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술로 발전하는 금융업의 현재와 미래

세계 최고의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AI 기술을 통해 업계 인사이트를 얻는 방법을 확인하세요
by NVIDIA Korea

데이터 사이언스는 가속 컴퓨팅을 기존의 금융 데이터에 적용하면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산업인 금융업을 혁신하고 있습니다. 금융업은 고도의 컴퓨팅을 필요로 하는데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사기 방지 모델, 추천시스템, 위기 관리 등 금융 서비스에 힘을 불어넣는 인사이트를 제공하며 새로운 금융 엔지니어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GTC 2020에서 만난 세계 최고의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지난 GTC 2020에서는 전세계의 혁신가들이 모여 최신 AI 기술을 공유했습니다. 참가자들은 AI가 견고한 데이터 사이언스 환경에서 변혁을 일으키는 방법, 그리고 핀테크 스타트업에서부터 글로벌 금융 기관이 AI 기술을 적용한 사례를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GTC 2020에서 AI 전문가들은 금융서비스 업계 전반에 걸쳐 실시간 사기 방지, AI 챗봇, 추천시스템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개했는데요.

지난 10월 5일 GTC 2020에서 젠슨 황 엔비디아 CEO가 발표한 컴퓨팅의 미래에 대한 기조연설은 뜨거운 관심을 불러모았습니다. 또한 지난 봄에 발표한 기조연설에서는 데이터 사이언스를 위한 NVIDIA RAPIDS, 추천시스템 프레임워크인 NVIDIA Merlin, 대화형 AI 프레임워크인 NVIDIA Riva 등 최신 AI 개발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었죠.

젠슨 황 CEO는 미국 인공지능 스타트업 기업인 배블 랩스(Babble Labs)와 크라우드AI(CrowdAI)의 CEO들과 함께 스타트업 생태계에서의 AI 동향에 대해 대담을 나눴습니다. 여기를 클릭하면 대담을 다시 들을 수 있습니다.

GTC 2020에서는 600개 이상의 라이브, 녹화된 대담, 대화형 데모, 팟캐스트, 웨비나, 라이브 Q&A인 전문가와의 대화(Connect with the Experts) 세션을 통해 AI 기술에 대해 논의했는데요.

데이터 사이언스와 금융 서비스를 다룬 주요 세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속 컴퓨팅

액썬(Accern)고비용의 재학습 없이 계속 진화하고 발전하는 적응형 머신 러닝 모델 – 액썬의 공동 설립자 겸 CTO인 안슐 비크람 판데이(Anshul Vikram Pandey)의 설명과 함께 적응형 머신 러닝과 AI의 기능 차이를 알아보세요. 또한 헬스케어, 금융, 물류, 정치 같은 분야에서 새로운 데이터를 끊임없이 프로세싱하는 시스템에 있어서 머신 러닝이 중요한 이유도 알 수 있습니다.

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vices)아마존 웹 서비스에서 NVIDIA RAPIDS로 데이터 사이언스 가속화 – 단일의 GPU 인스턴스로 아마존 웹 서비스에서 NVIDIA RAPIDS를 실행하는 엔드 투 엔드 프로세스를 알아보세요. RAPIDS 와 Amazon SaigMaker로 대규모 하이퍼파라미터 검색 실험을 하고 Amazon EKS 과 Amazon ECS의 Dask 클러스터를 사용해 분산 머신 러닝을 실행하는 방법을 공개합니다.

캐피탈 원(Capital One)범용 확장이 가능한 사용자 지정 머신 러닝 에스티메이터(Estimator) – Capital One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리더들이 Dask, GPU, NVIDIA RAPIDS를 사용해 단일 코어에서 분산 코어까지 확장할 수 있는 커스텀 머신러닝 에스티메이터를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합니다.

엔비디아(NVIDIA) RAPIDS 상태: GPU 데이터 사이언스 생태계 브리징(bridging) – 엔비디아의 엔지니어링 책임자인 조슈아 패터슨(Joshua Patterson)은 최신 엔지니어링 작업, 현재의 벤치마크, 신규 버전 기능, 그리고 엔비디아의 엔드 투 엔드 오픈소스 데이터 사이언스 가속기인 NVIDIA RAPIDS의 향후 로드맵을 밝힙니다.

