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IDIA Emerging Chapters 프로그램으로 AI 혁신에 다가가는 개발도상국

신흥 시장 지역 커뮤니티의 AI, 데이터 과학, 그래픽 프로젝트 구축과 확장을 지원하는 신규 프로젝트
by NVIDIA Korea

만약 두 명의 아티스트에게 같은 페인트 세트가 주어지더라도 각자 자신만의 관점을 보여주는 뚜렷한 작품을 만들 것입니다. 특히 이 아티스트들이 서로 지구 반대편 끝에서 왔다면 그럴 가능성이 더 높겠죠.

이와 마찬가지로, 전 세계의 개발자들은 동일한 도구를 사용해 서로 다른 AI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 각 애플리케이션은 지역 사회와 관련된 과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샌프란시스코의 한 AI 전문가는 NVIDIA Jetson Nano Developer 키트를 활용해 요가 자세를 분석하는 AI 기반 앱을 구축했는데요. 또한, tinyML 케냐 커뮤니티의 개발자는 같은 도구를 사용해 야생 동물 모니터링과 보존을 위한 AI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죠. 개발자들이 기술과 지원 도구에 액세스할 수 있는 한, 혁신은 어디에서나 일어나고 있습니다.

NVIDIA Emerging Chapters는 신흥 지역의 커뮤니티가 AI, 데이터 사이언스, 그래픽 프로젝트를 구축하고 확장할 수 있도록 돕는 새로운 프로그램으로, 개발자에게 기술 도구, 교육 리소스, 공동 마케팅 기회 등을 제공합니다.

Emerging Chapter 회원은 NVIDIA Deep Learning Institute(DLI)를 통해 교육과 개발 기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AI, 데이터 사이언스와 관련한 자기 주도 또는 강사 주도 과정을 선택할 수 있는 무료 패스가 포함됩니다. 과정을 수료한 개발자는 자신의 기술 역량을 강조하고 경력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NVIDIA DLI 인증서를 받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올해 시작된 이후, 30개 이상의 아프리카 개발자 커뮤니티 그룹(여성이 설립한 7개 커뮤니티 포함)이 Emerging Chapters에 합류해 AI 전문가 네트워크 확장에 기여했는데요. 이 프로그램은 현재 남미, 중동, 남아시아를 포함해 AI와 관련 기술을 필요로 하는 여러 신흥 시장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세계의 다양성 반영

NVIDIA는 Emerging Chapters를 통해 북반구의 선진국과 신흥 시장의 개발자 간 기술 격차를 좁히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NVIDIA의 신흥 지역 팀 전략 프로그램 책임자인 아물야 비스와나스(Amulya Vishwanath)는 “이 프로그램은 자선 활동이 아니라 혁신과 비즈니스에 관한 것입니다. 신흥 지역의 커뮤니티가 AI 기술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발자 커뮤니티가 AI 기술을 활용해 자체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어야 세계의 진정한 다양성을 더 잘 반영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지역 커뮤니티와의 협력을 통해 혁신을 촉진함으로써 개발자, 직접적인 생태계와 가장 관련이 있는 AI 솔루션을 개발하는 동시에 글로벌 AI 운동을 대중화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 가나(Python Ghana) 커뮤니티의 공동 설립자인 마이클 영(Michael Young)은 “NVIDIA는 Emerging Chapters를 통해 신흥 시장에서 성장하는 기술 트렌드에 긍정적으로 기여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펼치고 있습니다. NVIDIA는 전문가가 참여하는 실시간 온라인 교육 세션을 위해 가나 전역의 여러 AI 엔지니어들을 한자리에 모으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아프리카의 혁신 촉진

아프리카는 AI 혁명이 진행 중인 신흥 시장입니다. 예를 들어, 아프리카 개발자들은 작물 수확량을 극대화하고 올림픽 선수들을 기리는 데 AI와 NVIDIA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Emerging Chapters 프로그램의 초기 회원에는 AI 인력을 양성하는 교육 기술 기업인 딥 러닝 AI 케냐(DeepLearning.AI Kenya), AI 연구를 위한 해커 공간과 교육 자원을 제공하는 청년 센터인 너드 에디오피아(NERD Ethiopia), 머신 러닝 연구자와 실무자 커뮤니티인 타이니ML 케냐(tinyML Kenya)등이 있습니다.

타이니ML 케냐 재단의 수석 관리자인 클린턴 오듀어(Clinton Oduor)는 “NVIDIA Emerging Chapters에 합류한 것은 우리 커뮤니티에 시기 적절하고 판도를 바꾸는 결정이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회원들은 업계 리더를 만나고, 새로운 기술을 배우며 인증을 획득하고, 실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라고 말했죠.

아프리카 최초의 데이터 과학 경연 플랫폼인 진디(Zindi)도 회원인데요. 진디에는 20개 이상 아프리카 국가의 데이터 과학 커뮤니티 리더로 구성된 앰배서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진디의 공동 설립자이자 CEO인 셀리나 리(Celina Lee)는 “Emerging Chapters 프로그램 덕분에 이렇게 훌륭한 개발자들을 지원할 수 있어 기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AI

AI, HPC, 그래픽 등을 활용하고자 하는 개인을 지원하기 위해 NVIDIA는 250만 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한 NVIDIA 개발자 프로그램은 물론, AI와 데이터 사이언스 스타트업에 시장 출시 지원과 전문 지식, 기술을 제공하는 NVIDIA Inception을 비롯한 다양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11월 8일부터 11일까지 개최되는 NVIDIA GTC에서도 신흥 시장에 초점을 맞춘 트랙이 제공되는데요. 콘퍼런스는 온라인으로 개최되며 세션이 24시간 무료로 제공됩니다.

신흥 시장의 20,000명 이상의 개발자가 AI 혁신에 대해 배우기 위해 지난 GTC에 참가했으며, 개발자 리소스에 대한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AI 혁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GTC에 무료로 등록하세요.

여기에서 NVIDIA Emerging Chapters 프로그램 가입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