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IDIA가 Google Cloud와 함께 AI 개발에 나선 이유

by NVIDIA Korea

NVIDIA는 구글 클라우드(Google Cloud)와 함께 업계 최초의 ‘AI-on-5G Innovation Lab’ 구축에 나섭니다. 양사는 AI-on-5G Innovation Lab을 통해 네트워크 인프라 업체와 AI 소프트웨어 파트너가 스마트 시티, 공장 및 기타 고급 5G와 AI 애플리케이션의 구축을 가속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솔루션을 개발, 테스트,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AI-on-5G Innovation Lab은 기업에 구글 클라우드의 안토스(Anthos) 플랫폼과 NVIDIA의 가속 컴퓨팅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플랫폼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합니다. 이로써 데이터와 AI를 활용해 비즈니스 성과를 높이고 운영 효율성을 향상하며, 안전성과 신뢰성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양사는 하반기에 개발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로니 바시스타(Ronnie Vasishta) NVIDIA 통신 부문 수석 부사장은 “5G의 속도와 짧은 레이턴시 덕분에 엔터프라이즈 엣지에서 AI-on-5G를 제공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글로벌 통신업계가 대대적인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AI-on-5G Innovation Lab 구축을 위한 구글 클라우드와의 협업은 네트워크 운영자와 인프라 업체들이 AI와 머신 러닝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수익화 방안을 구상하고 창출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NVIDIA는 지난 4월 구글 클라우드, 후지쯔(Fujitsu), 마베니어(Mavenir), 래디시스(Radisys), 윈드리버(Wind River)와 협력하여 NVIDIA AI-on-5G 플랫폼용 솔루션을 개발한다고 발표했는데요. 구글 클라우드는 현재 안토스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을 네트워크 엣지로 확장해 통신 서비스 제공업체와 기업들이 5G 엣지에서 새로운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을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구글 클라우드 네트워킹 부사장 겸 총괄인 샤일레시 슈클라(Shailesh Shukla)는 “구글 클라우드는 안토스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을 통해 여러 서비스 공급업체와 기업들이 네트워크 엣지에서 5G를 통해 원활하게 연결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기업, 이동통신업체와 협력사들이 엣지 AI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테스트, 구축하는 데 필요한 인프라를 제공하는 공동 Innovation Lab 구축을 위해 NVIDIA와의 협력을 확대하게 되어 기쁩니다”라고 밝혔죠.

안토스는 애플리케이션 배포를 위한 일관된 플랫폼을 제공하고, 모든 환경에 대한 서비스 중심(service-centric)의 관점을 지원합니다. 이 플랫폼을 통해 고객은 클라우드, 온프레미스와 네트워크 엣지에서 관리형 쿠버네티스(Kubernetes)로 엔터프라이즈급 컨테이너형 애플리케이션을 더 빠르게 구축하고 배포할 수 있습니다.

안토스는 NVIDIA GPU로 가속화된 서버를 지원하여 일관된 배포, 운영 환경을 지원하는 동시에 높은 오버헤드 비용을 줄이고 개발자 생산성을 향상합니다. 이 플랫폼은 또한 애플리케이션과 소프트웨어 공급망을 보호하고 환경 전반에 걸친 애플리케이션 관리 정책에 성과 중심적 접근 방식을 제공하죠. 이는 AI-on-5G를 제공하는 네트워크 운영자와 기업에게 중요한 기능입니다.

NVIDIA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개발

NVIDIA AI-on-5G는 단일 통합 플랫폼으로, 기업, 이동통신업체와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에 5G, 엣지 AI 컴퓨팅을 모두 처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플랫폼은 NVIDIA Aerial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와 GPU, DPU 및 NVIDIA의 “5T for 5G” 솔루션을 결합한 컨버지드 카드인 NVIDIA BlueField-2 A100을 탑재했습니다. 이를 통해 정밀 제조 로봇, 자동 안내 차량, 드론, 무선 카메라, 무인 계산대와 수백 가지의 다른 혁신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는 고성능 5G RAN과 AI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NVIDIA Aerial SDK는 스마트 시티용 NVIDIA Metropolis, 자동화 기기용 NVIDIA Isaac, 헬스케어용 NVIDIA Clara와 함께 AI-on-5G 생태계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하며 단일 NVIDIA-Certified System에서 구축할 수 있습니다.

NVIDIA는 또한 차세대 Aerial A100 AI-on-5G 컴퓨팅 플랫폼에 16개의 Arm 기반 CPU 코어가 NVIDIA BlueField-3 A100에 통합될 것이라고 발표했는데요. 이로써, 와트(watt) 당 성능이 향상되고 배포시간이 한층 빨라진 클라우드 네이티브(cloud-native) 5G vRAN을 통해 엔터프라이즈 엣지 AI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일체형 통합 카드가 만들어 집니다. 해당 솔루션은 AI-on-5G Innovation Lab에서 테스트와 검증을 할 수 있습니다.

엣지부터 클라우드에서 제공되는 NVIDIA AI-on-5G 데이터 센터

소프트웨어 정의 RAN은 공통 플랫폼에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는 최신 5G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NVIDIA Aerial은 네트워크 트래픽이 변경될 때 탄력성을 제공하고, 고객의 다양한 니즈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하여 최상의 활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NVIDIA-Certified System을 통해 OEM이 제공하는 NVIDIA EGX 플랫폼은 데이터가 생성되는 엣지에 최첨단 AI 컴퓨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서버 제조업체는 플랫폼에서 더욱 확장하여 NVIDIA GPU와 DPU의 페어링을 통해 하이퍼 컨버지드 엣지 데이터센터를 구축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