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 시각화 지원 NVIDIA Omnivers ParaView Connector 공개

NVIDIA Omniverse 시각화 플랫폼과 과학적 시각화 애플리케이션 ParaView가 만나 과학 렌더링 개선과 워크플로우를 단순화하고 실시간 협업을 지원해 HPC 연구자들의 통찰력을 높여 줍니다
by NVIDIA Korea

코로나19처럼 시급한 위협을 해결하거나 화성에 인간이 착륙하는 미래를 그려보는 등의 다양한 연구에서 과학적 시각화에 의존해 인사이트를 추출, 분석, 이해하는 경향이 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수십 또는 수백 테라바이트에 달하는 데이터를 생성하는 대규모 시뮬레이션을 진행하거나 세계 각지에 흩어져 있는 문제를 해결하려면, 시각화 측면을 개선하는 한편 다양한 고성능 컴퓨팅(HPC) 시스템 전반에서 동시 작업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툴이 필요하죠.

NVIDIA Omniverse는 실시간 협업을 위한 플랫폼으로 사용자가 선호하는 콘텐츠 제작과 시각화 애플리케이션에서 USD(universal scene description) 포맷으로 2D와 3D 시뮬레이션 데이터를 공유하게 해줍니다. 글로벌 팀들은 Omniverse에서 서로를 실시간으로 연결하며 동일한 데이터세트를 놓고 확인, 작업,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어 협업의 상호작용성이 높아집니다.

Omniverse ParaView Connector

그간 과학적 시각화 커뮤니티에의 지원을 확대해온 NVIDIA Omniverse가 인기 있는 과학적 시각화 애플리케이션인 ParaView의 커넥터를 제공합니다. ParaView는 연구자의 로컬 워크스테이션 또는 HPC 시스템에서 천체물리학, 기후와 날씨, 유체역학, 구조분석 등 다양한 영역의 대규모 데이터세트를 분석하는 데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이죠.

이번 GTC 21에서 출시 소식을 알린 Omniverse ParaView Connector는 연구자들의 생산성을 증진하고 연구의 속도를 높입니다. 대규모의 데이터세트를 다운로드하거나 교환할 필요가 사라지고, Omniverse를 이용해 클라우드 상의 동일한 공간에서 작업할 수 있기 때문에 즉각적인 피드백의 제공도 가능하죠.

NVIDIA Omniverse 파이프라인

ParaView Connector를 비롯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커넥터들은 사용자들의 USD 포맷 데이터를 Omniverse Nucleus DB에 업로드하게 해줍니다. 그런 다음 Omniverse Kit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 포토리얼리스틱 비주얼 – Omniverse RTX Renderer와 같은 기능은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사실적 재료, 피사계 심도(DOF), 고급 조명과 음영 등 NVIDIA의 핵심 기술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시뮬레이션 결과를 더 잘 시각화하고 이해하여 더 깊은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 고급 시각화 도구에 대한 액세스 – Omnivers사용자는 사이드FX(SideFX) 후디니(Houdini), 오토데스크(Autodesk) 마야(Maya), NVIDIA IndeX 등의 여러 인기 애플리케이션에서 USD 파일을 열고 관련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Omniverse에서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은 설명서를 참고하세요.
  • 상호작용성의 확대 – 일괄 렌더링(batched rendering)으로 데이터세트의 일부를 한 번에 분석하는 것은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또한 기존의 애플리케이션은 너무 느려서 레이 트레이싱, 부드러운 그림자 표현, 피사계 심도(DOF) 등의 중단 없는 분석에 필요한 기능을 실시간으로 렌더링할 수 없습니다. 이제 사용자는 높은 프레임 속도에서 원래의 해상도로 전체 데이터세트와 직관적인 상호 작용을 할 수 있으므로 더 나은 성과를 더 빠르게 낼 수 있습니다.

NVIDIA IndeX는 대규모 용량의 데이터를 위한 시각화 기능을 제공합니다. 시간상 어느 단계에 있는 정보든지 가장 세부적인 내용까지 실시간으로 확대해서 확인하게 해주죠. 곧 Omniverse가 IndeX의 지원을 시작하면 두 가지 기술의 모두 이점을 활용하여 과학 연구를 위한 분석의 품질과 속도를 개선하게 될 전망입니다.

NVIDIA Omniverse에서 NVIDIA IndeX를 사용해 구현한 화성착륙자의 시각화. 시뮬레이션 데이터 제공: 미 항공우주국(NASA).
  • 실시간 협업 – Omniverse는 서로 다른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다운로드해야 할 필요를 없게 하여 워크플로우를 간소화합니다. 또한 여러 시스템의 연구자들이 동일한 데이터를 동시에 시각화, 분석, 수정할 수 있도록 지원해 생산성을 높입니다.
  • 시네마틱 비주얼을 활용한 대중과의 소통 – 과학 발행물에서는 사용자의 이해를 도모하는 문제가 아주 중요합니다. 연구자와 아티스트는 Omniverse 플랫폼의 고급 렌더링 툴을 사용해 실시간으로 상호 협업하여 작품을 관객의 이해를 도와줄 시네마틱 비주얼(cinematic visuals)로 변환할 수 있다.

에미상과 애디상을 수상한 바 있는 샌디아 국립연구소 시각화 연구원인 브래드 카베이(Brad Carvey) “그동안 과학자들이 생성해온 시각화는 데이터 분석에 유용하기는 하지만 더 많은 대중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항상 심미적이고 간단한 것은 아닙니다. 다양한 시각화의 생성을 위해 ParaView, 후디니 FX, 섭스턴스 페인터(Substance Painter), 포토샵 등의 여러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데요. Omniverse가 있으면 이러한 툴과 원활히 상호작용할 수 있어 소위 효과적인 시각화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지금 시작하세요

Omniverse ParaView Connector가 곧 Omniverse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여기에서 Omniverse 오픈 베타를 다운로드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