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GPU 가속화로 최대 5배 빨라진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

엔비디아 인코더로 고해상도 영상 편집 출력시간을 대폭 단축한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를 만나보세요
by NVIDIA Korea

재택 근무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영상 편집자들도 새로운 방식으로 콘텐츠를 제공해야하는 상황에 놓이게 됐습니다. 그래서 많은 영상 편집자들이 집에서 촬영한 영상을 사용하거나 영상을 구매해 신선한 콘텐츠를 만들고 있는데요.

지난 5월 엔비디아 GPU 기반으로 어느때보다 빠른 속도로 고품질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Adobe Premiere Pro) 버전 14.2이 새롭게 출시됐습니다.

GPU 가속으로 대폭 업그레이드된 영상 편집 기능

프리미어 프로 버전 14.2을 사용하면 GPU 기반으로 획기적으로 가속화된 인코딩을 활용해 작업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와 엔비디아는 엔비디아 쿼드로(NVIDIA Quadro)와 지포스 (GeForce) GPU의 빌트인 엔비디아 하드웨어 인코더 기능에 맞게 프리미어 프로를 최적화했습니다.

그 결과는 놀라운데요. 이제 고해상도 영상을 CPU만 사용해 출력할 때 대비 H.264 또는 H.265 / HEVC 코덱으로 최대 5 배 빠르게 출력(export)할 수 있습니다. 출력 시간이 단축되면 사용자는 콘텐츠 편집에 더 많은 시간을 들이면서 빠르게 프로젝트를 완성할 수 있죠.

유튜버는 제랄드 언던(Gerald Undone)은 “영상을 다양한 버전으로 출력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고객이 확인할 수 있도록 이렇게 하는 경우도 있지만 타임라인에서 재생하기 보다는 최종 렌더링을 보면서 수정할 부분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이렇게 하는데요. 프리미어 프로에 엔비디아의 NVENC(엔비디아 인코더)가 탑재되면서 이 작업에 걸리는 시간이 1/3로 줄었습니다. 총단축시간을 계산해보면 연말까지 수십 시간이 단축되는 셈이죠”라고 말했습니다.

새로운 엔비디아 지포스와 쿼드로 RTX GPU의 인코딩 기능이 업그레이드되면서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인코딩 품질과 효율성을 갖추게 됐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 3 분 9 초 길이의 뮤직 비디오를 코어(Core) i9-9750H 노트북 CPU가 탑재된 기존 소프트웨어 인코딩으로 출력할 경우 약 3분 48초가 걸리는데요. 지포스 RTX 2060 맥스-Q(Max-Q) GPU에서 엔비디아 하드웨어 인코딩 기능을 사용하면 영상 출력 시간이 1/5 인 단 47 초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프리미어 프로 외에도, 엔비디아 하드웨어 인코더는 어도비 미디어 인코더(Adobe Media Encoder), 애프터 이펙트(After Effects), 오디션(Audition) 영상 출력 속도를 가속화합니다.

영화 촬영기사 아르만도 페레이라(Armando Ferreira)는 “NVENC 하드웨어 인코더를 사용하면서 워크플로우가 대폭 향상됐습니다. 타임라인에서 고해상도 영상을 실시간으로 재생할 수 있게 되고 출력시간은 최대 40 % 단축됐죠”라고 말했습니다.

엔비디아 GPU로 향상된 프리미어 프로 기능들은 영상 인코딩 외에도, 쿠다(CUDA) 기반의 영상 효과 가속화, GPU 가속 AI를 활용한 오토 리프레임(Auto Reframe) 등 점점 많아지고 있는데요.

어도비의 선임 엔지니어링 관리자인 매니쉬 쿨카니(Manish Kulkarni)는 “이렇게 향상된 기능들은 영상 제작자들에게 고품질의 애플리케이션과 도구를 제공하기 위해 엔비디아와 어도비가 수년간 협력한 결과입니다. 윈도우 기반 엔비디아 GPU의 새로운 하드웨어 기능 지원으로 영상 출력 속도가 빨라져 프리미어 프로가 한층 더 강력해지고 영상 제작자들이 생산적이면서 신속하게 작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기능으로 프리미어 프로와 애프터 이펙트 모두 애플(Apple)의 신규 코덱 프로레즈(ProRes) RAW를 지원하게 됐습니다. 이제 비디오 편집자들과 모션 그래픽 아티스트들은 처음으로 트랜스코딩 없이도 윈도우에서 프로레즈 RAW 파일을 가져와 편집할 수 있게 된 거죠. 이런 기능은 엔비디아 GPU에서만 제공되는 쿠다의 가속화 기술로 구동되는 것입니다.

아직 프리미어 프로를 사용해보신 적이 없다구요? RTX 스튜디오 노트북이나 데스크톱을 구매하시면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Adobe Creative Cloud) 3개월 무료 구독권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새롭게 출시된 프리미어 프로에 대해 보다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