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IDIA AI 기반 렌더링 기술로 건축 시각화 혁신

by NVIDIA Korea

실시간 포토리얼리스틱 렌더링 소프트웨어부터 고품질의 몰입형 가상현실(VR) 환경에 이르기까지, 기술의 진보가 건축 시각화(architectural visualization)의 발전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NVIDIA의 최신 RTX GPU가 제공하는 강력한 그래픽 성능과 여러 혁신적 기술이 결합해 건축가와 디자이너의 모델을 더욱 신속히 시각화합니다. 그러나 포토리얼리스틱 렌더링의 혁신에 하드웨어만 이바지하는 건 아닙니다. AI 기술 또한 건축 부문의 디자인 워크플로우 발전에 기여하고 있죠.

NVIDIA Deep Learning Super Sampling(DLSS)은 초고해상도로 레이 트레이싱된 이미지를 제공하는 AI 기반의 혁신적인 렌더링 기술입니다. 건축 시각화용 렌더링 소프트웨어 업계의 선두 주자인 엔스케이프(Enscape)는 자사의 실시간 렌더링과 VR 플러그인의 3.1 릴리스에 NVIDIA DLSS를 통합했습니다.

엔스케이프가 DLSS의 지원을 시작하면서 이제 건축가와 디자이너들은 AI가 제공하는 이점을 보다 간편하게 누리는 한편, 건축 시각화 워크플로우의 사실성과 성능을 강화할 수 있게 됐습니다.

건축, 엔지니어링, 건설(AEC) 부문 AI의 성장

고충실도의 GPU 가속 시각화를 3D 건물 모델에 활용하는 건축 회사가 증가함에 따라 엔스케이프 등의 혁신적 렌더링 소프트웨어 공급자들은 포토리얼리스틱 렌더링의 속도 개선, 편리한 기능성과 손쉬운 접근성의 보장 측면에서 장족의 발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엔스케이프는 2019년에 NVIDIA RTX의 지원을 최초로 시작한 렌더링 엔진의 하나입니다. RTX 기반 워크스테이션에서 1세대 RT Core를 사용해 건축가와 디자이너에게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의 이점을 제공하고 3D 모델과 애니메이션의 속도와 정확성, 사실성을 향상시켰죠.

RTX의 정확한 레이 트레이싱과 광범위한 가속화로 프로젝트 팀과 클라이언트의 의사결정 과정이 개선됐습니다. 또한 건축 시각화 전문가는 각종 대회와 입찰에 제출할 강력한 렌더(render)의 제작 기간 동안 반복 작업(iteration)을 수행할 시간을 늘릴 수 있었죠.

엔스케이프 3.1에 DLSS가 도입되면서 NVIDIA RTX 기반 워크스테이션을 사용하는 건축가와 디자이너는 다음과 같은 추가적 이점을 누리게 됩니다.

  • 검토회의(walkthrough) 성과의 실시간 개선과 프레임률 향상을 훨씬 간소화된 GPU 요구 사항으로 달성
  • 비디오 렌더링 시간 단축과 이미지의 품질 향상
  • 최신 고해상도 VR 헤드셋으로 보다 훌륭한 품질의 가상 현실 경험 제공

NVIDIA가 개발한 AI 가속 렌더링 잡음 제어 기법의 뒤를 잇는 NVIDIA DLSS는 딥 러닝 신경망의 파워와 Tensor Core를 활용해 그래픽 성능을 높입니다. Tensor Core는 NVIDIA RTX 전문 GPU에 탑재된 AI 프로세서를 위한 전용 하드웨어입니다. 이 업스케일링(upscaling) 기법 덕분에 엔스케이프는 보다 낮은 해상도로 내부 렌더링을 진행한 다음, 선명하고 깨끗한 고해상도 이미지를 출력해 고품질 비디오와 고성능 VR 검토회의를 지원합니다.

AI는 엔스케이프를 비롯한 갖가지 툴로 디자인 시각화의 진보를 견인합니다. 또한 자율주행 건설중기와 로보틱스 등의 다른 분야에서도 발전이 계속되고 있죠.

AEC 산업의 혁신에서 NVIDIA RTX가 수행하는 역할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메인 이미지 제공: 엔스케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