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체들이 매장에 AI 기술을 적극 도입하는 이유는?

새로운 NVIDIA Fleet Command로 유통업체에 딱 맞는 AI를 구축하고 모든 업무 과정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by NVIDIA Korea

유통업체의 자동화에 AI가 핵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AI는 매장 내에 제품을 진열하기 좋은 위치를 추천해 주고, 소비자의 요구를 정확히 예측하며, 창고의 발주 처리를 자동화하는 등 스마트한 조수 역할을 하는 거죠.

맥킨지 글로벌 인스티튜트(McKinsey Global Institute)의 분석에 따르면 AI는 유통업체의 수익 증가에도 이바지하는데요, 순수익률을 2퍼센트에서 6퍼센트까지 증가시켜 전세계 유통업체의 이윤을 1조 달러나 더 늘릴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AI는 절도, 좀도둑질, 셀프 계산대에서의 가격표 바꿔치기 등으로 인한 재고 손실을 줄임으로써 업체의 이윤을 보호할 수 있게 해줍니다. 미국유통협회(National Retail Federation)에 따르면 이런 재고 손실로 인한 유통업계의 피해가 연간 620억 달러에 달한다고 하네요.

유통업체들에게는 분산된 엣지 인프라에서 AI를 배포, 관리 및 확장할 수 있도록 하는 단일 통합 플랫폼의 사용이 매우 중요한데요. 이런 과정은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고 복잡하기 때문에 IT 팀이 관련 디바이스들을 관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엔비디아는 유통업체, 소프트웨어 공급자, 스타트업과 협력해 지능형 상점, 예측 프로그램, 대화형AI, 추천시스템 등 유통업을 위한 AI 애플리케이션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면 유통업체들이 자체 데이터에서 실시간으로 인사이트를 도출하여 고객에게 더 나은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엣지 컴퓨팅 인프라로 스마트한 원격 관리

NVIDIA EGX 엣지 AI 플랫폼은 분산되어 있는 매장과 창고에서 손쉽게 AI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도록 지원합니다. NVIDIA EGX AI 플랫폼에는 GPU 가속 엣지 서버, 클라우드 네이티브 소프트웨어 스택, 그리고 NVIDIA NGC에서 이용할 수 있는 컨테이너형 애플리케이션들이 결합되어 있죠. NVIDIA NGC는 다양한 산업별 AI 툴킷과 사전 학습된 모델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카탈로그입니다.

엔비디아는 지난 GTC 2020에서 AI 인프라 관리용 통합관제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플랫폼 엔비디아 플릿 커맨드(NVIDIA Fleet Command)를 새롭게 서비스한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NVIDIA Fleet Command는 여기저기 분산된 서버를 중앙집중적으로 관리하도록 하는 솔루션인데요. 원터치 권한설정,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원격 관리 및 세부 모니터링 대시보드 등의 기능은 IT 업무의 부담을 줄이고 AI 애플리케이션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지원하죠. 지금 진행중인 NVIDIA Fleet Command 조기 액세스 프로그램에 대해 여기에서 자세히 알아보세요.

원터치 지능형 웨어하우스를 배포하는 키온(KION) 그룹

글로벌 공급사슬 솔루션 제공업체인 키온 그룹은 NIDIA Fleet Command의 통합 관제 기능을 이용해 자사 애플리케이션을 언제 어디서나 안전하게 배포하고 업데이트할 방법을 모색 중인데요. NVIDIA EGX AI 플랫폼으로 지능형 창고 시스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6,000개가 넘는 소매 유통 센터의 처리량과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아래 데모 영상은 NVIDIA Fleet Command가 키온 그룹을 도와 자재 처리부터 자율 지게차, 픽 앤드 플레이스(pick-and-place) 로봇 공학에 이르기까지 엣지 AI의 배포와 관리를 단순화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엣지 AI 기업 자산을 보호하고 재고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Everseen 

여러 소매점과 유통업체에 배포된 Everseen의 AI 플랫폼은 고급 머신러닝, 컴퓨터 비전, 딥러닝을 사용해 소매 및 유통업체에게 실시간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이런 기능은 소매업체들이 자산을 보호할 통찰력을 얻고 유통 시스템상 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도록 하죠.

또한 Everseen은 NVIDIA TensorRT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NVIDIA T4 Tensor Core GPU에서 최적화되어 엣지 컴퓨팅에서의 추론 성능을 10배까지 끌어올리는데요. 덕분에 사용자들은 실시간으로 오류와 손실을 줄여 고객의 계산 시간을 단축하고 유통업체 업무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Everseen은 NVIDIA EGX AI 플랫폼과 NVIDIA Fleet Command를 사용하여 수백 개의 소매점과 유통업체에 걸쳐 서버에서 AI 애플리케이션을 단순화하고 확장하고 있습니다. Everseen의 AI 알고리즘은 새로운 메타데이터를 활용해 정확도를 재학습하고 개선하는데, 이 과정을 거쳐 기존에 업데이트된 애플리케이션을 수백 개의 서버에 무선으로 안전하게 업데이트하고 배포할 수 있는 것이죠.

스토어(In-Store) 분석으로 혁신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Deep North

유통업체들은 Deep North의 AI 플랫폼을 이용해 쇼핑 장소를 디지털화하고 매장 내 불특정 구매자의 행동을 시각적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Deep North 플랫폼은 상업 공간 내 소비자 행동을 예측하고 그에 적응할 능력을 확보하는데요. 덕분에 제품 진열을 최적화하면서도 사람이 많이 지나다니는 통로에 직원을 적절히 배치할 수 있게 되죠.

또한 Deep North는 AI 배포와 서버 관리, 그리고 기기 조율 과정을 단순화합니다.  NVIDIA EGX AI 플랫폼을 이용한 엣지 컴퓨팅 방식의 AI 연산은 오로지 매장 내에서 수행되는데요. 이로써 매장 관리자에게 실시간으로 알림을 보내 재고 관리와 인력 배치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Deep North는 NVIDIA T4 GPU와 NVIDIA Metropolis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로 지능형 영상 분석 애플리케이션을 최적화하여 엣지 컴퓨팅 성능을 크게 개선하는 동시에 고객에게 실시간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유통업계의 AI 도입 증가

NVIDIA EGX AI 플랫폼과 NVIDIA Fleet Command는 오늘날 유통업체에 보다 빠르고 안전한 엣지 AI 컴퓨팅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점점 더 많은 유통업체들이 GPU 컴퓨팅, AI, 로봇 공학, 시뮬레이션 기술을 적용해 매장 운영의 민첩성과 수익성을 극대화하고 있죠.

GTC에서 진행된 “AI를 활용한 유통업체의 민첩성 향상(Driving Agility in Retail with AI)” 세션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그리고 엔비디아의 GPU 가속 컨테이너와 딥러닝 프레임워크,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와 SDK가 유통업의 AI 도입을 어떻게 가속화하는지 여기에서 알아보세요. 또한 아래 영상에서는 엔비디아의 AI가 소비자의 구매 경험을 어떻게 혁신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RAzohJygdmc

젠슨 황(Jensen Huang) 엔비디아 CEO가 업계 최신 소식을 요약해 알려주는 GTC영상도 놓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