대화형 AI의 발전

페이팔(PayPal) 딥 강화학습(Deep reinforcement learning)을 이용한 업무 중심의 챗봇에 최적화된 대화 전략 학습 – 페이팔은 Deep-Q 듀얼 네트워크를 이용해 어노테이션(Anotation)되지 않은 라이브 채팅 기록에서 최적의 대화 전략을 자동으로 추출하는 챗봇을 개발했는데요. 페이팔의 권위있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인 라제쉬 무나발리(Rajesh Munavalli)는 주어진 작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할 수 있도록 적절한 에이전트 응답을 통해 대화 흐름을 안내하는 이 대화 전략 관리자의 중추적인 역할을 소개합니다.

보카닷에이아이(Voca.ai) 음성 상호작용으로 인간형 AI 경험 제공 – 로봇이 사람처럼 말을 할 수 있을까요? 보카닷에이아이는 대화형 AI와 딥러닝을 이용해 사람 같은 전화 기반 ‘보이스봇’을 개발하게 된 여정을 공개합니다. 또한 알랜 베커(Alan Bekker) 보카닷에이아이의 CTO겸 공동 설립자와 재키 아사(Jackie Assa) AI 책임자의 보이스봇 구축을 위한 딥러닝 기술 이야기도 들어보세요.

실시간 범죄 방지

HDFC 은행범죄 방지를 위해 GPU 가속을 상용한 고객 정보를 기반으로 변칙과 특이치 탐지 – HDFC는 고객 프로파일과 GPU 가속을 기반으로 범죄를 방지하기 위해 변칙과 특이치를 탐지하는 솔루션을 구축했습니다. 바르하트 샤스리(Bharath Shasthri) HDFC Bank 데이터 사이언스 책임자가 비닝(binning)과 버켓팅(bucketing) 기술을 사용해 나이, 소득, 신용기록 등과 같은 정보로 특이치를 감지해내는 엔지니어링 워크플로우 구축 방법에 대해 자세히 공개합니다.

페이팔(PayPal)확실한 온라인 범죄 탐지를 위한 앙상블(ensemble) 기반 적대적 공격법과 방어 생성 – 페이팔은 생성적 강화 학습 모델을 사용해 정교한 앙상블에 기반한 적대적 공격을 무력화하여 온라인 결제 사기를 방지합니다. 니틴 샤르마(Nitin Sharma) 페이팔 AI 연구그룹의 수석 연구원이 금융기관이 대규모 범죄 탐지 시스템에 생성적 방어 모델을 구축하여 대규모 공격으로부터 방어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엔비디아 전문가에게 듣는 AI 교육 과정

NVIDIA Deep Learning Institute는 AI, 가속 컴퓨팅, 가속 데이터 사이언스를 주제로 핸즈온(Hands-on) 교육을 제공합니다. 개발자,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연구원, IT 전문가는 물론 학생들도 모두 클라우드에서 GPU가 제공하는 경험을 직접 체험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영상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GTC 2020에서 열린 특별한 행사들

지난 GTC 2020에서는 여러가지 특별 이벤트가 열렸습니다. GTC 참석자들은 브레인데이트(Braindate)를 통해 일대일 혹은 소그룹으로 모여 서로 친분을 다질 수 있었는데요. Dinner with Strangers 프로그램에서는 NVIDIA 전문가의 진행으로 동료들을 원격으로 만나 식사를 즐기기도 했습니다. 또한 최초 공개된 GTC AI Art Gallery의 가상 스튜디오 투어와 라이브 아트 소셜에 대해 알아보세요. 비주얼 아티스트가 AI 기술을 사용해 디지털 명화를 완성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계속되는 AI 혁신

AI와 데이터 사이언스 등 다양한 기술이 지원하는 앞으로 어떻게 사람들의 업무 방식을 변화시켜 나갈지 알아보세요.

GTC 2020 다시보기를 통해 데이터 사이언스금융 서비스 세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