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IDIA DRIVE로 초보 운전자의 주차 어려움 자동 해결

고성능 AI 컴퓨팅과 고급 알고리즘이 여러분의 주차 고민을 이전의 일로 만듭니다
by NVIDIA Korea

평행이든 직각이든 대각이든 운전의 대미를 장식하는 주차는 때로 부담스러울 때가 있는데요.

NVIDIA Omniverse Avatar 기반의 DRIVE Concierge는 차량 내부뿐 아니라 주차 경험까지 새롭게 정의해 어떤 공간이든 마음 편히 다룰 수 있게 해줍니다. 지능형으로 진일보한 차량 호출(summon) 기능까지 갖춘 DRIVE Concierge 플랫폼은 매끄러운 승하차 경험을 제공해 눈부신 가능성의 세계를 엽니다.

NVIDIA Omniverse Avatar 테크놀로지는 DRIVE Concierge를 모두의 디지털 어시스턴트로 만듭니다. Concierge는 제품 추천, 예약 지원, 전화 발신, 알림 제공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데요. 운전자의 취향에 맞춰 서비스를 제공하고 주차를 대행할 수 있게 맞춤화되어 있는 셈입니다.

주차는 사실 엄청나게 복잡한 일입니다. 두리번거리며 표지판과 표시를 살피는 상황을 떠올려보세요. 주차 가능 공간인지 견인 구역인지, 근처에 소화전이 있는지, 거리 청소 때문에 시간 제한이 있는 곳인지 일일이 따져보아야 하죠.

온갖 선과 곡선으로 표시된 경계들만 문제가 아닙니다. 주차장에도 역시 콘크리트 기둥이나 쇼핑 카트처럼 흔한 장애물들이 존재합니다.

DRIVE Concierge는 다양한 센서와 고성능 AI 컴퓨팅, 유연한 모듈형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이 모든 난관을 극복합니다. 더 나아가 운전자를 실었다가 내려준 다음에는 대기할 주차 공간을 알아서 찾습니다.

지능형 아키텍처

신뢰할 수 있는 주차 솔루션은 다양성과 가외성(redundancy)으로 안전 운행을 보장하도록 설계된 하드웨어의 설치와 함께 시작됩니다.

DRIVE Concierge 기반의 NVIDIA DRIVE Hyperion 8에는 고성능의 중앙집중식 시스템온칩(SoC)인 NVIDIA DRIVE Orin과 완성형의 센서 아키텍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Orin SoC는 254TOPS(초당 테라 연상) 성능을 달성하며 자율주행 자동차에서 동시에 구동되는 다수의 애플리케이션과 심층신경망을 처리하면서도 ISO 26262 ASIL-D 등급과 같은 체계적 안전 기준을 충족하도록 고안됐습니다.

DRIVE Hyperion 8의 센서부는 고충실도 서라운드 카메라, 레이더, 초음파, 주변 장면의 360도 해석을 지원하는 전면 라이다(lidar)로 구성됩니다. 이 다채로운 센서부는 도시처럼 복잡한 시나리오에서 안전하고 강력한 주차 기능을 구현하는 데 필요한 가외성을 제공하죠.

DRIVE Concierge의 원리: 중첩적이고 다채로운 심층신경망

DRIVE Concierge 소프트웨어는 DRIVE Orin과 NVIDIA DRIVE SDK를 기반으로 실행되는데요. NVIDIA DRIVE SDK의 경우, DriveWorks 미들웨어 컴퓨팅 그래프 프레임워크와 DRIVE OS 안전 운영 체제로 구성되어 있어 다양한 심층신경망을 동시에 실행하면서 런타임 지연시간(latency)를 단축할 수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자율주차 기능은 초음파 센서의 고급 기능을 사용해 차량 주변 환경의 희소 표현(sparse representation)을 찾아냅니다. 하지만 이 기법은 보행자와 같은 동적 행위자나 차량 주변에 장애물이 있는 환경에는 적용하기 어렵죠.

DRIVE Concierge는 초음파 센서와 어안 렌즈 카메라의 데이터를 융합합니다. DRIVE Concierge의 Evidence Grid Map DNN은 센서의 데이터를 사용해 차량 근방에 실시간으로 조밀한 격자 지도를 생성합니다.

밀도 퓨전(Dense fusion)은 차량 주변 공간이 비어 있는지, 특정 공간을 동적 또는 정적 장애물이 점유할 가능성이 얼마나 되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생성합니다. 그런 다음 ParkNet DNN이 여러 카메라의 이미지들을 융합해 주차가 가능한 공간들을 나열합니다. 마지막으로 주차 공간 인식 기능이 여러 카메라의 데이터를 융합해 주차 공간이나 표지판과 연결하고 어느 지점을 선택할지 결정합니다.

이 같은 조밀 인식(dense perception) 외에도 이 주차 기능에는 카메라와 레이더 데이터를 모두 사용해 원거리의 물체를 인식하는 희소 인식(sparse perception)이 포함됩니다.

​조밀 인식과 희소 인식 모듈은 중첩되는 센서 데이터를 사용해 서로를 보완하고, 다운스트림 경로와 궤적 플래너 모듈을 위해 정확한 4D 세계 모델을 구축합니다.

끝으로 차량의 경로와 궤적 플래너 모듈이 위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주차를 위한 움직임을 계획하고, 근접한 물체나 멀리서 고속으로 움직이는 장애물과의 충돌을 피합니다.

DRIVE Concierge는 DRIVE Hyperion 8플랫폼의 완전체 센서부와 안전성이 입증된 컴퓨터 아키텍처, 차량 내부의 Omniverse Avatar를 활용해 강력하고 스트레스 없는 주차 경험을 제공합니다.

GTC 키노트 영상을 확인해보세요!