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IDIA, 국가슈퍼컴퓨팅센터와 손잡고 국내 HPC 및 AI 연구 지원

by NVIDIA Korea

NVIDIA는 전세계 산학 연구 기관과 협력해 AI 변혁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NVIDIA AI Technology Center(NVAITC)가 중심에 있는데요. NVAITC는 2015년부터 싱가포르, 미국, 룩셈부르크, 홍콩, 대만 등에서 활발하게 공동 연구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올해 NVAITC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와 함께 고성능 AI 컴퓨팅 인프라를 넓히기 위해 협력할 예정인데요.

이번에 NVAITC는 KISTI와의 협력의 일환으로 ‘2021년 GPU 기반 최적병렬화 1차 공모’ 프로그램을 선보입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NVIDIA는 기존 CPU 기반 시뮬레이션뿐만 아니라 GPU 기반 시뮬레이션에 대한 국내 연구 역량을 확대하고 고도화된 AI 서비스를 지원하고자 하는데요! 자세한 지원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HPC 분야: CPU 기반 시뮬레이션 코드를 GPU 기반 병렬 프로그래밍으로 최적 병렬화

  • 인하우스 코드의 GPU 가속 포팅 지원: 프로파일링을 통해 계산병목을 확인하고, 이를 GPU기반 병렬 프로그래밍으로 개선.
  • 독립소프트웨어개발업체(ISV) 및 오픈소스 프로그램의 GPU 가속 지원: 사용하는 프로그램의 GPU 가속여부를 확인하고, GPU 가속 가능한 경우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

AI 분야: 과학기술분야의 딥러닝 적용 및 딥러닝 모델의 고도화를 위한 병렬화

  • 과학계산 분야의 AI(딥러닝) 적용: 과학계산 분야의 AI 적용시 학습 데이터 준비 및 모델링에 대한 포괄적 공동 연구 지원.
  • 기존 연구중인 AI 모델의 고도화: 기존 연구에 사용하고 있는 모델 고도화

이번 공모를 통해 고성능컴퓨팅(HPC)와 AI 분야에서 각각 2개씩 총 4개의 지원 프로그램이 최소 3개월에서 최대 6개월 동안 운영될 예정입니다. 또한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안정적인 지원과 더불어 성능최적화 지원을 위한 담당 인력을 배정해 계산 규모나 성능 측면에서 큰 폭으로 연구를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하는 지원자는 4월 18일까지 여기에서 프로그램 기술서 양식을 다운받고 웹상에서 제출하면 됩니다. 모집 대상은 △현재 KISTI 슈퍼컴퓨터 사용자 또는 개발된 코드를 슈퍼컴퓨터에서 사용하려는 잠재 사용자 △해당 코드를 직접 개발하거나 충분한 사용을 통해 해당 코드의 기능, 알고리즘, 실행법에 대해 충분히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신청자 △해당 코드의 수정 및 사용에 있어서 라이선스 문제가 없는 지원자입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동영상을 통해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