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가 AI를 만났을 때’ NVIDIA AI-on-5G 플랫폼이 불러올 통신혁명

by NVIDIA Korea

NVIDIA AI-on-5G 플랫폼을 위해 후지쯔(Fujitsu), 구글 클라우드(Google Cloud), 마베니어(Mavenir), 라디시스(Radisys) 그리고 윈드 리버(Wind River)가 협력합니다. NVIDIA AI-on-5G 플랫폼은 스마트 시티, 스마트 팩토리, 고급 병원, 지능형 매장의 구현을 가속화하도록 설계됐는데요.

NVIDIA AI-on-5G 플랫폼은 기업, 모바일 네트워크 사업자,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자가 단일 통합 플랫폼에서 5G 및 엣지 AI 컴퓨팅을 모두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AI-on-5G 플랫폼은 NVIDIA의 5T-for-5G 솔루션을 포함해 GPU와 DPU를 결합한 통합 카드인 NVIDIA BlueField-2 A100NVIDIA Aerial SDK를 활용하는데요. 이를 통해, 최적의 플랫폼에서 고성능 5G RAN 및 AI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해 정밀 제조 로봇, 자동 유도 차량, 드론, 무선 카메라, 셀프 체크아웃 통로 등 수백 여개의 혁신적인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로니 바시스타(Ronnie Vasishta) NVIDIA의 텔레콤 담당 수석 부사장은 “가속 컴퓨팅 시대에 네트워크 운영자들은 보안, 짧은 지연시간, 그리고 하나의 노드에 수백 개의 장치를 연결하여 비용 효율적이고 유연한 방식으로 가장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NVIDIA는 5G 네트워크 기업들을 지원해 어디서나 AI 구현되도록 하겠다는 약속을 이행해 나가고 있습니다”고 설명했죠.

NVIDIA와 새로운 AI-on-5G 에코시스템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들은 O-RAN 얼라이언스(Alliance)의 회원입니다. O-RAN 얼라이언스는 보다 지능적이고 개방적이며 완벽하게 상호운용 가능한 모바일 네트워크 표준을 개발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협업을 통해 사업자는 5G 네트워크를 이한 컴퓨팅 인프라를 사용해 기업, 산업 및 소비자 및 주거 환경에서 맞는 AI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AI-on-5G는 여러 업계에 걸쳐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전망입니다. IHS 마킷은 2035년까지 5G를 지원하는 가치사슬의 생산성이 13조 1천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NVIDIA Aerial SDK는 NVIDIA Metropolis, NVIDIA Isaac 그리고 NVIDIA Clara는 AI-on-5G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데요. 여기에 NVIDIA GPU와 DPU를 사용하면 NVIDIA 인증 시스템에 배포될 수 있죠.

퍼블릭 및 프라이빗 네트워크를 위한 솔루션

NVIDIA는 AI-on-5G 플랫폼을 위한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다음의 기업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Aerial SDK를 기반으로 2개의 5G vRAN 시스템을 구축 중인 마베니어(Mavenir)는 퍼블릭 5G 네트워크 운영자와 프라이빗 5G 네트워크를 탑재한 기업용 AI를 대상으로 합니다. 마베이어와 NVIDIA는 기업들이 원활하고 사용하기 쉬운 솔루션에서 AI-on-5G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하이퍼 컨버전스 엔터프라이즈 5G 솔루션을 만들었습니다.

Aerial SDK를 기반으로 두 개의 5G vRAN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마베니어는 퍼블릭 5G 네트워크와 프라이빗 5G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엔터프라이즈 AI를 위한 네트워크 사업자 세그먼트를 공략하고 있습니다. 마베니어와 NVIDIA는 기업들이 AI-on-5G 애플리케이션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하이퍼컨버지드 엔터프라이즈 5G 솔루션을 개발했습니다.

쿤탈 초두리(Kuntal Chowdhury) 마베니어 AI 및 애널리틱스 담당 수석 부사장 겸 총괄은 “마베니어와 NVIDIA는 5G의 잠재력을 진정으로 실현하기 위해 혁신적인 AI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이퍼컨버지드 엔터프라이즈 AI 솔루션은 의료 및 소매를 포함한 다양한 업계에서 5G가 가져올 무한한 가능성을 실현하도록 지원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후지쯔(Fujitsu)는 올해 말 서브6(Sub6) 밴드를 시작으로 검증을 위한 5G Open RAN 시스템을 제공할 계획인데요. 시스템이 완성되면 후지쯔와 NVIDIA는 NTT 도코모(NTT DOCOMO)와 글로벌 사업자들이 5G 이상의 Open RAN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입니다. NVIDIA Aerial은 소프트웨어 정의형 솔루션으로, 시장 출시기간을 단축시켜 혁신을 가속화합니다.

