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센터 성능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엔비디아 BlueField DPU 제품군 ‘눈에 띄네’

데이터센터의 핵심 요소로 네트워킹, 스토리지, 보안의 성능을 획기적으로 지원하는 새로운 엔비디아 BlueField-2 DPU 제품군을 발표했습니다
by NVIDIA Korea

엔비디아가 데이터센터 인프라-온-칩 아키텍처(data-center-infrastructure-on-a-chip architecture, DOCA)를 탑재한 새로운 DPU(데이터처리장치, Data Processing Unit) 제품군을 발표해 획기적인 네트워킹, 스토리지 및 보안 성능을 지원합니다.

젠슨 황 엔비디아 창립자 겸 CEO는 GTC 2020 기조연설에서 엔비디아의 DPU 로드맵 3년 계획안을 공개했는데요. 이 계획은 DPU 가속 데이터센터 인프라 서비스에 애플리케이션 구축을 지원하는 새로운 엔비디아 BlueField-2 DPU 제품군과 엔비디아 DOCA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주요 골자로 합니다.

젠슨 황 CEO는 “데이터센터는 컴퓨팅의 새로운 단위가 되었습니다. DPU는 현대화되고 안전한 가속 데이터센터에서 핵심적 요소입니다. 그리고 CPU, GPU, DPU는 데이터센터에서 단일 컴퓨팅 단위로 서로 결합돼 완벽한 프로그래밍 기능과 인공지능(AI) 기술을 지원하고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수준의 보안과 컴퓨팅 성능을 제공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BlueField-2 DPU는 중요한 네트워크, 스토리지 및 보안 작업을 CPU에서 최적화된오프로딩을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조직 내 IT 인프라의 제로 트러스트(Zero Trust) 보안 기능을 가속화하고,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최첨단 데이터센터로 전환해 데이터 침해 및 사이버 공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최대 125개의 CPU 코어 기반의 데이터센터와 동일한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단일 BlueField-2 DPU는 CPU 코어의 효율성을 극대화해 엔터프라이즈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실행을 지원합니다.

엔비디아 DPU를 채택한 기업

에이수스(ASUS), 아토스(Atos), 델 테크놀로지스(Dell Technologies), 후지쯔(Fujitsu), 기가바이트(GIGABYTE), 에이치쓰리씨(H3C), 인스퍼(Inspur), 레노버(Lenovo), 콴타 클라우드 기술(QCT), 슈퍼마이크로(Supermicro) 등 세계 최고의 서버 제조업체들이 엔터프라이즈 서버 오퍼링에 엔비디아 DPU를 통합할 계획인데요.

아래에서 소프트웨어 인프라 파트너사들이 제공하는 광범위한 지원 내역을 확인하세요:

  • VMware는 BlueField-2 DPU 기능을 30만명 이상의 VMware Cloud Foundation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엔비디아와 긴밀히 협업 중입니다.
  • 레드햇(Red Hat)은 경제전문지 포춘(Fortune)이 선정한 500대 기업 중 95%가 사용하는 레드햇의 오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포트폴리오의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Enterprise Linux)와 레드햇 오픈시프트(OpenShift) 함께 BlueField-2 DPU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 캐노니컬(Canonical)은 퍼블릭 클라우드 중 가장 인기 있는 운영체제인 우분투 리눅스(Ubuntu Linux) 플랫폼에 BlueField-2 DPU와 DOCA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 글로벌 사이버보안 선도기업인 체크포인트 소프트웨어 테크놀로지스(Check Point Software Technologies)는 전세계 10만개 이상의 기관이 사용하는 사이버 보안 기술에 BlueField-2 DPU를 통합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 DPU 포트폴리오:

엔비디아의 현재 DPU 제품군에는 두 가지 PCIe 제품이 있습니다.

  • 엔비디아 BlueField-2 DPU는 강력한 Arm 코어가 탑재된 엔비디아 멜라녹스 ConnectX-6 Dx SmartNIC의 모든 기능을 수행합니다. BlueField-2 DPU는 완벽하게 프로그래밍되어 초당 200기가비트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제공하고, 격리(isolation), 루트 트러스트, 키 관리, RDMA/RoCE, GPU 다이렉트(Direct), 엘라스틱 블록 스토리지, 데이터 압축 등을 포함한 핵심 데이터센터 보안, 네트워크 및 스토리지 작업을 가속화합니다.
  • 엔비디아 BlueField-2X DPU는 데이터센터 보안, 네트워크 및 스토리지 작업에 적용 가능한 엔비디아 암페어(Ampere) GPU의 AI 기술로 강화된 BlueField-2 DPU의 모든 핵심 기능을 수행합니다. BlueField-2X DPU는 엔비디아의 3세대 텐서 코어(Tensor Core)를 통해 기밀 데이터 도용을 나타내는 비정상 트래픽 인식, 라인 레이트(line rate)로 암호 트래픽 분석, 악성 활동을 파악하는 호스트 검사(host introspection), 동적 보안 오케스트레이션, 자동 대응 등 실시간 보안 분석에 AI 기술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엔비디아 DOCA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

새로운 엔비디아 DOCA SDK는 개발자들이 DPU 가속 데이터센터 인프라 서비스에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엔비디아 쿠다(CUDA) 프로그래밍 모델을 사용해 개발자들이 GPU 가속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는 방식과 매우 유사한데요.

DOCA는 개발자를 위해 BlueField-2 DPU 제품군에서 구동되는 소프트웨어 정의, 하드웨어 가속 네트워크, 스토리지, 보안 및 관리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는 포괄적인 개방형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DOCA는 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 제공자가 고급 DPU 데이터센터 가속 서비스를 활용하도록 지원하며 엔비디아 NGC와 완벽하게 통합해 고객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인증, 배포하는 데 편리한 컨테이너형 소프트웨어 환경을 제공합니다.

BlueField-2 DPU는 현재 시제품을 제공 중인데요 2021년에는 유수의 서버 제조업체들이 출시할 새로운 시스템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BlueField-2X DPU는 개발 단계에 있으며 2021년에 출시될 전망입니다. 현재 조기 액세스 프로그램 파트너사들은 DOCA 이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