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티브 워크플로우를 위한 NVIDIA RTX GPU 신규 8종 공개

by NVIDIA Korea

차세대 노트북, 데스크톱, 서버를 위한 8개의 새로운 NVIDIA Ampere 아키텍처 GPU가 공개됐습니다. 이를 통해 NVIDIA는 아티스트, 디자이너 및 엔지니어들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높은 품질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엔비디아 프로페셔널 비쥬얼라이제이션 부문 부사장 밥 페트(Bob Pette)는 “하이브리드 작업은 뉴노멀로 자리잡았습니다. NVIDIA Ampere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는 RTX GPU는 모든 디바이스에서 까다로운 워크로드를 처리할 수 있는 성능을 제공함으로써 전문가들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데스크톱을 위한 새로운 NVIDIA RTX A5000NVIDIA RTX A4000 GPU는 새로운 RT 코어, 텐서(Tensor) 코어, 쿠다(CUDA) 코어를 탑재해 이전 세대보다 최대 2배 빠른 속도로 AI 구현, 그래픽, 실시간 렌더링이 가능한데요.

새로운 NVIDIA RTX A2000, NVIDIA RTX A3000, RTX A4000, RTX A5000 GPU 기반 노트북은 잦은 이동으로 얇고 가벼운 폼팩터가 필요한 전문가들을 위해 휴대성은 유지하면서도 개선된 성능을 제공합니다. 해당 GPU에는 최신 Max-Q와 RTX 기술이 포함돼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최적의 성능과 안정성을 보장하는데 NVIDIA Studio 에코시스템 지원을 받습니다.

데이터센터를 위한 NVIDIA A10 GPU와 A16 GPU도 공개됐는데요. NVIDIA A10 GPU는 디자이너와 엔지니어를 위해 이전 세대 대비 최대 2.5배 향상된 가상 워크스테이션 성능을 제공합니다. A16 GPU는 이전 세대에 비해 낮은 총소유비용과 향상된 가상 데스크톱 인프라 경험을 지원하고 최대 2배 높은 사용자 밀접도를 제공합니다.

NVIDIA RTX 가상 워크스테이션(vWS)NVIDIA 가상 PC(vPC) 소프트웨어를 결합한 A10과 A16 GPU는 그래픽과 AI 그리고 VDI에 이르는 모든 워크플로우를 가속화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전력, 메모리, 속도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작업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죠.

고객 사례

글로벌 건축 및 컨설팅사인 우즈 베이곳(Woods Bagot)은 NVIDIA RTX A5000을 가장 먼저 도입했습니다. 우즈 베이곳의 디자인 기술 부문 스튜디오 총괄 로버트 세벨리온(Rovert Cervellion)은 “새로운 NVIDIA Ampere GPU 마이크로아키텍처는 엄청난 도약입니다. NVIDIA RTX A5000에서 카오스 밴티지(Chaos Vantage)와 NVIDIA Omniverse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서, 이전 세대 RTX 제품 대비 엄청난 성능 향상을 체감했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오토바이, 스노모빌, ATV, 전기자동차 등의 제조업체인 폴라리스(Polaris)도 NVIDIA RTX A5000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폴라리스의 3D 및 CGI 총괄 에릭 그린(Erick Green)은 ”실험적인 차량을 위해 새로운 콘셉트를 평가할 때 속도가 제일 중요한데, 여기에 NVIDIA RTX A5000은 가장 필요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옥테인 렌더(Octane Render)에서 기본 뷰포트 랜더링은 약 5배로 놀라울 정도로 속도가 빨라졌으며, 이는 우리가 그동안 시도조차 할 수 없던 것을 가능케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임포턴트 루킹 파이러츠(Important Looking Pirates)의 가상 프로덕션 및 실시간 그래픽 제작자 올라 비외링(Ola Björling)은 “임포턴트 루킹 파이러츠는 끊임없이 창의력의 범주를 넓혀가고 있으며, 혁신적인 기술은 가장 큰 원동력입니다. NVIDIA RTX A5000으로 구동되는 NVIDIA Omniverse를 통해 프레임당 몇 시간씩 소요되던 최첨단 영화의 결과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게 됐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차세대 RTX 기술

