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에 지어지는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AI 슈퍼컴퓨터

by NVIDIA Korea

NVIDIA와 스위스 국립 슈퍼컴퓨팅 센터(CSCS), 휴렛 팩커드 엔터프라이즈(HPE)가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AI 슈퍼컴퓨터를 구축합니다.

알프스(Alps)로 이름 붙여진 AI 슈퍼컴퓨터는 2023년 공식 가동될 예정으로, 스위스 국립 슈퍼컴퓨팅 센터의 기존 피즈 다인트(Piz Daint) 슈퍼컴퓨터를 대체하고 스위스를 비롯한 전 세계 연구자 커뮤니티에 개방될 예정인데요. 경제나 사회 과학 분야뿐만 아니라 기후와 날씨, 재료 과학, 천체 물리학, 전산 유체 역학, 생명 과학, 분자 역학, 양자 화학, 입자 물리학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획기적인 연구를 지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HPE가 구축할 AI 슈퍼컴퓨터 Alps는 차세대 고성능컴퓨팅(HPC) 아키텍처인 HPE Cray EX 슈퍼컴퓨터 제품군을 기반으로 합니다. 또한, 소프트웨어 정의 슈퍼컴퓨팅을 위해 NVIDIA GPU, NVIDIA HPC SDK, 그리고 새로운 Arm 기반 NVIDIA Grace CPU를 기반으로 한 NVIDIA HGX 슈퍼 컴퓨팅 플랫폼을 탑재하는데요.

Alps는 NVIDIA CPU와 GPU의 완벽한 조합을 활용해, 세계 최대의 자연어 처리 모델 중 하나인 GPT-3를 단 이틀 만에 훈련할 수 있습니다. 현재 MLPerf 벤치마크에서 세계 최고의 슈퍼컴퓨터로 인정받고 있는 NVIDIA 셀린(Selene) 슈퍼컴퓨터보다 7배 빠른 속도입니다.

스위스 국립 슈퍼컴퓨팅 센터는 이 놀라운 AI 성능을 자연어 이해의 이점을 누릴 수 있는 광범위한 신흥 과학 연구에 적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면, 과학 논문의 방대한 양의 지식을 분석 및 이해하거나, 약물 발견을 위한 새로운 분자 생성 등에 활용할 수 있는 건데요.

계산물리학자이자 스위스 국립 슈퍼컴퓨팅 센터 디렉터인 토마스 슐테스(Thomas Schulthess)는 “단순히 새로운 컴퓨터를 도입하는 것이 아니라, 과학 혁신을 구현하기 위해 여러 단계에 걸쳐 연구 인프라로 확장시키고 있습니다. Alps는 소프트웨어 정의형 연구 인프라 구축을 위해 클라우드 네이티브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 HPE Cray EX 슈퍼 컴퓨팅 인프라를 활용하고, AI 기술과 슈퍼컴퓨팅을 하나의 강력한 데이터센터 인프라로 통합하기 위해 NVIDIA Grace CPU를 탑재할 계획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안토니오 네리(Antonio Neri) HPE 대표 겸 CEO는 “HPE는 HPC 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해 스위스 국립 슈퍼컴퓨팅 센터와 오랜 협력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스위스 국립 슈퍼컴퓨팅 센터가 한 걸음 더 도약할 수 있는 강력한 새로운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게 되어 영광입니다. 스위스 국립 슈퍼컴퓨팅 센터는 툴을 활용해 데이터에서 혁신을 주도할 새로운 통찰력을 얻을 수 있게 됐습니다”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젠슨 황(Jensen Huang) NVIDIA 창립자 겸 CEO는 “과학적 발견을 가속화할 새로운 차원의 슈퍼컴퓨터가 필요합니다. 방대한 규모의 AI와 HPC를 위해 설계된 새로운 NVIDIA Grace CPU를 활용하여, 스위스 국립 슈퍼컴퓨팅 센터와 NVIDIA는 새로운 길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선구적인 과학자들이 AI의 힘을 활용해 세상을 변화시키는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세계 최고의 Arm 기반 슈퍼컴퓨팅 인프라 구축을 지원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4월 12일부터 16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GTC 21에 무료로 등록하고 AI 슈퍼컴퓨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지금 GTC21에 등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