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AI 슈퍼컴퓨터 구축을 원한다면 엔비디아 ‘노크’

세계 최초 턴키형 인공지능(AI) 인프라 엔비디아 DGX SuperPOD는 강력한 AI 슈퍼컴퓨터 구축을 가속화합니다
by NVIDIA Korea

엔비디아가 세계 최초 턴키형 인공지능(AI) 인프라 엔비디아 DGX SuperPOD를 발표하고 기업들이 강력한 AI 슈퍼컴퓨터를 획기적인 속도로 구축하도록 지원합니다.

20개에서 140개에 이르는 개별 엔비디아 DGX A100 시스템 클러스터 단위로 제공되는 엔비디아 DGX SuperPOD는 현재 출하 중으로, 연말 이전에 한국, 영국, 스웨덴, 인도에도 공급될 예정입니다.

엔비디아 Mellanox HDR InfiniBand 네트워크과 상호연결된 20유닛 모듈로 판매되는 DGX SuperPOD는 100페타플롭(PF)의 AI 성능으로 시작하며, 가장 복잡한 AI 워크로드를 실행하기 위해 최대 700페타플롭까지 확장할 수 있습니다.

찰리 보일(Charlie Boyle) 엔비디아 DGX 시스템 담당 부사장 겸 총괄은 “기존 슈퍼컴퓨터는 계획하고 배포하는데 수년이 걸리는 반면, 엔터프라이즈용 턴키형 엔비디아 DGX SuperPOD 솔루션은 기업들이 지금 당장 AI 혁신을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 최첨단 대화형 AI, 추천 시스템 및 컴퓨터 비전 워크로드를 지원해 기존 인프라를 한층 능가합니다. 새로운 엔비디아 DGX SuperPOD 솔루션은 고객들이 세계에서 가장 진보되고 확장 가능한 AI 인프라와 엔비디아 전문 지식을 빠르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고 설명합니다.

DGX SuperPOD를 채택하고 있는 글로벌 조직들

현재 전세계 유수기관들이 DGX SuperPOD 솔루션 기반의 AI 슈퍼컴퓨터를 구동하고 있습니다.

  • 스웨덴의 린셰핑대학교(Linköping University)는 60개의 DGX A100 시스템으로 구성된 DGX SuperPOD인 베르셀리우스(BerzeLiUs)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베르셀리우스는 월렌버그 AI, 오토노머스 시스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과 같이 KAW(Knut and Alice Wallenberg) 재단이 자금을 지원하는 연구 프로그램과 생명과학과 양자기술 이니셔티브 전반에 걸쳐 AI 연구를 발전시키고 산학 협력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인도 전자 정보 기술부 산하 고급 컴퓨팅 개발 센터인 C-DAC는 인도에서 가장 빠르고 큰 HPC-AI 슈퍼컴퓨터인 PARAM Siddhi – AI를 시범 운영 중입니다. 42 개의 DGX A100 시스템으로 구축된 이 슈퍼컴퓨터는 학계, 업계, 스타트업 간의 연구 파트너십과 협업을 통해 의료, 교육, 에너지, 사이버 보안, 우주, 자동차, 농업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엔비디아는 또한 400페타플롭의 AI 성능을 제공하는 80노드 DGX SuperPOD인Cambridge-1을 구축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연말까지 구축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는 이 슈퍼컴퓨터는 영국에서 가장 빠른 슈퍼컴퓨터로, 영국 내 학계, 업계, 스타트업을 아우르는 AI, 헬스케어 커뮤니티의 공동 연구를 촉진하는데 활용될 예정입니다.

Cambridge-1은 엔비디아 Clara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를 통한 약물 개발을 비롯한 다양한 헬스케어 워크로드를 가속화할 예정입니다. 또한, 연구원들이 엔비디아 NGC 소프트웨어 허브 상에서 이용할 수 있는 엔비디아 BioMegatron을 통한 자연어 처리를 활용해 대량의 의료정보를 신속하게 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AI 혁신을 위한 업계 선도적인 인프라

엔터프라이즈용 DGX SuperPOD 솔루션은 자동차, 헬스케어, 대화형 AI, 추천 시스템, 데이터 사이언스 및 컴퓨터 그래픽과 관련한 엔비디아의 엔지니어링 역량을 확대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AI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수년 간의 연구개발을 통해 탄생했습니다.

280노드 DGX SuperPOD인 엔비디아 Selene은 올해 초 발표된 전세계 상위 500대 슈퍼컴퓨터 리스트MLPerf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에서 모두 상위에 랭크돼 AI에 대한 기준을 높였습니다. DGX SuperPOD 아키텍처는 또한 20기가플롭/와트(watt)라는 기록적인 성능으로 세계에서 가장 전력효율이 뛰어난 Green500 리스트에도 이름을 올렸습니다.

AI 인프라에서 텍스트, 표 데이터, 오디오, 비디오 등 다양한 데이터 유형을 병렬로 처리하려면 초고속 스토리지가 필요합니다. 엔터프라이즈용 엔비디아 DGX SuperPOD 솔루션은 AI 워크로드의 고유한 요구사항 뿐 아니라 고객의 특정 니즈를 충족하도록 최적화된 올플래시(All-Flash) 스토리지를 갖추고 있습니다. DDN은 엔터프라이즈용 엔비디아 DGX 슈퍼POD 솔루션 위한 최초의 엔비디아 인증 스토리지 파트너입니다.

시스템부터 소프트웨어 전반에 걸쳐 완전히 통합된 AI 구축 가능

맞춤형 용량 계획 및 데이터센터 설계 서비스에서 애플리케이션 성능 테스트, 그리고 개발자 운영 교육에 이르기까지 엔터프라이즈용 DGX SuperPOD 솔루션은 대규모 AI 혁신을 위한 가장 빠른 경로를 제공합니다. 각 DGX SuperPOD는 엔비디아 인증 파트너를 통해 랙 장착, 스택과 구성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엔비디아 AI 전문가들은 수십, 수백 개의 노드가 광범위하게 케이블로 연결된 AI 인프라를 구축할 때에도 설치가 용이하도록 돕습니다.

설치 후에는 엔비디아 소속 또는 공인 전문가들이 고객과 협력해 클라우드 네이티브, GPU 최적화 컨테이너, 모델 및 산업별 SDK의 NGC 허브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신 엔비디아 소프트웨어로 AI 워크로드가 최적화되도록 보장합니다.

엔터프라이즈용 DGX SuperPOD 솔루션은 전 세계의 엄선된 엔비디아 파트너를 통해 제공됩니다. 새로운 엔터프라이즈용 DGX SuperPOD 솔루션 외에도, 엔비디아 인증 파트너들이 DGX SuperPOD 블루프린트를 맡아 DGX SuperPOD 제품을 계획 및 구축하도록 돕는 가이드를 지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www.nvidia.com/dgxsuperpod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