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클라우드에서 강력한 AR/VR 스트리밍 지원하는 NVIDIA CloudXR

엔비디아가 고품질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의 몰입 경험을 가속화하기 위해 AWS와 협업해 강력한 클라우드 스트리밍을 지원합니다
by NVIDIA Korea

이제 엔비디아 CloudXR 플랫폼이 아마존 EC2 P3와 아마존 EC2 G4 인스턴스 상에서 구동됩니다. 아마존 인스턴스는 엔비디아 V100과 T4 GPU를 지원하는데요. 이로써, AWS 클라우드 사용자들이 고품질 몰입 경험을 원격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 디바이스로 스트리밍 할 수 있게 됐습니다

전문가들은 이제 클라우드에서 바로 스트리밍 할 수 있는 기능을 통해 어디서나 쉽게 몰입형 경험을 시작하고 확장할 수 있게 된건데요. 값 비싼 워크스테이션이나 외부 VR 추적 시스템에 얽매이는 부담도 줄이는 일석이조의 이점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CloudXR 플랫폼은 보다 사실적인 그래픽을 제공하는 엔비디아 CloudXR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엔비디아 가상 워크스테이션 소프트웨어, 그리고 엔비디아 인공지능(AI) SDK를 포함하며, 올인원 혼합현실(XR)의 모바일 헤드셋을 지원합니다.

CloudXR과 같은 고급 툴의 가용성이 증가함에 따라, 개선된 협업, 간소화된 워크플로우, 높은 충실도(fidelity)의 가상 환경을 위한 토대가 마련되고 있습니다. CloudXR 솔루션은 또한 AI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도 보여주고 있는데요.

제조,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헬스케어를 포함한 업계 전반에서 엔비디아 고객 및 파트너들은 CloudXR 플랫폼을 통해 포토리얼리스틱 그래픽과 무선 HMD(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의 이동성을 결합하여 몰입형 경험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럭셔리 전기차 업체 루시드 모터스(Lucid Motors)는 최근 제로라이트(ZeroLight) 플랫폼을 맞춤화해 강력하고 효율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전기차 루시드 에어(Lucid Air)를 새롭게 공개했습니다. 루시드 모터스는 CloudXR 플랫폼을 기반으로 AWS에서 스트리밍할 수 있는 가상 디자인 쇼룸을 개발했는데요. 이를 통해 구매자들은 가상 환경에 접속해 손쉽게 루시드 에어의 고급 기능들을 살펴볼 수 있게 됐습니다.

1012 [이미지] 루시드 모터스의 새로운 전기차 루시드 에어
루시드 모터스의 새로운 전기차 루시드 에어
루시드 모터스의 토마스 오렌즈(Thomas Orenz) 디지털 인터랙티브 마케팅 이사는 “엔비디아 CloudXR” 은 전 세계 사람들이 새로운 루시드 에어로 놀랍도록 몰입감 있고 개인화된 디자인을 경험하도록 지원합니다. AWS 클라우드를 활용하면 물리적 서버의 위치와 관계없이, 고객을 위해 VR 구성 경험을 동적으로 확장해 인프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미 AWS에서 CloudXR을 사용하고 있는 기업 중 한 곳은 디자인과 브랜딩 개발 업체인 게티 그룹(The Gettys Group)입니다. 게티 그룹은 설계 프로세스를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기반의 인터렉티브 VR 경험으로 전환하기 위해 시각화 회사인 테이아 인터랙티브(Theia Interactive)와 파트너십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전세계를 강타했을 때 게티 그룹과 테이아 인터랙티브는 엔비디아 CloudXR을 이용해 고객 프로젝트를 로컬 오큘러스 퀘스트(Oculus Quest) HMD로 전달하고, 엔비디아 가상 워크스테이션을 통해 아마존 EC2 P3 인스턴스에서 스트리밍했습니다.

게티 그룹의 론 스위들러(Ron Swidler) 최고혁신책임자(CIO)는 “AWS에서 스트리밍해 협업하는 것은 짧은 시간 내에 디지털 방식으로 프로젝트 이해관계자들을 한데 모아 VR 디자인 협의 미팅을 신속히 진행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엄청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해 궁극적으로 고객 참여도, 이해도, 그리고 만족도를 높일 것입니다”라고 밝혔습니다.

1012 블로그 소파

클라우드에서 구현되는 새로운 수준의 XR 경험

CloudXR은 엔비디아 RTX GPU를 기반으로 구축돼 어디서든 몰입형 AR, VR 또는 XR 경험을 스트리밍할 수 있습니다. CloudXR은 다음을 포함한다.

  • 엔비디아 CloudXR SDK: 모든 OpenVR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휴대폰, 태블릿, HMD에 대한 폭넓은 클라이언트 지원을 포함합니다. 적응형 스트리밍 프로토콜은 네트워크 상태에 지속적으로 적응하여 가장 낮은 지연시간으로 가장 풍부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 엔비디아 가상 워크스테이션: 가장 빠른 프레임 속도로 몰입감 넘치는 최고 품질의 그래픽을 제공합니다. AWS와 같은 퍼블릭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 데이터센터에서 배포할 수 있습니다.
  • 엔비디아 AI SDK: 성능을 가속화하고 몰입감을 향상시킵니다.

AWS에서 지원되는 엔비디아 CloudXR은 2021년 초부터 정식 이용 가능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