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NVIDIA GPU 해커톤’ A부터 Z까지 한눈에 쏙

by NVIDIA Korea

NVIDIA가 8월 25일부터 9월 1일까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OpenACC와 함께 ‘KISTI-NVIDIA GPU 해커톤’을 온라인으로 개최합니다. 지원 마감은 바로 8월 11일 수요일입니다.

7월 26일부터 27일까지 KISTI 슈퍼컴퓨터 사용자 5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KISTI GPU 부트캠프’에 이어 ‘KISTI-NVIDIA GPU 해커톤’은 오픈 이벤트 형식으로 개최되며, 자세한 일정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올해로 2회째를 맞는 KISTI-NVIDIA GPU 해커톤에서는 KISTI, NVIDIA 전문가들이 멘토로 참여해 참가팀과 함께 AI 연구와 HPC 코드 가속화 과정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각 팀은 3명에서 6명으로 구성할 수 있고, 심사를 통해 최종 6개 참가팀이 선정됩니다. 4일간의 해커톤 기간 동안 참가팀은 프로그래밍 모델 또는 머신 러닝 프레임워크와 병렬 계산을 위한 표준 프로그래밍 언어인 OpenACC 및 CUDA를 이용하여 GPU에서 코드를 최적화하고 성능을 가속화하는 프로젝트를 멘토와 함께 진행합니다.

이번 블로그를 통해 KISTI-NVIDIA GPU 해커톤를 선택해야 하는 3가지 이유를 선공개합니다!

1. KISTI-NVIDIA GPU 해커톤 멘토 & 프로그램 특징

KISTI-NVIDIA GPU 해커톤은 참가팀들의 프로젝트 분야에 따라 최적의 멘토 선정 작업을 진행합니다. 전세계 최고의 전문가 멘토와 더불어 해커톤 이벤트 또한 GPU 프로그래밍을 모르더라도 여러분의 코드만 있다면 프로젝트 기간 내에 원하는 결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잘 설계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매일 진행되는 결과 리뷰는 몰입도를 높이고 생산적인 해커톤 결과를 가능케 합니다.

그림 1. KISTI-NVIDIA GPU 해커톤 주요 일정

2.KISTI-NVIDIA GPU 해커톤 인프라 및 리소스

KISTI-NVIDIA GPU 해커톤에서는 최고의 결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좋은 인프라 자원과 다양한 리소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커톤 이벤트 기간 동안의 인프라, 리소스 지원에 이어 스케일 업을 할 수 있는 추후 스케일 테스트 기회까지 제공되는 점도 꼭 기억해주세요!

  • GPU 강의, 튜토리얼과 실습 과정 무료 이용 가능 (필요 시 DLI 온라인 크레딧 제공)
  • NVIDIA 본사 엔지니어와 OpenACC 개발팀 멘토링
  • 해커톤 기간 각 팀당 KISTI GPU 시스템 컴퓨팅 리소스 활용 (Neuron, V100)
  • 해커톤 기간 각 팀당 NVIDIA GPU 시스템 DGX-1 머신 원격 접속 제공
  • MPI를 통해 Multi-node 개발에 성공한 팀 대상 최대 160 GPU (20 노드 x DGX-1 with 8 ea V100) 스케일 테스트 기회 제공
  • NVIDIA I am AI 티셔츠와 브랜드 경품 제공

3.KISTI-NVIDIA GPU 해커톤을 통한 프로젝트 성능 향상

NVIDIA GPU 해커톤은 20개가 넘는 전세계 주요 연구소, 기관과 함께 개최되고 있는 글로벌 시리즈 프로그램입니다. 여러분들이 궁금해하실 NVIDIA GPU 해커톤 프로젝트 주요 성과를 공유합니다. 아래와 같이 GPU 프로그래밍을 잘 모르는 분들도 단 4일만에 코드 최적화를 통해 6배에서 40배까지 성능 향상을 결과로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도 그 주인공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림2. NVIDIA GPU 해커톤 호스트
그림3. NVIDIA GPU 해커톤 참가팀 주요 성과

지금까지 KISTI-NVIDIA GPU 해커톤를 선택해야 하는 3 가지 이유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지난 2019년도에 진행된 제 1회 KISTI-NVIDIA GPU 해커톤 주요 하이라이트 블로그와 영상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린스턴 대학교 지질학 및 응용 컴퓨터 수학 블레어 교수인 제로엔 트롬프(Jeroen Tromp)는 “과학의 협업(collaborative science)를 믿는 사람으로서, 대학원생들과 포스트닥터들의 깊은 참여를 보는 것은 멋진 일입니다. 이 팀은 한 주 동안 엄청난 진전을 보였고, 그 이후 이 프로젝트가 추진됐습니다. 팀원들은 4일 만에 성능이 2배 이상 향상됐고, 그 이후로 더 많은 최적화를 통해 또 다른 수준의 성능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속도 향상은 준정적인 글로벌 지구물리학에서 완전히 새로운 종류의 문제를 불러왔습니다. 제가 볼 때 이 사건은 매우 성공이었습니다”라고 말했죠.

마지막으로 NVIDIA GPU 해커톤 참가자의 후기를 공유하며 이번 블로그를 마치겠습니다.

한국에서 일 년에 단 한 번뿐인 ‘KISTI-NVIDIA GPU 해커톤’에 참여하여 NVIDIA, KISTI와 함께 의미있는 결과들을 함께 만들어가세요! 참가 신청은 여기서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