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게이밍이란?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로서의 게이밍으로도 불리는 클라우드 게이밍의 세계를 만나세요
by NVIDIA Korea

클라우드 게이밍은 안전한 데이터센터 내의 강력한 산업용 GPU를 활용해 사용자가 원하는 게임을 인터넷으로 스트리밍합니다. 따라서 거의 모든 디바이스에서 최신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셈인데요. 원칙적으로는 해당 게임을 구동할 수 없는 사양의 기기라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클라우드 게이밍의 의미는?

클라우드 게이밍의 테크놀로지는 복잡하지만 기본 개념은 간단합니다.

클라우드 게이밍은 여러분이 원하는 게임을 가져오기 하되 여러분 앞에 놓인 개별 디바이스가 아니라 서버(안전한 데이터 센터 내에 있는 강력한 산업용 PC)에서 실행하는 기술입니다.

그에 따른 게임플레이가 인터넷을 통해 사용자에게 스트리밍되는 방식이죠. 이렇게 하면 거의 모든 디바이스에서, 사실상 해당 게임의 구동이 불가능한 기기에서도 최신 게임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0309 블로그 중간1
클라우드 게이밍은 원격 데이터센터의 강력한 GPU에서 거의 모든 디바이스로 최신 게임을 스트리밍합니다.

비디오 게임은 상호적인 경험입니다. 그래서 클라우드 게이밍 서버들은 정보 처리와 프레임 렌더링을 실시간으로 수행할 필요가 있죠. 영화나 TV 프로그램은 버퍼링 시간이(데이터를 표시하기에 앞서 정보를 사용자의 디바이스로 전송하는 데 드는 수초의 시간)를 들 수 있지만 게임은 사용자가 다음 차례에 취할 키 또는 버튼의 조작에 신속하게 반응해야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GeForce NOW를 소개합니다

NVIDIA는 클라우드 게이밍을 향한 여정을 10년 이상 계속해 왔습니다. 그 결과 데이터센터의 그래픽카드부터 사용자 로컬 디바이스의 소프트웨어에 이르기까지 NVIDIA가 관리하는 파이프라인을 밀리초 단위로 최적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NVIDIA 클라우드 게이밍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GeForce NOW는 GeForce 게이밍 PC의 파워와 유연성을 클라우드에서도 경험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덕분에 사용자들은 업그레이드와 패치, 업데이트가 필요 없이 상시 접근이 가능한 게이밍 컴퓨터를 자신의 모든 디바이스에 확보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GeForce NOW만의 독특한 특징은 스팀(Steam), 에픽게임즈 스토어(Epic Games Store), 유비소프트 커넥트(Ubisoft Connect) 등 유명 PC 게임 스토어와 연동되어 PC 버전의 게임 또한 즐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사용자가 보유한 기존 게임들에도 로그인하여 플레이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한데요. 로컬 영역의 게이밍 컴퓨터에서 액세스해 다운로드와 플레이를 진행할 수도 있죠.

0309 블로그 중간2
GeForce NOW는 장소에 상관없이 PC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해줍니다.

게이머들은 실감나는 PC 게이밍 경험을 만끽하면서 전세계적 인기를 누리는 게임⋅ 게이밍 커뮤니티에 즉시 액세스하고 시간과 기기의 구애 없이 자유롭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GeForce NOW는 내장 그래픽을 쓰는 PC의 사용자, 최신 게임에 액세스가 되지 않는 맥(Mac)과 크롬북(Chromebook) 사용자, PC 게이밍이 꿈의 영역에 해당할 뿐인 인터넷 연결 모바일 디바이스의 사용자들이 PC 게이밍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0309 블로그 중간3
GeForce NOW 회원의 80% 이상이 게임플레이에 필요한 최소 사양을 충족하지 않는 디바이스에서 게임을 즐기고 있습니다.

GeForce NOW에 가입하고 앱을 다운로드하세요. 여러분의 클라우드 게이밍 여정이 지금 시작됩니다.

클라우드에서 PC 게임 구동하기

NVIDIA GPU를 탑재한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들은 AI부터 데이터 애널리틱스와 연구에 이르기까지 세계에서 가장 복잡한 컴퓨팅을 요하는 작업들을 수행합니다. 진일보한 GeForce PC 게이밍 테크놀로지와 결합한 GeForce NOW는 열정 넘치는 게이머들에게 고품격 PC 게이밍을 제공합니다.

0309 블로그 중간4
GeForce NOW의 중추는 NVIDIA RTX 서버입니다.

GeForce NOW 데이터센터의 NVIDIA RTX 서버들은 RTX GPU를 지원합니다. 이 GPU들을 통해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DLSS 등 현대 그래픽의 쾌거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DLSS는 NVIDIA가 내놓은 혁신적 AI 렌더링 기술로 이미지 품질의 훼손 없이 프레임률을 높일 수 있게 해주죠. 하드웨어적 측면의 성능 개선은 NVIDIA Game Ready Driver가 담당합니다.

NVIDIA는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비디오 인코딩과 디코딩 분야의 하드웨어 가속화에 앞장서는 한편 캡처와 인코딩 테크놀로지에서도 고유의 기술력을 확보했습니다. 덕분에 게임플레이를 높은 프레임률로 스트리밍하면서 지연시간을 충분히 단축해 로컬 영역에서 게임을 구동하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죠. GeForce NOW 데이터센터에서 렌더링되는 게임플레이는 H.265와 H.264의 고화질 영상으로 변환되어 게이머에게 즉시 스트리밍됩니다.

버튼이나 키의 조작이 화면상 동작에 반영되는 데 걸리는 총 시간은 0.1초 미만으로 눈 깜짝할 새보다도 빠릅니다.

성장을 거듭하는 클라우드 게이밍 시장

NVIDIA는 모든 게이머에게 고품질 클라우드 게이밍을 제공하겠다는 일념 하에 전세계의 통신 서비스 공급자 등 여러 파트너와 협업하고 있습니다. 협력사 자체 데이터센터에 GeForce NOW 서버를 설치하는 방식으로 연결 속도 강화에 힘쓰고 있죠.

현재 RTX 클라우드 게이밍 서버의 구축을 완료한 협력사는 국내 LG 유플러스를 비롯해  일본의 소프트뱅크(SoftBank)와 KDDI, 러시아와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 벨라루스, 카자흐스탄, 조지아, 몰도바, 우크라이나, 우즈베키스탄의 GFN.RU, 사우디아라비아의 자인(Zain), 대만의 타이완 모바일(Taiwan Mobile) 등입니다.

전세계 파트너들과 함께 NVIDIA는 수백만 게이머가 언제 어디서나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GeForce NOW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GeForce NOW와 함께 여러분의 게이밍 어드벤처를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