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주목해야 할 전기자동차 업계 새로운 강자들

중국의 떠오르는 전기자동차 업체들이 NVIDIA와 함께 차세대 모빌리티 미래를 열어가고 있습니다
by NVIDIA Korea

신생 전기자동차 기업들이 NVIDIA DRIVE로 전기자동차 업계에서 입지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신생 전기자동차 기업들이 급격히 성장 중인 중국은 전기자동차 열풍을 가장 뜨겁게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중국의 전기자동차 스타트업 니오(NIO), 리오토(Li Auto), 샤오펑(Xpeng)은 일상적인 주행 방식의 한계를 뛰어넘는 차량을 개발해 전기자동차의 초기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데요. 2020년 기준 세 기업의 총 전기자동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두 배 증가한 103,000대 이상입니다.

이들 업체는 인공지능 기술과 1회 충전으로 더 긴 거리를 주행할 수 있는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특징으로 효율적인 파워트레인으로 구동되는 전기자동차에 NVIDIA DRIVE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인텔리전스 기능을 도입했다는 건데요!

NIO, 급속 충전 컴퓨팅 플랫폼 공개

지난 1월 9일NIO는 NVIDIA DRIVE Orin을 기반으로 자율주행 기능을 수행하는 슈퍼컴퓨터를 발표했습니다.

NIO의 슈퍼컴퓨터 ‘Adam’은 안전한 자율 주행에 필요한 리던던시(redundancy, 가외성)와 다양성 그리고 1000 TOPS(초당 테라 연산) 이상의 연산성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운전자의 주행 습관과 선호도를 학습해 차량 맞춤형 기능을 제공하는 동시에 필요한 데이터를 계속 업그레이드하죠.

NVIDIA Orin에 기반한 Adam은 2022년에 생산될 플래그십 ET7 세단에서 처음 선보일 예정으로 이후 NIO의 모든 전기자동차 모델에 탑재될 것입니다.

0119 블로그 중간1 _ ET7
NVIDIA DRIVE Orin 기반 NIO ET7

ET7은 1회 충전 당 최대 주행거리 600마일 이상의 배터리와 한층 개선된 자율 주행 기능을 통해 현재의 모델 기능을 대폭 향상시켰습니다. 슈퍼컴퓨터 Adam이 탑재된 첫 번째 전기자동차로 도심, 고속도로 주행, 배터리 교환소까지 활동 영역을 계속 넓히기 위해 33개의 센서와 고성능 컴퓨팅을 활용해 포인트-투-포인트 자율 기능을 수행하죠.

ET7은 NIO의 차세대 전기자동차를 위한 중앙 집중적 소프트웨어 정의형 컴퓨팅 아키텍처 기반의 지속적 업그레이드를 지원합니다.

강력한 성능으로 앞서 나가는 Li Auto

신생 전기자동차 기업 중 두각을 나타낸 Li Auto는 작년 9월 NVIDIA DRIVE AGX Orin을 사용해 차세대 전기자동차를 개발할 계획이라는 포부를 밝혔는데요.

Li Auto의 차세대 전기자동차는 티어1 공급업체인 Desay SV와 공동으로 개발 중으로, 진정한 인텔리전트 모빌리티를 위해 1회 충전 당 주행거리를 늘린 배터리와 첨단 자율 주행 기능이 탑재될 예정입니다.

또한 Li Auto는 NVIDIA DRIVE AGX Orin 기반 고성능 플랫폼으로 차세대 차량에 독립적인 고급 자율 주행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죠.

Li Auto가 첫 번째 전기자동차 Li Auto One SUV를 출시한 것은 2019년 11월이었는데요. 이후 Li Auto One SUV의 판매량이 급격하게 늘어 2020년 총판매량은 32,624대에 달했으며 12월 판매량은 전년 동월 대비 530% 증가했습니다.

0119 블로그 중간2 _ Li Auto
Li Auto One

Li Auto는 NVIDIA DRIVE로 더욱더 인텔리전트한 기능을 갖춘 새로운 모델을 출시하여 이러한 성공세를 이어 나갈 계획이라고 하네요.

Xpeng은 순조롭게 운행 중

Xpeng은 2018년부터 Desay와 협력해 NVIDIA DRIVE를 기반으로 레벨 3 자율주행 시스템을 개발해 왔습니다.

이 시스템은 작년 4월 자율 주행의 미래를 위해 초기단계부터 개발된 순수전기자동차 스포츠 세단 Xpeng P7에서 처음 선보였습니다.

0119 블로그 중간3 _ P7
Xpeng P7

XPilot 레벨 3 자율주행 시스템은 고속도로 자율주행과 발렛 주차를 위해 다양한 중복 센서와 함께 NVIDIA DRIVE AGX Xavier을 사용하는데요. XPilot은 자율주행 심층 신경망을 훈련하고 테스트하는 NVIDIA의 AI 인프라를 활용해 데이터 센터에서 개발되었습니다.

고성능 데이터 센터 GPU와 고급 AI 학습 툴을 갖춘 확장 가능한 NVIDIA의 AI 인프라를 사용하면 대량의 데이터를 관리하고 자율 주행 심층 신경망(DNN)을 훈련할 수 있죠.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전기자동차 시장은 향후 10년간 개인용 이동수단 시장을 선도할 것입니다. 그리고 NVIDIA DRIVE는 그 중심에서 차세대 전기자동차의 미래를 이끌어갈 자율 주행 기술과 성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