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한 그림에 생동감 불어넣는 실시간 렌더링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SoKrispyMedia가 Quadro RTX 기반 Dell Precision 7750 모바일 워크스테이션으로 만든 단편 영상을 소개합니다
by NVIDIA Korea

공책 구석에 끄적거린 낙서에 그래픽을 입혀보세요. 낙서가 살아 움직입니다!

콘텐츠 크리에이터 샘 위커트(Sam Wickert)와 에릭 레이(Eric Leigh)가 만든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소크리스피미디어(SoKrispyMedia)는 고품질 시각효과를 이용해 영상을 만듭니다. 초창기였던 8년 전 ‘분필 싸움 1편(Chalk Warfare 1)’을 유튜브에 게재한 이후로, 샘과 에릭은 시각효과와 그래픽을 사용해 만든 약 2,500만 조회수의 ‘졸라맨의 전투(Stick Figure Battle)’와 같은 짧은 영상을 정기적으로 선보여 왔습니다.

SoKrispyMedia의 대행진은 최신작 ‘졸라맨의 전쟁(Stick Figure War)’으로 이어졌는데요. 생생한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고급 크리에이티브 워크플로우는 물론 실시간 렌더링 기술이 많이 활용되었죠.

실시간 렌더링으로 SoKrispyMedia는 더 빠른 시간 내에 최종 결과물을 내놓을 수 있게 되었는데요. 덕분에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었으며 단순한 사람 모양 그림이 종이비행기를 타는 장면, 공책 위에서 로봇이 해골과 싸우는 장면 등의 결과물이 계획한 대로 완성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더욱 여유 있게 이터레이션할 수 있었습니다.

SoKrispyMedia는 NVIDIA Quadro RTX 5000 GPU를 탑재한 Dell Precision 7750 노트북과 Unreal Engine을 사용해 가상 작품을 효율적으로 제작했습니다. 비디오 제작 장비 제조업체 블랙매직 디자인(Blackmagic Design)의 고사양 카메라와 영상편집 소프트웨어 DaVinci Resolve를 함께 사용해, 어느때보다 더욱 뛰어난 단편 영상을 만든 것이죠.

세련된 시각 효과를 만드는 실시간 렌더링

SoKrispyMedia는 실시간 렌더링으로 업무와 이터레이션을 크게 가속화했습니다. 더 이상 렌더링 프리뷰를 위해 오랜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어진 것이죠. 모든 장면을 실시간으로 제작할 수 있게 된 겁니다.

SoKrispyMedia의 프로듀서 마이카 맬리닉스(Micah Malinics)는 “과거에 우리가 사용한 동영상과 기술은 연필로 글씨를 쓰는 것과 같았습니다. 기술 발전 덕에 우리가 쓸 수 있는 필기구가 점점 다양해지고 있는 셈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Stick Figure War’ 영상을 예로 들면, 대부분을 손으로 그린 후 Unreal Engine에서 2D 또는 3D 그래픽으로 스캔하고 변환시켰습니다. 그리고 크리에이터는 특정 부분에 비스듬한 선의 효과를 내기 위해서 전문 필터를 개발했습니다.

SoKrispyMedia는 Unreal Engine으로 모든 영상을 실시간 렌더링해 시간을 염려하지 않고도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마음껏 탐색하며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었습니다.

0209 블로그 중간1

무한대로 빛을 발하는 창의력

NVIDIA RTX와 Unreal Engine은 실시간 렌더링의 활용 범위를 더욱 확대했고, Blackmagic Design은 고품질 카메라를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이 소액의 비용으로도 영화 같은 품질의 작품을 제작할 수 있게 도왔습니다.

‘Stick Figure War’의 경우 SoKrispyMedia는 제작에 Blackmagic URSA Mini G2, 픽업 촬영에 Pocket Cinema Camera, 오버헤드 VFX 촬영에 Micro Studio Camera 4K를 사용했는데요. 이 카메라들을 이용해 4K 해상도로 촬영한 덕에 후반 작업에서 해상도의 퀄리티를 떨어뜨리지 않고 영상을 편집할 수 있었습니다.

편집 작업은 NVIDIA GPU로 성능이 가속화된 Blackmagic Design의 DaVinci Resolve 덕분에 일사천리로 진행됐습니다.

0209 블로그 중간2

SoKrispyMedia의 공동창업자 샘 위커트는 “몇 년 전 까지만 해도 영상제작은 정말 어려웠습니다. 이젠 Blackmagic 카메라를 Unreal Engine에 꽂기만 하면 최종 결과물을 눈앞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호보정 컬러 그레이딩과 편집을 위한 Resolve Live 기능을 사용하면 작업이 정말 빠르고 쉬우면서도 효율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영상은 기대했던 것 이상으로 생동감이 넘쳤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SoKrispyMedia의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은 RTX 5000 GPU가 내장된 Dell Precision 7750 모바일 워크스테이션을 지원받아 이동 중에 작업하고 실시간 렌더링을 프리뷰할 수 있었는데요. Dell Precision 7750 모바일 워크스테이션의 디스플레이는 DaVinci Resolve 작업, 렌더링 프리뷰, 최종 이미지 작업까지 높은 수준의 색 정확도를 구현했습니다.

SoKrispyMedia의 최신 영상 ‘Stick Figure War’의 생생한 제작 과정이 궁금하다면 여기에서 자세히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