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입감 넘치는 협업을 경험할 수 있는 NVIDIA CloudXR 3.0

by NVIDIA Korea

NVIDIA CloudXR 3.0 은 몰입형 환경에서 협업을 강화해주는 양방향 오디오를 지원합니다. 기존의 확장현실(XR) 사용자는 워크스테이션에 유선으로 연결돼야 했기 때문에 자유롭게 이동할 수 없었고, 다른 장소에 있는 사용자들과 협업이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이제 CloudXR를 사용하면 무선 헤드셋으로 고품질 XR스트리밍할 수 있어서 사실상 어디서나 작업이 가능해집니다.

NVIDIA CloudXR은 확장된 현실을 위한 강력한 엣지 컴퓨팅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NVIDIA RTX 기술을 기반으로 구축된 CloudXR은 5G 와 Wi-Fi 네트워크에서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을 제공하는 고급 스트리밍 기술입니다.

CloudXR 사용자는 고성능 컴퓨터에 직접 유선으로 연결돼지 않아도 풍부한 몰입형 환경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CloudXR를 사용한다는 건 태블릿이나 모바일 기기로도 협업 중인 설계내용을 그 즉시 변경할 수 있다는 뜻이죠.

최근에 출시된 CloudXR는 스트리밍된 확장현실(XR)에 양방향 오디오 기능이 추가되어 몰입형 환경에서의 협업을 더욱 강화시킵니다. 양방향 오디오는 몰입형 환경에서 자동차 설계 리뷰, AEC(건축, 엔지니어링, 건설 분야)에서의 공동 승인이나 대화형 교육 등을 포함해, 모든 확장현실(XR) 환경에 대해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제공하죠. 모바일 기기로도 몰입형 가상환경이나 증강환경 내에서 동료들과 함께 작업 중인 설계 항목들에 대해 논의도 가능해집니다.

CloudXR 3.0의 주요 기능 소개:

  • 협업용 양방향 오디오를 통해 클라이언트 입력 오디오를 서버로 전송 가능
  • 월드 오리진(world origin) 업데이트를 포함한 iOS 클라이언트 개선 사항
  • 비동기식 연결 지원으로 연결 설정 시 고객 대응
  • Wave™ VR에서의 색상과 감마 처리 개선
  • Windows SDK 8.1에서 10으로 업데이트
  • 여러 API 변경 – 자세한 내용은 CloudXR SDK API 참조
  • 다양한 버그 수정 및 최적화

세계적인 3D 소프트웨어 제조업체인 오토데스크(Autodesk)와 글로벌 컨설팅사인 액센츄어(Accenture)는 CloudXR 3.0을 초기에 시범 사용하고 있는 기업으로서, 설계와 교육 워크플로우에 최신 양방향 오디오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오토데스크의 자동차 시각화 수석 제품 매니저인 루카스 패쓰(Lukas Faeth)는 “NVIDIA CloudXR은 하드웨어와 장소로 인한 제약을 줄여주면서,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이 협업을 할 수 있는 3D 시각화 소프트웨어 VRED제품을 만드는 데 새로운 길을 열어줍니다. 이 기술이 오토데스크 VRED 사용자를 위해 자동차 설계와 리뷰 작업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라고 말했죠.

유럽에 본사를 둔 액센츄어의 확장현실(XR) 담당자인 니콜라 로사(Nicola Rosa)는 “자사는 CloudXR 3.0을 테스트했고, 본래 유선용 XR로 제작된 복잡한 훈련 앱을 통해 뛰어난 성능을 경험했습니다. 여기에 협업용 양방향 오디오를 추가하면 확장현실(XR)를 통한 협업이 한 단계 도약할 것입니다. 최근에 출시된 CloudXR 3.0 로 이제 어떤 제약도 받지 않고 클라우드용 XR 애플리케이션 설계를 할 수 있게 됐습니다”라고 밝혔습니다.

CloudXR 3.0을 더 자세히 확인하시려면, MWC 2021에서 NVIDIA 통신 부문 수석 부사장인 로니 바시스타(Ronnie Vasishta)의 발표를 시청해보세요. “AI-on-5G: 모든 산업에 지능 연결하기 (Bringing Connected Intelligence to Every Industry)”라는 주제로 발표했습니다.

이 강연에서 로니 바시스타는 엔터프라이즈 AI-on-5G의 융합으로 스마트 시티, 보안 시스템, 소매 인텔리전스, 산업 자동화, 네트워크 용량 활용의 최적화를 위한 새로운 기능을 개발하고 이와 관련한 수조 달러의 산업 혁신을 꾀하기 위한 방법들을 공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