈 워크로드를 가속화하는 ‘멜라녹스 ConnectX-6® Lx SmartNIC’ 발표했습니다
by NVIDIA Korea

급증하는 엔터프라이즈와 클라우드 스케일아웃(scale-out) 워크로드에 대응하기 위해 25GbE(기가바이트 이더넷), 50GbE SmartNIC(스마트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인 엔비디아 멜라녹스 ConnectX-6® Lx SmartNIC(NVIDIA Mellanox ConnectX-6® Lx SmartNIC)이 출시됐습니다

ConnectX-6 Lx는 멜라녹스 ConnectX 제품군의 11세대 제품으로,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인공지능(AI), 실시간 분석과 같은 까다로운 워크플로우를 처리하기 위해 25Gb 연결이 표준화되고 있는 현대 데이터센터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도록 설계됐습니다.

새로운 SmartNIC은 소프트웨어 정의형 하드웨어 가속 엔진을 활용해 CPU에서 더 많은 보안과 네트워크 처리를 오프로드하여 가속 컴퓨팅을 확장시키는 것이 특징입니다.

엔비디아의 멜라녹스 네트워킹 사업부 소프트웨어와 NIC 제품 담당 수석 부사장 아밋 크릭(Amit Krig)은 “현대적인 클라우드와 엔터프라이즈 데이터센터는 확장성, 그리고 컴퓨팅 성능과 관련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속 네트워킹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ConnectX-6 Lx SmartNIC은 분리되고, 구성가능한 데이터센터를 위한 비용 효율적이며 안정적인 가속화된 네트워킹을 제공합니다”고 설명했습니다.

향상된 보안

엔비디아 멜라녹스 ConnectX-6 Lx는 인라인 IPsec 암호화, 하드웨어 자체 보안 기능(Hardware Root of Trust)과 같은 가속화된 보안 기능과 더불어, 커넥션 트래킹(Connection Tracking)을 위해 10배 이상 향상된 성능을 제공해 데이터센터 전반에 걸쳐 제로 트러스트(Zero Trust) 보안을 구현합니다. 또한, 업계 최고 수준의 RoCE(RDMA over converged Ethernet), 고급 가상화, 컨테이너화, 그리고 NVMe-oF(NVMe over Fabrics) 스토리지 오프로드는 확장성과 성능이 매우 뛰어난 네트워킹을 제공합니다.

리서치 기관 퓨처리옴(Futuriom)의 창립자 겸 CTO(최고기술책임자) 스캇 레이노비치(Scott Raynovich)는 “서버 업계의 급격한 성장이 예상되는 가운데, 기업들은 10GbE에서 25GbE 네트워크 속도로 빠르게 옮겨가고 있습니다. 네트워크상의 요구사항이 증가할수록 SmartNIC에서 더 많은 오프로드를 수행해야 합니다. 엔비디아의 멜라녹스 ConnectX-6 Lx는 비용 효율적인 25GbE, 50GbE 솔루션에서 고급 스위칭과 보안 기능을 구현하는 SmartNIC 오프로드를 가능하게 합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ConnectX-6 Lx의 주요 특징

  • 25Gb 포트 2개 혹은 50Gb 단일포트, PCIe 3.0 x8, PCIe 4.0 x8 호스트 연결을 통한 이더넷 연결
  • 하드웨어 자체 보안 기능(Hardware Root of Trust), 추적가능한 L4 방화벽을 위한 커넥션 트랙킹, 인라인 IPSec 암호화 가속 등의 보안 기능
  • NVMe-oF 스토리지, 스케일아웃 가속 컴퓨팅 그리고 고속 영상 전송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GPU Direct RDMA 가속화
  • 스위치 구성없이도 확장과 구축이 용이한 업계 최고 수준의 RoCE를 위한 ZTR(Zero Touch RoCE)
  • 가상화와 컨테이너화를 위한 내장 SR-IOV, VirtIO 하드웨어 오프로드와 함께 가속화된 스위칭과 패킷 처리(ASAP2)를 지원하여 차세대 방화벽 서비스를 위한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과 연결 추적 가속화

ConnectX-6 Lx는 현재 시제품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2020년 3분기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ConnectX 제품군의 모든 제품과 마찬가지로 멜라녹스 SmartNIC 소프트웨어 스택과 호환됩니다. 또한, ConnectX SmartNIC은 멜라녹스 스펙트럼(Mellanox Spectrum) 스위치, LinkX 케이블 그리고 트랜시버 제품군과 함께 고성능 네트워크를 위한 가장 포괄적인 엔드-투-엔드 솔루션을 구현합니다.

업계 인용문

멜라녹스 SmartNIC와 소프트웨어는 전세계의 클라우드, 하이퍼스케일, 엔터프라이즈 데이터센터, 고성능컴퓨터(HPC), 사이버 보안, 금융 시스템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레노버(Lenovo) 데이터센터 그룹 HPC와 AI 총괄 스캇 티즈(Scott Tease)는 “레노버는 클라우드, HPC, AI, 하이퍼스케일 컴퓨팅 워크로드를 위해 설계, 테스트, 인증된 동급 최강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멜라녹스 ConnectX SmartNIC은 안전하고 효율적인 고속 연결을 제공해, 네트워크를 가속화하고 우리 고객에게 중요한 비즈니스 이점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합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레드햇(Red Hat)의 네트워킹 담당 디렉터 라시드 칸(Rashid Khan)은 “보안은 모든 엔터프라이즈 데이터센터와 클라우드 환경 구현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는 멜라녹스와 긴밀히 협력해 업스트림· 다운스트림 네트워킹 기능을 안전하게 제공하는 커넥션 트랙킹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커넥션 트랙킹은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과 보안 환경이 중요한 리소스와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각 서버에서 추적 가능한 보안을 제공할 뿐 아니라, 멜라녹스 ConnectX SmartNIC으로 오프로드가 가능하여 최적의 하드웨어 활용을 위한 CPU 사이클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슈퍼마이크로(Supermicro)의 마케팅과 네트워크 보안 담당 부사장 마이클 맥너니(Michael McNerney)는 “고성능 서버와 스토리지 시스템 기술의 선도기업인 슈퍼마이크로는 고객에 우수한 성능과 기능은 물론, 향상된 총소유비용(TCO)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데이터센터 가치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점점 더 많은 기업이 10GbE에서 25GbE로 전환하고 있는 가운데, ConnectX-6 Lx는 경쟁력있는 가격으로 네트워크와 애플리케이션을 가속화할 수 있는 25GbE SmartNIC을 제공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