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클라우드에서 작업하는 애니메이션 “모든 장점 담았다!”

Microsoft Azure와 NVIDIA GPU가 언제 어디서나 애니메이션 작업을 지원합니다
by NVIDIA Korea

3D 애니메이션과 시각효과 스튜디오들은 고성능 컴퓨팅 파워를 확보해야 합니다. 그리고 요즘처럼 원격근무 환경이 보편화되는 때에는 컴퓨팅 리소스를 필요한 곳에 할당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죠.

개봉을 앞둔 가족영화 <버블헤드: 더 무비(Bobbleheads: The Movie)>의 제작사인 스레드홀드 엔터테인먼트(Threshold Entertainment)와 인세선트 레인 스튜디오(Incessant Rain Studios)는 전세계에 흩어져 있는 아티스트 팀을 위한 계획에 착수했습니다. 고품질의 영상을 보장하기 위해 전례 없는 새로운 형태의 애니메이션 파이프라인을 클라우드 환경에 구축하는 것입니다.

셰어(Cher), 제니퍼 쿨리지(Jennifer Coolidge), 루크 윌슨(Luke Wilson), 카리 페이턴(Khary Petyon), 브렌다 송(Brenda Song), 카렌 후쿠하라(Karen Fukuhara) 등이 성우로 참여한 이 애니메이션은 집안의 침입자들을 제거하기 위해 전쟁에 돌입하는 버블헤드 인형 3인방의 이야기를 그립니다.

<버블헤드>는 NVIDIA GPU, 카오스 그룹(Chaos Group)의 V-Ray renderer 그리고 Microsoft Azure를 활용해 원격으로 완성한 최초의 애니메이션 작품입니다. 클라우드에서 GPU기반 렌더링을 진행한 덕분에 원격근무로 후반작업을 마칠 수 있었죠.

키란 바크타 조시(Kiran Bhakta Joshi), Incessant Rain Studios 최고경영자는 “NVIDIA GPU 클라우드 렌더링과 Microsoft Azure플랫폼에 힘입어 제작 품질을 높이는 데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에도 렌더링에 대한 기술적 문제를 걱정할 필요가 전혀 없었죠. 우리에게는 정말 신세계와 같았습니다”라고 전했습니다.

0106 블로그 중간1

클라우드 기반 애니메이션 제작의 가속화

Incessant Rain Studios는 Microsoft Azure팀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클라우드 기반 환경에 애니메이션 제작 파이프라인을 구축했습니다.

전세계 Microsoft Azure지원팀의 도움을 받아 애니메이션 제작 요건을 충족할 수 있게 특수 설계된 시스템을 개발했죠. GPU 가상 머신의 가용성과 클라우드에서 GPU 렌더링이 주는 이점을 십분 활용하기 위해서죠.

이를 위해 인프라와 협업 툴을 신속히 마련해야 했는데요. 네팔에 위치한 Incessant Rain Studios가 싱가포르에 있는 Microsoft Azure데이터센터를 이용하면서 팀 간 데이터 이동이 용이해졌고 지연시간 최소화와 대역폭 최적화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NVIDIA V100 Tensor Core GPU와 Autodesk Maya and Chaos Group V-Ray가 애니메이션 장면들의 원활한 렌더링을 지원했습니다. 작품의 세트와 캐릭터는 단일 패스로 완성했고 모션 블러(motion blur)와 잡음 등의 효과는 개별 패스로 렌더링했습니다. <버블헤드>는 총 1,660개의 애니메이션 신(scene)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필립 밀러(Phillip Miller) Chaos Group 제품 관리 부문 부사장은 이렇게 설명합니다. “V-Ray는 클라우드 렌더링 시나리오에서 원활히 작동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죠. Incessant Rain Studios가 Microsoft Azure에서 이런 대규모 제작을 성공적으로 해내게 되어 기쁩니다. NVIDIA V100 인스턴스의 V-Ray GPU가 장면들이 탄생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가상 머신의 관리를 위해 Microsoft Azure는 중앙집중적 로깅, 활동 보안, 감사, 모니터링, 기타 Microsoft Azure 포털 기능들을 포함한 다양한 툴을 제공합니다.

Incessant Rain Studios가 Microsoft Azure 포털을 통해 필요한 만큼 신속히 배포할 수 있었기 때문에 스케일링 역시 용이했습니다. 운영 체제 라이선스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었고, Microsoft Azure가 보안을 자체 관리하면서 배포 중에 상당한 시간을 절약하기도 했죠.

또한 렌더러가 생성하는 이미지 규모가 상당히 큰 상황에서 워크플로우 과정을 최적화해야 했는데요. 때문에 아티스트들은 Microsoft Azure Remote Desktop으로 클라우드상에서 렌더 시퀀스를 검토한 후 온프레미스 환경에 다운로드했습니다. 이는 인터넷 대역폭 관리에 크게 일조했죠.

Microsoft Azure에 미리 구축한 제작 파이프라인을 활용해 코로나19 발발 당시에도 원격 근무로 원활하게 전환할 수 있었습니다. 또 빠듯한 마감시한을 지키며 11월에 작품을 완성할 수 있었죠.

이제 Threshold Entertainment와 Incessant Rain Studios는 클라우드 기반 애니메이션의 선도자이자 혁신가로서 스튜디오의 미래를 열어 가고 있습니다.

0106 블로그 중간2

무한한 확장 기능으로 새로운 지평을 열다

작업 과정에서 이끌어낸 혁신 덕분에 Microsoft Azure는 규모에 구애 받지 않고 고객들의 AI에 대한 요구를 보다 훌륭히 지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NDv2 VM 시리즈를 통해 Microsoft Azure는 NVIDIA V100 Tensor Core GPU를 탑재한 가상 머신 클러스터를 제공하는 최초이자 유일한 공공 클라우드 서비스로 자리매김했죠. 또 고대역폭, 저지연의 NVIDIA Mellanox InfiniBand 네트워크가 이 매끄러운 GPU 연결을 지원합니다.

Microsoft Azure의 최신 NCas T4 v3 Series VM은 AI와 머신 러닝 워크로드용으로 특별히 고안되었는데요, 16GB 메모리를 장착한 NVIDIA T4 GPU 4개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최근 출시된 ND A100 v4 VM 시리즈는 Microsoft의 강력하고 확장 가능한 AI 가상 머신입니다. 단일 가상 머신과 8개의 NVIDIA A100 Tensor Core GPU로 시작하지만 머신당 1.6TB/s의 상호연결 대역폭으로 최대 수천 개의GPU까지 확장이 가능하죠.

또한 각 GPU에는 전용 200GB/s NVIDIA Mellanox HDR InfiniBand 연결이 제공되는데요. 수십, 수백, 또는 수천 개의 GPU가 Mellanox InfiniBand HDR 클러스터에서 함께 작동해 모든 수준의 AI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부문에서 NVIDIA GPU의 눈부신 활약상을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