새로운 NVIDIA RTX GPU는 그래픽, 레이 트레이싱, AI, 컴퓨팅을 가속화하는 최신 NVIDIA RTX 기술을 탑재했습니다. 새로운 RTX 노트북 GPU에는 최신 세대의 NVIDIA Max-Q 기술이 적용돼 전문가용 노트북을 얇고 가볍게 설계할 수 있게 하는데요. 뿐만 아니라 RTX 기술은 NVIDIA Omniverse 성능을 향상합니다. NVIDIA Omniverse는 복잡한 3D 세계와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및 패스 트레이싱 렌더링을 위한 고성능의 정확한 물리 시뮬레이션을 쉽게 제공할 수 있는 유일한 플랫폼이죠.

모든 NVIDIA RTX GPU가 갖추고 있는 최신 기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 2세대 RT 코어: 이전 세대 대비 최대 2배 높은 처리량으로 동시 레이 트레이싱, 음영 처리, 노이즈 제거 작업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 3세대 텐서 코어: 이전 세대 대비 최대 2배 높은 희소성(sparsity)과 새롭게 지원하는 TF32 및 BFloat16 데이터 포맷 이용시 최대 10배 높은 처리량을 지원합니다.
  • 쿠다 코어: 이전 세대 대비 최대 5배 높은 FP32 처리량을 지원하여 그래픽 및 컴퓨팅 워크로드를 크게 향상합니다.

데스크톱 GPU 기능 및 기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 최대 24GB GPU 메모리: 16GB GDDR6 메모리를 탑재한 RTX A4000과 24GB GDDR6 메모리를 탑재한 RTX A5000은 모두 ECC 메모리를 지원하여 오류 없는 컴퓨팅을 지원합니다. RTX A5000은 NVIDIA NVLink를 사용해 최대 48GB의 메모리를 확장하고 두 개의 GPU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 가상화: RTX A5000은 NVIDIA RTX vWS 소프트웨어를 지원하여 다수의 고성능 가상 워크스테이션 인스턴스를 통해 원격 사용자가 리소스를 공유해 하이엔드 설계, AI 및 컴퓨팅 워크로드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 PCle 4세대: 이전 세대 대비 대역폭을 두 배 늘리고, AI, 데이터 사이언스, 3D 모델 생성과 같은 데이터 집약적인 작업을 위한 데이터 전송 속도를 높입니다.

노트북 GPU 기능 및 기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 3세대 Max-Q 기술: 다이나믹 부스트(Dynamic Boost) 2.0, 위스퍼모드(WhisperMode) 2.0, 리사이저블 바(Resizable BAR), NVIDIA DLSS 기술로 더 조용하고 효율적으로 작동하는 얇고 가벼운 노트북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 최대 16GB의 GPU 메모리: 가장 큰 모델, 장면, 어셈블리, 고급 다중 애플리케이션 워크플로우를 위한 메모리를 지원합니다.

그외에도 이전 세대 튜링 아키텍처 기반의 NVIDIA T1200과 NVIDIA T600 노트북 GPU가 공개됐는데요. 멀티 애플리케이션 프로페셔널 워크플로우를 위해 설계된 해당 GPU는 통합 그래픽을 통해 성능과 기능을 대폭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출시 정보

새로운 NVIDIA RTX 데스크톱 GPU와 NVIDIA 데이터센터 GPU는 이달 말부터 글로벌 유통 파트너사와 OEM을 통해 구입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NVIDIA RTX 노트북 GPU는 글로벌 OEM을 통해 올해 2분기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4월 12일부터 16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GTC 21에 무료로 등록하고 새로운 RTX GPU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지금 GTC21에 등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