마사키 타니구치(Masaki Taniguchi) 후지쯔의 모바일 사업부 수석 부사장 겸 총괄은 “후지쯔는 NVIDIA의 Aerial AI-on-5G와 가속 GPU 및 DPU 솔루션을 기반으로 글로벌 사업자를 위한 Open RAN 솔루션을 개발하는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NTT 도코모를 포함한 네트워크 사업자들은 고객에게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하이퍼컨버지드 및 소프트웨어 정의형 5G vRAN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고 말했습니다.

기업들의 AI 구축 가속화

라디시스(Radisys)와 윈드 리버(Wind River)는 NVIDIA Aerial AI-on-5G 솔루션을 제공해 엔터프라이즈 5G 및 산업용 5G 네트워크 도입을 가속화할 계획인데요. ABI리서치(ABI Research)에 따르면, 2027년까지 6백만 개 이상의 5G 셀이 스마트 팩토리, 주문처리 센터, 기타 산업 및 공공 구역에 배치되어 로컬에서 연결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합니다.

가네시 센바가르만(Ganesh Shenbagaraman) 라디시스 통합 제품 및 에코시스템 총괄은 “라디시스는 NVIDIA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통합된 엔드-투- 엔드 시스템을 제공해 기업들이 AI의 적용 범위를 확대하도록 돕고 있습니다”고 설명했죠.

구글 클라우드(Google Cloud)는 안토스(Anthos)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을 네트워크 엣지로 확장해 통신 사업자와 기업들이 5G 엣지에서 새로운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을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사물인터넷(IoT) 구현은 물론, 데이터와 AI를 활용해 비즈니스 성과를 높이고,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키며, 안전성과 신뢰성을 최적화하기 위해 구글 클라우드의 매니지드 서비스와 NVIDIA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셰일레시 슈클라(Shailesh Shukla) 구글 클라우드 부사장 겸 네트워킹 부문 총괄은 “AI-on-5G는 가히 혁신적입니다. 구글 클라우드는 산업별 AI 솔루션을 통해 수직산업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5G의 힘으로 구글의 AI 서비스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NVIDIA와의 협력을 확대함으로써, 엣지에서도 AI와 5G 컴퓨팅을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쁩니다”고 말했습니다.

안토스는 각 환경에 대한 서비스 중심의 접근방식을 통해 애플리케이션 구축을 위한 일관된 플랫폼을 제공하는데요. 이 플랫폼을 통해 기업들은 클라우드 및 온프레미스 환경, 네트워크 엣지에서 쿠버네티스(Kubernetes)를 관리하고 엔터프라이즈급의 컨테이너형 애플리케이션을 보다 신속하게 구축 및 배포할 수 있습니다.

안토스는 NVIDIA GPU로 가속화된 서버를 지원해 일관된 배포 및 운영 경험을 제공합니다. 오버헤드를 줄이고 개발자 생산성을 향상시키는데요. 이 솔루션은 또한 애플리케이션 및 소프트웨어 공급망을 보호할 뿐 아니라, 환경 전반에 걸쳐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정책을 관리하는 결과 중심 접근법을 제공하는데, 이는 AI-on-5G를 제공하는 네트워크 사업자 및 기업에 있어 필수적인 기능입니다.

엣지부터 클라우드까지 지원하는 NVIDIA AI-on-5G

소프트웨어 정의형 RAN은 최신 5G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중요한데요. NVIDIA Aerial은 네트워크 트래픽 변화에 따른 탄력성을 제공하고, 동적인 고객 요구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유연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NVIDIA EGX 플랫폼은 AI 컴퓨팅 기능을 데이터가 생성되는 엣지에서 구현합니다. 모든 쿠버네티스 인프라와 호환되는 NVIDIA EGX 스택은 NVIDIA Aerial에 이상적인 플랫폼으로, 통신 업계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플랫폼이 확장됨에 따라, 서버 제조업체는 NVIDIA GPU와 DPU를 쌍으로 구성하여 하이퍼컨버지드 엣지 데이터센터도 구축할 수 있습니다.

4월 12일부터 16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GTC 21에 무료로 등록하고 NVIDIA AI-on-5G 플랫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지금 GTC21에 등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