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Arm 인수로 AI 시대 이끌 세계 최고 컴퓨팅 회사 등극

엔비디아가 Arm을 인수합니다. 이로써 엔비디아는 세계 최고 AI 컴퓨팅 기업으로 우뚝 섰고, AI 슈퍼컴퓨터, 의료, 로봇공학, 자율주행차 등에서 혁신이 예고됩니다.
by NVIDIA Korea

엔비디아가 소프트뱅크로부터 거래가 400억 달러에 Arm을 인수하는 최종 계약을 발표했습니다. 엔비디아의 선도적인 AI 컴퓨팅 플랫폼과 Arm의 방대한 생태계의 결합은 인공지능(AI) 시대를 이끌 최고의 컴퓨팅 기업의 탄생을 예고하는데요. 엔비디아는 앞으로 Arm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혁신을 가속화하고 고성장 시장으로의 확장에 집중한다는 향후 계획을 언급했습니다. 소프트뱅크는 엔비디아 지분의 10% 미만을 소유하며 Arm의 장기적 성공을 위해 헌신을 계속할 예정입니다.

젠슨 황(Jensen Huang) 엔비디아 창립자 겸 CEO는 “AI는 이 시대의 가장 강력한 기술력으로 컴퓨팅의 새 바람을 일으켰습니다. 미래에는 AI를 움직이는 수많은 컴퓨터가 오늘날의 IoP(Internet-of-People)보다 수천 배는 큰 사물인터넷(IoT)을 새롭게 창조할 것입니다. 엔비디아와 Arm의 결합으로 이러한 AI 시대에 높은 경쟁력을 갖춘 기업이 탄생하게 될 것입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Arm의 CEO 사이먼 시거스(Simon Segars)와 그의 팀은 세계의 모든 기술 시장에 이바지하는 아주 비범한 기업을 만들어 왔습니다. 엔비디아의 AI 컴퓨팅 역량과 방대한 Arm CPU 생태계의 융합은 클라우드, 스마트폰, PC, 자율주행 자동차, 로보틱스 등에서 엣지 IoT로 컴퓨팅을 발전시키는 한편 AI 컴퓨팅을 세계 각지로 확대할 수 있어 업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엔비디아와 Arm의 조합은 두 기업 모두와 고객, 산업 전체에 막대한 이익을 가져다 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향후 Arm의 연구개발(R&D) 역량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려 Arm의 생태계를 발전시키고, 엔비디아의 세계적인 GPU와 AI 기술로 Arm의 지적재산권(IP) 포트폴리오를 확장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한편 영국 케임브리지에 위치한 Arm 본사는 그대로 유지하는 동시에, 이 공간을 확장해 세계적 수준의 AI 연구시설을 설립하고 의료, 생명과학, 로보틱스, 자율주행차 등 여러 분야의 개발을 지원한다고 하는데요. 향후 엔비디아는 영국을 비롯한 전세계에서 연구자와 과학자를 유치하고 획기적인 연구를 진행해 Arm CPU로 구동되는 최첨단 AI 슈퍼컴퓨터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이로써 Arm 케임브리지는 세계적인 기술 센터로 자리잡을 것입니다.

손정의 소프트뱅크그룹 회장 겸 CEO는 “엔비디아는 Arm의 완벽한 파트너입니다. Arm을 인수한 이래 소프트뱅크그룹은 약속을 이행하고 인력, 기술, R&D에 집중적으로 투자해 높은 성장 잠재력을 지닌 새로운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세계적인 혁신의 선두 주자인 엔비디아와의 협력은 Arm에 새롭고 흥미로운 기회를 열어줄 것입니다. 이 강력한 조합은 Arm과 케임브리지, 영국을 이 시대 가장 흥미로운 기술 혁신의 선봉에 위치시킬 것입니다. 바로 이것이 소프트뱅크가 엔비디아의 대주주로서 Arm의 장기적 성공에 기꺼이 투자하려는 이유입니다. 소프트뱅크그룹은 강력한 결합을 통해 탄생한 이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지원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사이먼 시거스 CEO는 “Arm과 엔비디아는 비전과 열정을 서로 공유하고 있다. 기후변화에서 의료, 농업, 교육에 이르는 여러 시급한 문제들을 에너지 효율적인 유비쿼터스 컴퓨팅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 비전의 실현을 위해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새로운 접근과 연구개발에서의 장기적 헌신이 필요합니다. 두 기업의 기술적 강점들을 결합함으로써 진보를 가속화하고 혁신을 위한 글로벌 생태계를 조성해 새로운 솔루션을 창조할 수 있습니다. 엔비디아와 함께 이 역사의 다음 장을 함께 써 나갈 수 있게 되어 기쁩니다”라고 전했습니다.

Arm은 엔비디아의 일환으로 자사 라이선스 소지 기업들이 출하한 제품만 1800억 개에 달하는 등 그간 성공의 근간이 됐던 글로벌 고객 중립성 또한 유지할 계획입니다. 또한, 오픈 라이선스 모델의 운영을 계속한다고 하는데요. Arm의 파트너사들은 엔비디아의 수많은 혁신을 포함해 양사가 내놓는 각종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소프트뱅크와 Arm은 2016년 소프트뱅크가 ARM을 인수하던 당시 합의한 사안을 충실히 이행하고자 총력을 다하고 있으며, 이는 2021년 9월에 종결될 예정입니다. 거래가 마무리되면 Arm은 이름과 강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며 케임브리지 거점을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Arm의 지적재산 또한 영국에 그대로 남는다고 하네요.

앞으로 엔비디아는 Arm의 케임브리지 캠퍼스에 글로벌 AI 최고 연구기관을 설립해 영국 내 Arm의 R&D 입지를 더욱 강화할 계획인데요. ARM으로 구동되는 최첨단 AI 슈퍼컴퓨터, 개발자를 위한 트레이닝 시설과 스타트업 인큐베이터에 투자함으로써 세계적 연구 인재들을 유치하고 의료, 로봇공학, 자율주행차 등의 분야에서 혁신을 위한 플랫폼과 산업 파트너십을 창출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