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단순 스케치를 사실적인 풍경 이미지로 바꿔주는 AI 기반 아트 툴 ‘NVIDIA Canvas’ 공개

by NVIDIA Korea

엔비디아가 간단한 스케치만으로 몇 초 안에 아름답고 사실적인 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 인공지능(AI) 기반 아트 툴인 고갱(GauGAN)의 데모를 NVIDIA Canvas로 새롭게 선보입니다.

엔비디아 리서치 팀이 딥 러닝 모델을 기반으로 개발한 실시간 AI 아트 툴인 고갱은 대략적인 스케치를 사실적인 이미지로 바꾸어 주는데요. 전 세계 컨퍼런스에서 많은 크리에이터들로부터 호평을 받았습니다.

엔비디아는 고갱의 데모를 ‘NVIDIA Canvas’라는 새로운 앱에서 선보일 예정입니다. 베타 버전은 지금 사용 가능하며, GeForce RTX 30 시리즈를 포함한 지포스, 타이탄(TITAN), 쿼드로(Quadro) 등 모든 RTX GPU 사용자는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NVIDIA Canvas는 AI를 활용해 몇 번의 붓터치를 사진과 같은 매우 사실적인 이미지로 바꿔주어, 크리에이터들이 색상이 아닌 소재로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요. 기다릴 필요없이 크리에이터들은 자신이 작업한 그림의 결과물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NVIDIA Canvas는 크리에이터가 창의적인 비전을 실현하도록 돕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툴을 제공하는 NVIDIA Studio의 일부입니다.

사용자가 일반적으로 풀이나 구름과 같은 실제 자연 요소를 팔레트에서 간단한 형태와 선을 스케치하면, NVIDIA Canvas는 이를 실시간으로 사실적인 이미지로 바꿔 결과물을 화면에 보여줍니다. 네 번의 붓터치로 형태를 빠르게 스케치하기만 하면, 몇 초 안에 놀라운 산맥이 나타나고, 여기에 몇 개의 선을 더하면 아름다운 들판이 완성됩니다.

NVIDIA Canvas는 연못을 그리면 그 주변을 둘러싼 나무와 바위 등이 물에 비친 모습까지도 표현되며, 자연 요소를 눈에서 잔디로 바꾸면 이미지 전체가 한겨울에서 열대 지방의 낙원으로 바뀝니다.

1111 블로그 이미지
NVIDIA Canvas는 간단한 선과 형태를 몇 분만에 실제 같은 풍경으로 바꾸어 줍니다

크리에이터들은 NVIDIA Canvas로 스타일 필터를 사용해 이미지를 특정 화가의 화풍으로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저 다른 이미지에서 가져온 그림 조각들을 조합하거나 잘라 붙이는 것이 아니라, 실제 화가가 그렸을 법한 아예 새로운 작품을 만들어내는 거죠.

보다 수준 높은 결과를 원하는 크리에이터들은 NVIDIA Canvas 작업물을 PSD 파일로 저장 후, 해당 파일을 어도비 포토샵에서 열어 추가로 작업하거나 다른 작품과 결합시킬 수 있습니다.

NVIDIA Canvas의 창조적인 가능성은 무한한데요. 특히 아티스트들이 백지 캔버스 상태에서 프로젝트를 처음 시작할 때 빠르게 구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NVIDIA Canvas는 각 크리에이터와 디자이너들의 시간을 절약해 주는데요. 예를 들어, 광고 제품의 배경 이미지 작업 시 시간이 부족한 경우, 작업자는 NVIDIA Canvas를 통해 몇 번의 클릭만으로 아름답게 렌더링된 배경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작업자는 광고주에게 다양한 배경 옵션을 제공하고, 광고주는 짧은 시간 안에 이미지를 검토함으로써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NVIDIA Canvas에는 그림의 모양과 느낌을 바꿀 수 있는 9가지 스타일과 하늘부터 산, 강, 돌 등에 이르는 15가지 다른 자연 요소들이 있습니다. 서로 다른 레이어를 사용하면 각 요소를 따로 작업할 수 있는데요. 처음부터 작업을 시작하거나, 앱 내 미리 만들어진 이미지를 실행하고 수정해 새로운 영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NVIDIA Canvas의 기반 기술, GAN

NVIDIA Canvas는 생성자(generator)와 감별자(discriminator)로 이뤄진 생성적 적대 신경망(GAN, 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이라는 AI를 기반으로 합니다. 생성자는 요소 지도를 이미지로 변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감별자는 실제 연못과 호수 표면에 사물이 반사되어 표현된다는 점을 이해해 이를 생성자에게 전달합니다. 이러한 모방 과정을 통해 사실적인 이미지를 만들도록 하는 거죠. NVIDIA Canvas는 NVIDIA DGX 시스템에서 500만 개 이상의 이미지를 사용해 네트워크를 훈련한 결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