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의료를 선도하는 엔비디아 MONAI 이미징 프레임워크

by NVIDIA Korea

엔비디아가 헬스케어용 오픈소스 프레임워크인 MONAI(Medical Open Network for AI)와 인공지능(AI) 기반 헬스케어 및 생명 과학용 NVIDIA Clara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를 공개합니다.

지난 4월 출시된 MONAI는 이미 주요 헬스케어 연구기관에서 채택되고 있는데요. MONAI는 파이토치(PyTorch) 기반의 프레임워크로, 산업별 데이터 처리, 고성능 훈련 워크플로우, 최첨단 접근법의 재현가능한 레퍼런스 구현을 통해 의료 영상용 AI 개발을 지원합니다.

새롭게 업데이트 된 NVIDIA Clara 오퍼링의 일부인 MONAI는 최근 코로나19용으로 개발된 모델을 포함해 20개 이상의 사전 훈련된 모델을 제공하는데요. 이뿐만 아니라 훈련 시간을 최대 6배 가속화하는 NVIDIA DGX A100 GPU의 훈련 최적화 기능도 함께 지원합니다.

미 매사추세츠 종합병원(MGH) 아티노울라 A. 마르티노스 바이오메디컬 이미징센터(Athinoula A. Martinos Center for Biomedical Imaging) QTIM 랩의 디렉터인 자야슈리 칼파시-크레이머(Jayashree Kalpathy-Cramer) 박사는 “MONAI는 헬스케어계의 파이토치가 되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와 임상의들 간 연합학습(federated learning)을 통한 긴밀한 협업의 길을 열어주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DKFZ, 킹스칼리지 런던(King’s College London), 매스 제너럴(Mess General), 스탠포드(Stanford), 밴더빌트(Vanderbilt) 등이 이미징을 위해 MONAI의 AI 프레임워크를 채택할 예정인데요. 지난 9월 업계에서 잘 알려진 이미징 대회와 40개국, 550여 명의 등록자가 참석한 프레임워크 중심의 첫 부트 캠프에 이르는 다양한 행사에서도 MONAI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밴더빌트대 배넷 랜드만(Bennett Landman) 박사는 “MONAI는 헬스케어 솔루션을 위한 신뢰도 높은 딥러닝 프레임워크로 빠르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연구에서 생산까지의 전 과정에서 AI 애플리케이션을 임상 치료에 통합하는 단계는 매우 중요합니다. NVIDIA는 과학분야 커뮤니티에 기여하고, 학계가 생산 준비(production-ready)된 프레임워크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엔터프라이즈-레디 기능의 추가적인 혁신을 가능케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새로운 기능

NVIDIA Clara는 MONAI 커뮤니티에 AI 지원 주석, 연합학습, 생산 구현에 있어 최신 혁신 기술을 제공합니다.

최신 버전은 AI 방사선 전문의가 10분의 1 정도의 클릭만으로도 DeepGrow 3D라는 새로운 모델을 통해 3D CT 데이터를 라벨링할 수 있어 AI 지원 주석에 획기적 전환점을 제공합니다. 간처럼 큰 장기의 경우 장기나 병변 영상을 영상별로 분할하거나 슬라이스별로 분할하는 방법은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데요. 이러한 기존 방식 대신 사용자는 적은 클릭으로 장기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포비아 Ai(Fovia Ai)의 F.A.S.T. AI 분할 소프트웨어, NVIDIA Clara의 AI 지원 주석 툴, 새로운 딥그로우 3D 기능은 판독 시 방사선 전문의를 지원하고, 훈련 데이터 라벨링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포비아 Ai는 업계 최고의 PACS 뷰어에 통합된 DICOM 이미지를 검토할 수 있는 XStream HDVR SDK 스위트를 제공합니다.

AI 기반 주석 기능은 풍부한 방사선 데이터세트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는 최근 미 국립보건원(NIH) 암 이미징 아카이브에서 발행한 공공 코로나19 CT 데이터세트 라벨링 작업에 사용됐는데요. 라벨링된 데이터세트는 MICCAI가 승인한 코로나19 폐 병변 분할 챌린지(Lesion Segmentation Challenge)에 활용된다고 하네요!

NVIDIA Clara의 연합학습은 코로나19 환자에 대한 AI 기반 모델 개발에 도입되어 전세계 20개 병원과의 협업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NGC 소프트웨어 레지스트리에서 사용할 수 있는 EXAM 모델은 코로나19 환자의 산소 요구량을 예측하는데요. 뉴욕의 마운트 시나이 의료 시스템(Mount Sinai Health System), 브라질의 디아그노스티코스 다 아메리카 SA(Diagnósticos da America SA), 영국의 NIHR 캠브리지 파이오메디컬 리서치 센터(NIHR Cambridge Biomedical Research Centre), 미 국립보건원에서 임상검증을 위해 평가가 진행 중입니다.

스탠포드 바이오메디컬 데이터 사이언스, 방사선, 의학 교수인 다니엘 루빈(Daniel Rubin)은 “MONAI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는 이미징 기반의 딥러닝 모델을 훈련하고 평가하는 데 핵심 구성요소를 제공합니다. MONAI의 오픈소스 접근법은 연합학습과 같은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커뮤니티를 육성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외에도, NVIDIA Clara는 디지털 병리학 애플리케이션 분야로 확대 도입되고 있습니다. 병리학 조기 접근을 위해 NVIDIA Clara는 AI 애플리케이션의 훈련과 배치를 위한 레퍼런스 파이프라인을 제공합니다.

가치 기반 헬스케어를 지향하는 런던 메디컬 이미징 및 AI 센터 CTO인 조지 카르도소(Jorge Cardoso)는 “전문 지식이 필요한 헬스케어 데이터 상호운용성, 모델 구축 및 임상 경로 통합이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는 가운데 MONAI 프로젝트는 NVIDIA Clara 생태계와 함께 환자 진료를 개선하고 병원 운영을 최적화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고 말했습니다.

NVIDIA Clara Train 4.0에 대한 자세한 소식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